[스포츠마케팅사례] 푸마(puma) 마케팅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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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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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PUMA에 대하여... • • • • 1
2. PUMA KOREA에 대하여... • • • • 1
3. PUMA KOREA의 성공 배경 • • • • 2
Ⅱ. 본론
1. 환경 분석 • • • • 3
2. SWOT 분석 • • • • 3
3. STP 분석
(1) 2001년 이전 푸마의 STP전략 • • • • 4
(2) 2001년 이후 푸마의 STP전략 • • • • 5
4. 4P 분석
(1) Product • • • • 7
(2) Price • • • • 7
(3) Promotion • • • • 8
(4) Place • • • • 9
5. 판매 후 고객관리 • • • • 10
Ⅲ. 결론
- 본문내용
-
푸마는 1924년 독일에서 생긴 상표이다. 처음 생길 때부터 PUMA란 이름을 갖고 있던 건 아니었고, Gebruder Dassler Schuhfabrik란 이름을 갖고 시작을 하였다. 회사가 크게 성장할 수 있었던 계기는 1936년 베를린 올림픽에서 육상선수 제시 오웬스가 Dassler 사에서 만든 신발을 신고 금메달을 4개나 따면서 유명해 지기 시작한 이후였다.
PUMA 가 세계적으로 유명해 진 것은 축구황제 펠레가 이 푸마사의 축구화를 신고 월드컵 우승을 하면서 이다. 그러나 오늘날 스포츠 용품 업계의 강자로 자리 매김 하게 된 푸마의 탄생은 그다지 순탄치 않았다. 푸마의 탄생 배경은 지난 1948년 독일의 세계적인 스포츠 용품 메이커 아디다스의 경영권 분쟁에서 비롯됐다. 형제사이에 다툼이 있었는데, 경쟁에서 밀린 동생 루돌프 다슬러는 급기야 형의 회사 아디다스를 박차고 뛰쳐나왔고, 절치부심 하던 그는 새로운 회사인 푸마를 세우고 형과 다시 맞붙게 되었다. 이것이 푸마의 설립 배경이라고 알려져 있다. 이후 푸마는 나이키, 아디다스 등과 스포츠 의류 부분에서 경쟁을 하게되지만, 큰 성과를 거두지 못햇다.
푸마는 90년대 들어서면서 변화를 모색하기 시작했다. P&G에서 마케팅 이사를 지내고 있던 자이츠를 사령탑으로 영입하여 불필요한 공장을 정리하고 생산라인의 군살을 제거하는 등 구조 개혁을 시작하였다. 얼마가지 않아 이익은 70% 이상 뛰어 올랐고, 자이츠는 여기서 만족하지 않고 보그(vogue) 등 패션 잡지에 대대적인 광고를 내는 등 이미지 개선에도 상당한 공을 들였다. 또한, 세계적인 디자이너 질 샌더와도 손을 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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