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보아(BoA)를 통한 마케팅전략분석- 아시아시장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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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Part I. 선정동기와 보아의 현황
󰊱 선정 동기
󰊲 보아의 탄생과 일본진출과정

Part II. 대중음악 시장환경분석
󰊱 한국대중음악시장 분석
󰊲 일본시장분석
󰊳 중국시장분석

Part III. 마케팅환경분석
󰊱 SWOT 분석
󰊲 STP 분석
󰊳 4P 분석

Part IV. 핵심마케팅전략과 성공요인
󰊱 일본진출성공 핵심전략

Part V. 문제점과 향후 마케팅전략
󰊱 Boa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미국진출전략
󰊳 중국진출전략
본문내용
I . 선정동기와 보아의 현황
󰊱 보아 마케팅의 선정사유

“ 보아, 日 오리콘 싱글차트 1위…외국인으론 21년여 만에 처음 ”

“가수 보아의 16번째 싱글 ‘두 더 모션(Do The Motion)’이 지난달 30일 발매 당일 일본 오리콘 싱글차트 1위에 오른 데 이어, 4월 첫째주 위클리차트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 주간 판매량 6만 7,000장을 기록, 이는 일본인 이외의 여성 아시아인으로서는 사상 4명째 기록이다. ”

이는 2005년 4월달에 신문에 난 보아에 관한 기사이다. 우리는 흔히 한류 스타를 떠올리라면 가장 먼저 ‘욘사마(배용준)’을 떠올린다. 그러나, 배용준에 앞서 이미 일본 시장에서 한국가수로서 일본의 권위 있는 ‘오리콘 챠트’에 1위에 오르며 한류를 먼저 이끈 사람은 바로 ‘보아(BoA)’이다.

배용준이 출연한 드라마가 일본 내에 방영됨으로써 일본의 수많은 중년 여성들을 중심으로 감수성을 불러일으켰다고 하면, 보아는 철저한 전략과 마케팅의 음악으로 일본의 젊은이들의 유행코드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이는 배용준의 일본내에서의 열풍은 마케팅이 아닌 순수한 드라마 속의 이미지를 통한 다소 우연적인 면이 있다고 한다면, 보아의 일본 진출은 철저하게 일본시장, 더 나아가 아시아시장에서의 가수가 되기 위해 수년간의 준비와 적극적인 일본 진출 전략을 계획하고 그에 따라 수행함으로서 이루어낸 결과이다. 바로 이러한 점이 우리가 주목하는 것이다.

배용준이 단지 연기에 충실하여 드라마가 성공함으로서 일본에서 한류스타로 거듭난 것에 비해, 보아라는 가수는 일본 시장을 위해 철저하게 일본대중음악시장과 그 환경을 철저히 분석하고, 그에 가장 합당한 이미지와 전략으로 일본 가요계에 진출하였고, 지속적인 홍보와 마케팅전략을 펼친 결과, 일본내의 스타로서 우뚝 서게 된 것이다.

‘보아‘라는 하나의 가수가 아닌, 상품의 관점에서 일본대중음악시장이라는 표적시장을 어떻게 분석하고 어떠한 전략으로 ’보아‘라는 하나의 상품이 대히트를 칠 수 있었는가를 마케팅의 관점에서 충분히 다룰 필요가 있어 스타 ’보아‘의 마케팅접근의 측면에서, 그리고 향후의 또 다른 마케팅전략이나 새로운 환경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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