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보아 일본진출 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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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음반 시장의 개요 및 특성

□ 일본 음반시장 규모

□ 일본 음반 시장의 현황

□ 시장 진출 동기

□ SM의 보아 마케팅 전략

□ 마케팅 조직

□ 성공요인 분석

□ 앞으로 나아가야 할 길
본문내용
일본 젊은이들은 보아에게 상당한 호감을 지니고 있다. 이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아래와 같이 몇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1. 철저한 현지화 전략(뛰어난 일본어 실력, 일본 안무가를 통한 안무 등)
2. 귀여운 외모(로리타를 좋아하는 일본 사람들의 성향)
3. 뛰어난 실력(라이브, 가창력, 댄스)
4. 적절한 음악장르로 포지셔닝(R&B와 힙합를 혼합)

하지만 이러한 요인만으로 보아가 일본에서 성공 할 수 있었던 것은 아니다. 보아의 성공은 철저한 시장조사와 적절한 음악 장르를 통한 포지셔닝, 현지화 전략 그리고 아시아 최대 음반 기획사인 AVEX와의 연계를 통해 가능하였다. 현지 일본기획사와의 연계는 일본 시장에서 보아를 홍보 할 수 있는 마케팅 환경을 구축할 수 있었던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개도국 시장이 아닌 일본이라는 선진국에 진출함에 있어 위와 전략적인 준비가 없었다면 보아의 일본 진출은 무모한 시도였을 것이다.

보아의 성공은 단순한 우연이 아니다.
참고문헌
-. SM 엔터테이먼트 홍보과
-. SM 엔터테이먼트 일본사업부
-. 삼성경제연구소(http://www.seri.org)
-. LG경제연구원(http://www.lgeri.com)
-. SM 엔터테이멘트 홈페이지(http://www.smtown.com)
-. 보아공식홈페이지(http://www.smtown.com/smtown/boa)
-. 주간조선(http://weekly.chosun.com)
-. 동아일보(http://www.donga.com)
-. 일간스포츠(www.sports.hankooki.com)
-. 스포츠서울(www.sportsseoul.com)
-. 스포츠조선((www.sportschosun.com)
-. 주간한국(www.hankooki.com/whan/whan.htm)
-. www.niceboa2.wo.to
-. 조선일보(http://www.chosun.com)
-. 중앙일보(http://news.joins.com)
-. 매일경제(http://www.mk.co.kr)
-. 신동아 2001년 10월호 한류 비즈니스
-. 네이버지식검색
-. 한겨례신문 (www.hani.co.kr)
-. MBC 시사매거진 2580 ‘BoA’편
-. 보아 팬클럽 사이트 "보아조아라" (boazoara.nared.net)
-. 문화일보(www.munhwa.co.kr)
-. 한·일 문화산업 경쟁력 비교 연구(임상오, 김지룡, 김휴종)
-. 국내 음반 통계(http://www.clubjc.org/column_staticskm.htm)
-. 한국음반산업협회(http://www.riak.or.kr)
-. 문화광광부 홈페이지(www.mct.go.kr)
-. SBS 그것이 알고 싶다. '보아, 일본을 삼키다'
-. boa 안티 사이트(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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