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의 아웃소싱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27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연구동기)

2. 풀무원의 개요

1) 아웃소싱 배경
2) 아웃소싱 준비와 계약

3. 풀무원의 정보자원관리 프레임워크

1) 아웃소싱의 결정
2) Outsourcing 절차
3) 아웃소싱의 운영
4) 아웃소싱 효과
5) 주요 성공 요인

4. 풀무원과 다우 케미컬과의 비교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아웃소싱은 더 이상 재정상 타개책이나 기술 부족 대체안, 또는 효율 낮은 정보시스템 부서 위협용 도구가 아니다. 미국의 경우 이미 외부위탁은 기업의 전략적 도구로 자리 잡고 있다. 만기된 외부위탁 계약을 재협상할 것인지 종결할 것인지가 문제다. 이에 대한 확 실한 해답은 없다. 어느 쪽이든 외부위탁 업체를 대하기 전에 세심하게 사전 계획을 세우고 조심스럽게 진행해 나가야 한다. 아웃소싱 파트너쉽은 예외적인 사항이 아니라 일반적인 규칙 이다. 따라서 CIO는 계약 협상이 끝난 후에도 계속 주고받는 태도를 가져야만 한다.
오늘날 기업들이 급속하게 변화하는 환경에 적절히 대응하고 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정보자원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이에 따라 여러 기업들의 내부 정보시스템 부서의 중요성은 크게 증가되었으며 또한 정보기술 자체뿐만 아니라 사업 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정보기술의 잠재력을 이해할 수 있는 정보담당 최고 임원(Chief Information Officer: CIO)의 역할이 크게 강조되어왔다.
한편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거나 기존 시스템을 유지, 보수하는 문제는 정보시스템 부서 관리자들과 최고 경영자들이 전통적으로 안고 있는 과제로 여겨져 왔다. 그리고 최근에는 정보시스템 부서의 예산과 인력에 더 많은 제약을 받음에도 불구하고 사용자들의 증가하는 요구를 만족시키고 전체적인 기업 전략과 부합되도록 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참고문헌
* 앤더슨 컨설팅 지음. 이강락 옮김 “아웃소싱 경영” 1999, 4, 10
* 조동성 외 지음. “재미있는 경영 이야기” 1997, 4, 20
* RALPH H.SPRAGUE, JR BARBARA C. MCNURLIN 著
“경영 정보시스템 관리” 1997, 7, 15
* http://www.sogang.ac.kr
* http://www.ciokorea.com
* http://www.pulmuone.co.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목차상으로서 필요할 듯 싶어서 구입했는데 생각만큼 도움이 되진 않네요. 다 책에 있는 내용들이라서 괜히 구입했나 싶어요... 하지만 글은 잘 쓰신듯 싶어서 별 세개 드렸습니다.
  • sey1***
    (2006.07.11 12:47:47)
회원 추천자료
  • [풀무원 마케팅사례분석] 풀무원 기업분석과 성공요인및 풀무원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경영전략분석과 풀무원 향후방향제안
  • 풀무원 마케팅 사례연구 보고서INDEX1. 풀무원 기업소개2. 풀무원의 성공요인3. 풀무원 기업 핵심역량분석4. 풀무원의 경영전략(1) 풀무원 아웃소싱전략(2) 풀무원의 환경경영전략5. 풀무원 SWOT분석6. 풀무원 STP분석(1) Segmentation(2) Targeting(3) Positioning7. 풀무원 마케팅믹스 4P전략(1) Product(2) Price(3) Place(4) Promotion8. 풀무원의 문제점과 해결전략제안(1) 풀무원의 현 문제점(2) 해결전략 제안9. 결론 및 느낀점1. 풀무원 기업소개(1) 풀무 + 원 (Pulmu + O

  • 풀무원의 아웃소싱
  • (주)풀무원Ⅰ서론1.기업이념(1)고객기쁨경영풀무원은 모든 사람이 자연과 조화된 건강한 생활문화를 누릴 수 있도록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자연건강생활기업으로서 `인간 존중 과 `환경 보전에 바탕을 두고 고객이 진정으로 만족하고 마음속에서 기쁨이 우러나오는 경영을 기업이념으로 삼고 있다.여기서 풀무원이 이르는 고객 이란 소비자 뿐만 아니라 풀무원의 직원, 심지어는 사회와 자연까지도 넓은 뜻의 고객 범주에 포함시킨

  • [국제마케팅] 풀무원 해외시장 전략
  • 풀무원‘ 과 SOGA 브랜드를 함께 쓴다. 풀무원은 우선 서유럽의 한국 교민과 아시아 출신 현지인을 주 대상으로 판매하고 유럽인의 미각에 맞는 제품도 개발할 계획이다. 풀무원USA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뉴욕 등에 두부 공장과 콩 연구소를 갖 고 있으며 지난해 1250만 달러 매출액을 올렸고 올해에는 1860만 달러를 목표로 하고 있다.기업 선정 이유Index선정 기업 분석풀무원의 경영 전략풀무원 아웃소싱1/2/3/해외 시장 환경 분석4/해외 경쟁자 분

  • 풀무원 경영전략,마케팅사례분석과 풀무원 향후나아갈방향 제시 -풀무원 기업연구 레포트
  • 풀무원경영전략마케팅사례-INDEX1. 풀무원 기업소개2. 풀무원 주요사업분야3. 국내 시장환경분석4. 풀무원 SWOT분석5. 풀무원 기업 경영전략(1) 친환경 경영전략(2) 아웃소싱전략(3) 품질경영전략6. 풀무원 마케팅전략(1) 브랜드마케팅(2) 해외진출 마케팅(3) 타겟마케팅(4) SNS 마케팅(5) 마케팅믹스 4P전략- Product - Price - Place - Promotion 7. 향후 나아갈방향 제시1. 풀무원 기업소개풀무원은 자연 그대로 신선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드리겠다는 정신

  • 기업 조직혁신 사례
  • 풀무원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의 사례는 국내에서는 거의 선례가 없는 정보시스템 아웃소싱 분야에서 선구적인 역할을 하였으며 아웃소싱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여러 가지 문제들과 이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은 이후 아웃소싱을 고려하는 다른 회사들과 서비스 업체들에게 많은 지침이 될 것이라고 판단되어 혁신 사례로 조사하게 되었다.Ⅱ. 본 론1. 3M사의 환경경영1) 기업 및 CEO 소개(1)기업 현황설 립1902년C E O제임스 맥너니 (James A. McNerney)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