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조직혁신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06 / 2019.12.24
  • 5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1)연구목적 및 방법
(2)기업 선정이유

2. 본 론
(1)3M사의 환경경영
1)기업 및 CEO소개
2)도입배경
3)3M사의 환경경영
4)환경경영의 성과
5)결론

(2)금호전기
1)기업 및 CEO소개
2)설립에서 위기까지
3)개선결과
4)시사점

(3)아이리버
1)기업 및 CEO소개
2)기업 시장 현황
3)아이리버의 전략
4)성공요인
5)앞으로의 방향

(4)풀무원의 아웃소싱
1)기업소개
2)기업현황
3)아웃소싱 도입배경
4)아웃소싱의 결정
5)선정과정
6)성공요인과 개선점

3. 결 론
본문내용
조직혁신이 필요한 이유는 네 가지로 생각해볼 수 있다. 첫째, 환경변화가 요구하는 창의성, 신속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무한경쟁시대, 정보화·지식화 시대에는 창의 성과신속성 확보가 생존이나 성공을 위한 중요한 조건이 되고 있다. 둘째, 한계에 직면한 한국 기업들이 범세계적인 기업으로 변신하기 위해서 경영혁신이 필요하다. 한국기업의 대표적인 문제점으로 부실한 재무구조와 주먹구구식 경영을 든다. 부실한 전략도 문제다. 시너지효과가 없는 사업으로의 확장, 저가격 표준제품 생산, 정밀부품과 기술의 외국의존, 개발도상국에 치우친 수출전략 등 그 한계점을 벗어나야 한다. 셋째, 성공에 뒤따르는 위험을 막기 위해서는 혁신이 필요하다. 혁신이란 기업이 어려울 때 행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성공 시에도 꼭 필요하다. 성공적인 상황에서는 기대가 충족되므로 현상에 만족하게 된다. 만족감에 사로잡힌 사이에 창의력은 결여되고, 지금까지의 관행·전략에 만족하게 되며, 새로운 사업기회개발에 소홀해 진다. 넷째, 기업을 보는 시각의 전환을 위해 혁신은 필요하다. 가장 훌륭한 가장 바람직한 기업 상은 무엇인지 시대가 변함에 따라 되돌아보아야 하고 조직원·이해관계자· 사회에 대한 배려를 할 수 있어야 한다. 조직혁신의 목표는 운영의 효율성(Opera-tional offectiveness)과 전략적포지셔닝 (Strate-gic positioning)을 확보해 ‘시장에서 잘 팔리는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가능한 빨리 내 놓을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다.
참고문헌
▣ 나가사까, 『경영혁신 기법과 사례』, 경문사, 2000
▣ 닛케이비즈니스, 『2000년 경영 신조류』, 21세기북스
▣ 금호전기㈜ 홈페이지 (http://www.khe.co.kr)
▣ 한국 3M 홈페이지 (http://www.3m.co.kr)
▣ ㈜아이리버 홈페이지 (http://www.iriver.co.kr)
▣ ㈜풀무원 홈페이지 (http://www.pulmuone.co.kr)
▣ 삼성경제 연구소 (http://www.seri.org)
▣ 헤럴드 경제 (http://www.heraldbiz.com)
▣ 매일경제 (http://www.mk.co.kr)
▣ 매경이코노미 (http://www.mk-economy.com)
▣ 한국일보 (http://www.hankooki.com)
▣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 http://www.ceoreport.co.kr
▣ http://www.naver.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관리] 애플과 삼성전자 기업 비교 분석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 애플과 삼성전자 기업 비교 분석스마트폰을 중심으로목차Introduction-삼성전자 vs. 애플 스마트폰 시장 누가 승리자?-스마트폰이란?목차2.삼성전자 & 애플 비교분석1.기업소개2.사업분야와 재무상태3. CEO분석4. 기업문화/조직문화5. 기업 가치/전략6. 시기별 제품분석 및 제품의 혁신사례7. 스마트폰 비교분석 및 시사점목차3. 자료분석을 통한 결론 및 견해VS.삼성전자 vs. 애플 누가 승리자?휴대전화삼성 > 애플삼성 < 애플스마트폰삼성전자 vs

  • 애플과 삼성전자 기업 비교 분석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 애플과 삼성전자 기업 비교 분석스마트폰을 중심으로목차Introduction-삼성전자 vs. 애플 스마트폰 시장 누가 승리자?-스마트폰이란?목차2.삼성전자 & 애플 비교분석1.기업소개2.사업분야와 재무상태3. CEO분석4. 기업문화/조직문화5. 기업 가치/전략6. 시기별 제품분석 및 제품의 혁신사례7. 스마트폰 비교분석 및 시사점목차3. 자료분석을 통한 결론 및 견해VS.삼성전자 vs. 애플 누가 승리자?휴대전화삼성 > 애플삼성 < 애플스마트폰삼성전자 vs

  • [미국 기업조직][미국][기업][조직][첨단산업]미국 기업조직의 역사, 미국 기업조직의 변화, 미국 기업조직의 첨단산업, 미국 기업조직의 장애요인, 미국 기업조직의 사례, 향후 미국 기업조직의 혁신 방안 분석
  • 미국 기업조직의 역사, 미국 기업조직의 변화, 미국 기업조직의 첨단산업, 미국 기업조직의 장애요인, 미국 기업조직의 사례, 향후 미국 기업조직의 혁신 방안 분석Ⅰ. 서론Ⅱ. 미국 기업조직의 역사1. 대량생산체제의 붕괴2. 유연한 대량생산과 린생산체제3. 유연전문화4. 미국식 인적자원 경영Ⅲ. 미국 기업조직의 변화1. 작업조직1) 정보기술의 도입2) 다운사이징과 팀제도의 확산3) 작업조직의 재설계4) 숙련 및 교육훈련에 대한 강조2. 임금 및

  • 기술 혁신 트랜드 & 기술혁신 기업문화 조직 특성·사례-혁신을 촉진하는 조직-
  • 기술 혁신 트랜드 &기술혁신 기업문화 조직 특성사례-혁신을 촉진하는 조직-미래 기술의 발전 방향소비자 니즈의 고도화와 기술 발전컨버전스의 가속화 - Scope컨버전스의 가속화 - Depth유망 기술/제품 – 통합 기반유망 기술/제품 – 산업 통합유망 기술/제품 – 신기술간 통합2020년의 유망 산업가치 원천의 변화산업구조의 변화미래 IT혁신에 의한 전략적 우위 기술혁신 프로세스 모델R&D 세대에 따른 경영 및 조직 스타일혁신과정에 대한

  • [조직행위론]자율성향상을 통한 기업의 혁신사례연구-3M과 HP를 중심으로
  • 사례 #1 : 창의력의 기업 『3M』 1. 혁신의 기업 3M1) 기업소개2) 3M 혁신(3M Way to Innovation)이란? 3) 맥나이트 경영철학2. 혁신의 원동력은 자율성에 있다.1) 높은 자율성의 유지2) R&D 적극 장려3) 겹사다리 승진체계(Double ladder system)4) 기술의 공유와 공용사례 #2 : 자율성의 기업문화 『HP』 1. 열린 경영의 HP1) 기업소개2) HP WAY3) 핵심가치 실현을 위한 경영정책4) HP 기업문화를 대표하는 정책들2. HP의 자율경영 조직1) 자율경영조직의 팀워크 강조2) 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