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로 배우는 알기쉬운 경영기초-경영전략 과제(C유형)-문제와 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12.24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러닝 과정 [만화로 배우는 알기쉬운 경영기초-경영전략]을 수강한 후에 과제(C유형)에 대해 상세하게 문제풀이를 정리한 자료입니다. 여러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목차
< 리포트 주제 >

다음 사례를 읽고 각 물음에 대해서 답하시오.

<사례>

도요타는 도요타 기이치로가 1937년 설립한 자동차 제조회사로 2008년 세계 자동차 판매량 1위로 등극하여 2012년부터 4년 연속 세계 자동차 판매량 1위를 달성하였고 1950년 이후 한 번도 적자를 낸 적이 없는 기업으로서 매출액과 시가총액 기준으로 일본 제1위 기업이다.

헨리포드는 자동차 왕으로서 근대적 대량 생산 방식에 의하여 자동차를 대중화하였고 현재의 자동차 시대를 개척하였다. 1903년 포드 자동차 회사를 설립, 1908년 세계 최초의 양산대중차 T형 포드의 제작을 개시하였다.

알프레드 슬론은 제너럴모터스(GM)사 회장을 역임하였다. GM을 가격대가 다른 차종을 생산하는 5개 회사로 재편하고 생산은 자율에 맡기되 경영은 중앙에서 맡는 경영조직으로 혁신하여 미국 자동차 시장 반을 지배하는 거대기업으로 성장시켰다.


(물음1) 수직적 통합, 후방통합 및 전방통합의 개념에 대해서 기술하고 도요타의 수직계열화의 특징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물음2) 헨리포드가 실행한 3S시스템에 대해서 기술하고 규모의 경제의 개념 및 규모의 경제가 발생할 수 있는 원인 3가지를 기술하시오.

(물음3) 기능조직과 사업부 조직의 개념에 대해서 기술하고 슬로어니즘이라고 하는 고의적 진부화 전략의 개념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물음1), (물음2), (물음3) 문제풀이
본문내용
(물음 1) 문제풀이

수직적 통합(Vertical Integration)은 한 기업이 수직적으로 연관된 두 개의 활동분야를 동시에 운영하는 것이다. 전방통합과 후방통합으로 구분이 된다. 전방통합(Forward Integration)은 기업이 유통부문에 대한 소유권과 통제 능력을 갖는 것이다. 후방통합(Backward Integration)은 기업이 부품과 원료와 같은 투입요소에 대한 소유권을 갖고 통제하는 것이다.
도요타의 수직계열화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미국 자동차시장에 도요타가 진출하게 되었고, 1990년대 초반 GM의 부품 공급업체는 12000개였지만 도요타의 부품 공급업체는 170개였기에 도요타는 부품 공급업체를 계열화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도요타의 수직계열화 전략은 경쟁적 우위가 될 수 있었다. [ 중 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만화로 배우는 알기쉬운 경영기초-인적자원관리-과제(C유형)문제와 풀이
  • 만화로 배우는 알기쉬운 경영기초-인적자원관리-과제(C유형)문제와 풀이▶ 작성방법 : 리포트 주제에 맞추어 내용을 A4 1매 이상 서술해 주세요. ▶ 제출방법 : 제출시 강의명+본인 이름으로 저장 후 첨부파일로 제출 (예: 가나다라강의홍길동.doc)▶ 채점기준 : 각 문항에 알맞은 답안을 작성하세요.< 리포트 주제 >아래의 물음에 각각 답하시오.(물음1) 인사관리의 주체는 라인과 스탭 모두가 주체가 되는데 이들이 서로 어떠한 역할을 하며 어떠한 관

  • [국제경영] 다국적 기업의 기술 이전
  • 전략상 장기수익 극대화, 수익비용 분석방법 활용, 최고경영자 의지 반영(high risk, high return) ④ 국내기업의 특징 : 기술 흡수능력, 경쟁규모, 정도에 따라 방법 선택 3) 기술이전가격 기술에 대한 시장의 불안정과 가격정보 입수의 어려움 때문에 기술이전에 대한 가격결정은 로열티, 수수료, 지분배당, 세금 등 복잡한 문제가 있으므로 다양한 패키지가 존재한다. 이런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다국적 기업의 협상기술과 교섭력이 필요 4) 기술예측 기술

  • 취업 - 30종의 다양한 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예문들
  • 경영/사무/기획/신입)7. 자기소개서(경영/일반사무/신입)8. 자기소개서(경영/재무/세무회계/신입)9. 자기소개서(경영전략/기획/마케팅/신입)10. 자기소개서(구매물류 분야/영업관리/신입)11. 자기소개서(기획/사무/경영/신입)12. 자기소개서(비서/기획/사무/경력)13. 자기소개서(사무/경영지원/신입)14. 자기소개서(사무직/무역업/중소기업)15. 자기소개서(생산관리/품질관리/신입)16. 자기소개서(영업/사료영업/영업관리/경력)17. 자기소개서(영업/중국해

  • [국제기업경영론] 디즈니 마케팅전략과 마케팅성공사례
  • 경영철학이나 전략6) 세계기업중의 위치4. 디즈니 기업의 전략 1) 기업 인수 전략2) 사업 전략3) 상품, 판매 전략4) 마케팅 전략5) STP, S.W.O.T,4P전략5. 디즈니 기업의 성공과 실패 1) 디즈니 기업의 성공2) 디즈니 기업의 실패3) 디즈니의 성공과 실패로 돌아본 장 ゜단점6. 디즈니 기업의 미래 전망 1) 내부에서 바라본 디즈니사의 전망2) 외부에서 바라본 디즈니사의 전망3) 문제점이 주는 시사점과 나아가야할 방향21세기에

  • [경영, 관광] 서비스경영전략 - 디즈니, 빕스, 택배, NHN, 갤러리아백화점
  • 전략과제○ 최고의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창조○ 20% 이상의 성장○ 20% 이상의 이익배당률○ 디즈니와 프랜차이즈의 성실도 유지○ 디즈니 가치의 기본 유지3) 서비스의 모든 측면 중시○ 서비스 개념○ 고객이 지각할 수 있는 탁월한 시설 지향○ 친절하고 능숙한 종업원 Ⅱ. 디즈니 서비스경영(1) 고객관리 1) 고객 연구- 디즈니는 고객과의 접점에서 고객에게 디즈니가 최상의 대안이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도록 고객에 대한 연구를 체계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