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경영하고 있는 기업 중 경영혁신에 성공한 사례를 통해 경영혁신을 정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4.10 / 2018.04.10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안녕하세요 한글뷰어 프로그램이 설치되어야 파일실행이 가능합니다
본문내용
1990년대만 해도 수많은 기업들은 고객을 단순히 자사의 제품을 구매하는 일방적인 대상으로 바라보는 수준에 머물러 있었다. 그러나 이제는 날로 다양해지는 고객의 특화된 욕구에 따라 기업들의 제품 및 서비스 수준이 달라지고 있다. 경영혁신이 발빠르게 뒤따르고 있다. 경영혁신의 선두주자로 꼽히는 애플 iPod의 성공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성공하는 경영혁신과 핵심전략을 소개한다.<편집자 주> 글_한지연 / CEO리포트 경영사례분석가
1. 경영혁신의 전제 조건
경영혁신은 기술의 혁신과 함께 가속화되어 가는 개개인의 욕구 변화와 사회의 변화를 인식하고 이에 따른 민첩한 대응전략을 계획, 실행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불확실성을 지닌 고객의 가변적인 욕구에 따라 신제품을 조사, 개발(R&D)하고 이와 같은 새로운 생산방식과 함께 조직개혁을 통한 새로운 경영활동 등 모든 과정을 포함하고 있다.
경영혁신을 하게 되면 먼저 첨단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날로 가속화되어 가는 다양한 혁신의 속도에 반응하여 이에 적절하게 대응하기 위한 노력을 펼치게 된다.
다시 말해 현존하는 기술과 경영방법을 사회의 흐름에 맞게 혁신적으로 재편성하는 것이다. 이러한 혁신은 명료한 경영비전을 토대로 한 경영기법과 대량의 정보를 컴퓨터를 사용하여 즉각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화를 전제로 하고 있다.
경영혁신에 성공하기 위해서 기업은 현재보다는 미래를 위한 전략을 구축해야 하며 시장, 사회, 고객의 요구사항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하는 혜안이 필수적이다. 제품의 혁신은 기업의 우수분야를 활용하여 성공적인 제품을 개발하고, 고객의 의견을 반영하여 제품의 판매를 촉진시키며, 새로운 서비스와 마케팅을 통하여 더 많은 잠재 고객을 유도하여 수익성을 극대화하는 것으로 이뤄지기 때문이다.
제품혁신 프로세스는 기업들이 고유하게 지니고 있는 내부, 외부에 대한 변화 감지능력을 통한 기회 탐색이 먼저 선행된다.
그 후 가장 나은 대안을 선별하고 평가하여 성공할 수 있는 결정적인 요인을 파악하는 과정을 밟게 된다.
요인을 파악한 뒤 실제적으로 적용되는 계획 수립과 과업 활동을 거치면 최종적으로 신제품이 출시되는 것이다. 기업들은이 프로세스를 의식적, 지속적으로 실행하여 항상 앞서가는 미래 지향적인 기업의 이미지를 구축해야 하는 함은 물론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개론] 경영자는 환경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해야 한다 직면하게 되는 경영환경 중 외부환경 요인과 경영환경 분석의 중요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 기업 전략 수립에 어떻게사용될 수 있는지 그리고 이를 통해 어떻게 유연한 대응 전략을 세울 수 있는 ,지를 다루어보겠습니다.기존 연구와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이러한 주제를 탐구함으로써 본 보고서는 ,경영자들이 자신들의 조직을 더 효과적으로 운영하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하기를 바랍니다.본론경영환경과 그 중요성 1.경영환경의 정의와 구성 요소 1.1경영환경은 기업이 활동하고 있는 환경을 말하며 이는 기업의 성공 여부를 결 ,정하는

  • [열린 체계로서의 조직] 두산의 M&A 전략과 2G 전략
  • 있는 내용에 따르면, 전략적 사고란 조직이 추구하는 전략적 사업 영역의 설정, 환경분석, 능력분석, 사업성공 인지분석을 통해서 격변하는 환경 속에서 창조적이고 미래 지향적으로 혁신성을 가지고 기동성 있는 전략적 의사결정을 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전략관리란 조직의 장기적인 성과를 좌우하는 일련의 결정과 행동을 말한다. 이에 따라 1995년에 기업이 경영악화라는 위기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 구조조정을 하였다. 이렇게 해서 마련된 유동

  • 서비스기업의 서비스품질 향상방안
  • 사례 21. KT 22. GS25 33. 퍼스트디렉트 5Ⅲ. 결론 8참고문헌 9Ⅰ. 서론1. 서비스 품질이란?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품질은 정의하기 어려운 개념으로, 특히 서비스 품질은 서비스의 특성으로 인해 정의하기 더욱 어렵다. 서비스품질은 1980년대 이후, 보다 좋은 제품을 보다 싼 가격에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해 주기 위한 여러 경영 혁신 기법들에 이어, 기업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제품이 지녀야 하는 일반적인 속성이 아닌 기업의 성공을 좌우하는

  • [인적자원개발론] 조직(기업)의 인적자원개발 현황조사(국민건강보험공단과 동부화재를 중심으로)
  • 경영환경 속에서 국가와 기업 및 모든 기관에서 생존에 대한 필수불가결한 대원칙은 아마도 인재확보전략 즉, 핵심인재의 확보가 최우선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핵심인재 확보에 대한 중요성은 날로 증가되고 있으며, 기업의 측면에서는 인재확보 및 유지전략이 그 기업의 생존과 직결되는 문제이므로 기업의 사활이 걸려있는 문제라고 단언할 수 있다. 무한경쟁 속에서 세계 제일의 기업들과 경쟁하면서 생존과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 꼭 필요한 일

  • 조직과 사회(조직이론과 설계) 정리노트
  • 조직과 사회1장. 조직의 이해● 미리보기(Xerox의 사례)- 초기 제록스는 시장에서 성공함(1대 회장의 인간중심의 경영)- 뷰록스 제록스사의 경영진들이 가진 고유의 관료주의로 이들은 혁신제품의 잠재력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의 만연으로 시장에서 쇠퇴해 감 & Thoman CEO의 실패- Anne Mulchay CEO의 조직 변화 시도와 제록스사의 회생사원들에게 비전과 희망 부여, 광범위한 비용절감, 생산 외주화와 혁신제품과 서비스에 역량집중⇨ 조직이론은 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