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드링크 관련 광고가 소비자의 인지에 미치는 영향 -TV광고의 효과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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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문헌연구

1. 배경
2. 문제점
3. 관련이론
4. 연구문제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및 자료 수집
2. 변인의 측정

Ⅳ. 결론 및 논의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에너지드링크 관련 광고가 소비자의 인지에 미치는 영향:
TV광고의 효과를 중심으로
A communication research proposal submitted in partial fulfillment of the requirements for Comm. Research Methods, HUFS, 2012
초록
에너지드링크 관련 광고가 소비자의 인지에 미치는 영향:
TV광고의 효과를 중심으로
Ⅰ. 서론
에너지드링크(Energy drink)는 ‘육체 피로시의 영양 보급 등을 목적으로 판매되고 있는 음료’를 지칭한다. 미국에서 등장했으며, 2001년부터 기하급수적인 성장을 거듭하면서 현재에는 전 세계 소프트드링크 시장의 주류로 자리 잡았다. 이러한 성장세의 요인을 본다면 기업들은 광고를 통해 음료의 효과를 ‘자기개발’과 접목했다는 것이다. 국내매출 상위 3개사인 핫식스, 번인텐스, 레드불은 직장인과 대학생의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자기개발에 초점을 둔 광고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다가가고 있다. 이것은 건강에 해롭다는 우려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소비율이 줄지 않는 이유 중에 하나이다.
시장의 확대와 함께 에너지드링크 복용 관련 소비자 보건과 안전에 대한 우려 또한 증가하고 있다. 최근 소비자원에서는 “소비자 보호와 일반 국민의 경각심 제고를 위해 에너지드링크 제품군에 부작용 표기 의무화, 최대 카페인 함유랑, 타우린 함유량에 대한 정부규제 등이 필요하다“고 발표했다.
이에 연구자는 소비자들의 에너지드링크 관련 TV 광고 노출 빈도의 높고 낮음에 따라서 부작용 인지수준에 영향을 미치는지 의구심을 갖게 되었다. 한성희, <대학생 소비자의 TV광고정보인지 및 이해에 관한 연구: 광고 속 소비자기만요소를 중심으로>, <<한국생활과학회>>,제19권 제2호, 2010, pp343~349.
한성희(2010)는 광고 노출 수준에 대해 높게 인지할수록 광고에 대한 신뢰, 태도, 구매 의향에 긍정적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연구를 통해 입증하였다. 결국, 소비자의 광고에 대한 노출도는 소비자의 인식과 태도, 구매에 영향을 미친다. 광고를 더 많이 접할수록 소비자들은 그 제품에 대해 더 신뢰하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게 되고, 이는 소비자들이 다른 부정적 측면을 간과하게 되는 현상을 초래할 수 있다. 즉, 문제점이나 부정적 측면을 인식하지 못하거나 심각성을 파악하지 못하고, 제품을 지속적으로 구매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이론에 근거하여 에너지드링크의 TV광고 노출 빈도에 따른 부작용 인지 측정에 대해 논할 예정이다.
만약 연구를 통해 상관관계가 명확히 드러난다면 이는 다양한 활용을 가능케 할 것이다. 판매자 차원에서는 소비자의 인식과 건강에 대한 부분을 하나의 신호로 받아들여 상품이나 광고에 효과적인 변화를 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소비자 차원에서는 제품의 이미지나 광고의 영향력을 배제하여 왜곡 없이 정보나 상관관계를 판단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Ⅱ. 문헌연구
1. 배경
1-1. 에너지드링크 산업 현황
참고문헌
논문

김태한, ,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장헌정, <매체별 이용행태 추이분석>, <<광고정보>>, 제250호, 2002.

이승훈 외, , <<한국광고홍보학보>>,
제8-2호, 2006.

한성희, <대학생 소비자의 TV광고정보인지 및 이해에 관한 연구: 광고 속 소비자기만요소를 중심으로>, <<한국생활과학회>>,제19권 제2호, 2010.

이용일, , <<한국디자인지식학회>>, 제11호, 2009.



웹사이트

아시아뉴스통신,<세계최초무카페인‘에너지드링크’미국수출>http://www.anewsa.com/detail.php?number=412251&thread=10r02, 2012.

시사저널,<시장에서괴력내는에너지드링크-세븐일레븐,CU,GS25의상반기매출액종합>,http://www.sisapress.com/news/articleView.html?idxno=58355, 2012.

메디컬투데이, <식품업계, CF스타로 인한 매출 희비교차 >, http://www.mdtoday.co.kr/mdtoday/index.html?no=119360, 2012.

Trend Monitor, <폭발적인 에너지드링크의 인기, 대한민국은 지금 피곤한가요>, http://www.trendmonitor.co.kr, 2012.

헬스조선, <에너지드링크 A to Z>, http://health.chosun.com/news/dailynews_view.jsp?mn_idx=48413, 2012.

서울경제, <맛은 톡톡튀고 새콤달콤하게>, http://economy.hankooki.com/lpage/industry/201005/e2010051317070147670.htm, 2010.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 <음료시장의 새바람 에너지드링크>, http://blog.seoulfood.or.kr/123,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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