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르푸의 한국, 중국진출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5.09 / 2018.05.09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기업소개
Ⅱ. 한국진출
(1) 경영방식
(2) 성과
(3) 실패요인
Ⅲ. 중국진출
(1) 경영방식
(2) 성과
(3) 성공요인
(4) 문제점
Ⅳ. 해결방안 및 시사점
(1) 해결방안
(2) 시사점
Ⅴ . 참고문헌
본문내용
⑶ 실패요인

월마트와 함께 세계 유통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까르푸가 이처럼 한국에서 초라한 성적을 거두고 떠나게 된 이유는 바로 현지화의 실패에 있다. 까르푸는 한국 유통업과 소비자들의 특성을 무시하고 글로벌 스탠더드만 강조하며 전 세계에서 사용되는 글로벌 전략을 동일하게 한국에서도 끼워 맞춰 적용했다. 그리하여 까르푸는 국내 할인점 시장에 선두로 진출했으나, 시장점유율은 경쟁사들보다 한참 뒤쳐진 신세가 되어 버렸다.

㉮ 한국소비자에 대한 이해부족
할인점에서도 백화점과 같이 쇼핑과 함께 식사, 오락을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는 원스톱 서비스가 갖추어 지기를 원했다. 하지만 까르푸는 한국 소비자들의 할인점에 대한 욕구를 읽지 못하고 다른 나라와 마찬가지로 편의시설을 최소화 한 단순한 창고형 체제로 매장을 운영했다. 또한 국내 소비자들은 가끔 한번 할인점에 들러서 한 번에 많은 제품을 구매하기 보다는 필요할 때마다 소량의 제품을 구입하기 때문에 주택에 가까운 할인점을 선호한다. 그러나 까르푸는 주로 자가용으로 이동해야 하는 도심 외곽지역에 위치했고, 고객이 알아서 찾아오게 만드는 소극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일관해 왔다. 까르푸는 국내 할인점 중에서 가장 늦게 신용카드 결제를 도입하였다. 이유는 카드수수료로 인한 이윤감소 때문이었다. 그러나 국내 할인점의 전체 매출 중 카드 결제 비중은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참고문헌
이데일리 ‘롯데쇼핑 매출 209억달러로 세계유통업계 43위 기록’
까르푸 (http://www.carrefour.com/content/carrefour-stores-worldwide)
리드앤리더 ‘까르푸가 한국을 떠나는 이유’
다국적기업론 -까르푸 (삼성경제연구소)
LG경제연구소
글로벌경영 (변재웅 저, 2013)
삼성경제연구소 ‘다국적 기업론’
중국 유통시장에서 외국계 대형할인점의 마케팅 전략 연구 (김주영)
KOTRA 북경한국무역관 자체 정리
삼성경제연구소 ‘중국내 까르푸, 왜 고전하나?’
전략에 관한 비교연구: 까르푸 중한시장 사례를 중심으로
다국적 유통산업 경영전략의 현지화에 관한 연구 (요정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까르푸 해외진출 마케팅 성공및 실패 사례분석,까르푸 문제점분석과 대안제시
  • 까르푸 해외진출 전략성공 실패 사례분석< 목차 >1. 까르푸 회사소개2.까르푸 현지화전략의 정의 및 추진배경1) 현지화 전략 정의2) 현지화 전략 추진배경3. 까르푸 해외진출 마케팅 성공 및 실패사례1) 까르푸 해외진출 성공사례 분석 (중국시장)2) 국제마케팅 성공이유 분석3) 까르푸 해외진출 실패사례 분석 (한국시장)4) 국제마케팅 실패이유 분석4. 맺음말5. 핵심이슈1) 유통업의 세계적 경쟁상황2) 까르푸 해외진출전략의 문제점과 대안제안1

  • 서브웨이와 까르푸의 글로벌 경영 성공 및 실패사례
  • 까르푸로 이름을 짓게 되었다.이처럼 까르푸는 프랑스 내 큰 성공에 힘입어 1973년엔 스페인에 진출하는 등 현재까지 약 30여개의 나라에 9200여개의 매장과 383,000여명의 직원을 보유한 다국적 기업으로 성장하였다.2. 까르푸 한국에서의 실패요인1) 조직 융화 실패한국 시장진출 내내 한국인 CEO를 중용하지 않았다. 이로 인해 외국인 임원과 한국인 평직원 사이의 조직 융화에 실패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사장부터 말단 직원까지 혼연일체가 된다

  • 까르푸 한국시장진출 실패사례분석및 까르푸 향후개선방향제안과 나의의견
  • CONTENTS1. 까르푸 기업소개2. 까르푸 기업선정배경1. 까르푸 핵심역량분석2. BCG매트릭스 분석3. 까르푸 SWOT 분석Strength(강점)Weakness(약점)Opportunity(기회)Threats(위협)4. 가치사슬 분석5. 까르푸 한국시장 철수배경과 실패이유6. 까르푸 한국시장진출 실패요인분석1) 현지화 노력 미흡2) 협력업체와의 갈등3) 인사관리의 문제7. 까르푸의 시장철수전략8. 한국과 중국에서의 차이점까르푸 사례 중점내용 정리까르푸 개선, 나아가야

  • 글로벌 유통전략(국제마케팅) 성공사례(롯데,스타벅스,유니클로,이랜드)분석과 실패사례(마텔,월마트,베스트바이컴퍼니,까르푸) 분석및 시사점분석
  • 진출롯데마트는 2008년 12월, 베트남 1호점인 ‘남사이공점’을 오픈하며 베트남 시장에 진출했다. 국내 유통업체 최초로 베트남 시장을 공략한 것이다. 이후, 2010년 7월에는 베트 남 2호점인 ‘푸토점’을 오픈하면서 베트남에서도 다점포시대의 발판을 마련하였다. 특히 ‘푸토점’은 전체 판매 상품의 95%가 현지 우수기업의 대표상품이며 별도로 구성한 글로벌 상품 존에는 한국, 중국, 일본 등 해외 우수 기업의 상품을 갖추었다. 향후 호치민, 하노이

  • [재무회계] 국내유통업체의 해외진출을 통한 경쟁력 확보
  • 국내유통업체의 해외진출을 통한 경쟁력 확보목 차Ⅰ. 서론 연구 배경 및 목적 연구 주제 Ⅱ. 본론 국내 유통 시장 분석 1.1 소비자 욕구의 변화 1.2 할인점 비즈니스의 성장 1.3 한국 유통 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 1.4 CASE STUDY: 성공적인 해외 진출 사례 (METRO)국내 유통 업체의 해외 진출 2.1 왜 중국 시장인가? (Why China?) 2.2 한국 유통 업체의 중국 진출 현황 중국 시장 분석 3.1 중국 유통 시장 분석 3.2 지역별 분석 3.3 경쟁자 분석 (월마트, 까르푸) 3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