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자 관광기업의 관광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관광자의 관광경영이란 관광자가 효과적이고 만족한 관광을 하기 위하여 운영하고 관리하는 것이다. 관광자의 관광경영은 관광전경영, 관광중경영, 관광후경영으로 구분된다. 즉, 관광자의 관광경영은 관광자 스스로 본인의 경제적 환경, 사회적 환경, 문화적 환경, 시간적 환경 등 수준에 알맞은 관광목적을 설정하였는지, 관광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준비와 관광하는 동안에 적절하게 행동하고 관리하였는지, 설정된 관광목적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만족하게 성취되었는지, 관광후에 관광을 평가해 보았는지 등에 관한 전 과정에 대하여 운영하고 관리하는 것이 관광자의 관광경영이다. 아직까지 이론적으로 관광자가 효과적인 관광을 하기 위한 관광전경영, 관광중경영, 관광후경영으로 구분하기는 하였으나, 그 평가의 척도는 앞으로 지속적으로 연구하여야 할 것이다.
(1) 관광자의 관광전경영
관광전경영이란 관광자가 집에서 출발하기 전까지 또는 관광출발약속장소와 약속시간에 도착하기까지의 운영하고 관리하는 것이다. 여행사를 통하여 관광을 한다면, 관광전경영의 구성요소는 관광목적, 관광동반자, 관광대상, 관광목적지, 관광시기, 관광기간, 관광비용, 관광지의 정보, 관광 상품의 선택, 관광 상품의 가격, 여행사의 선택, 계약 또는 예약, 보험가입, 쇼핑계획, 건강, 주변정리, 심신의 준비, 관광일정, 출발약속장소 도착까지의 시간과 교통수단 및 기타 준비사항 등으로써 이의 중요도는 관광자의 인식, 학습, 성격, 태도 및 동기 등과 사회적 환경, 경제적 환경, 문화적 환경 및 시간적 환경에 영향을 받는다.
(2) 관광자의 관광중경영
관광중경영이란 관광자가 자기 집을 떠나 관광이 끝났다고 생각되는 시간까지 또는 일정장소와 시간에 도착하여 관광을 하고 해산하는 시간까지를 운영하고 관리하는 것이다. 여행사를 통하여 관광한다고 가정하면 관광중경영의 구서요소는 관광목적, 관광대상, 관광비용, 관광일정, 호텔, 식사, 관광조건의 이행, 안전, 기후, 건강관리, 관광안내원, 동반자와의 관계, 희망자에 한하여 별도로 추가경비를 지불하는 관광 참여, 지상교통, 항공기, 선박, 사진촬영, 현지인과의 관계, 관광기록, 여행사직원, 쇼핑 및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사람에게 감사의 인사와 팁을 주는 것 등에 관하여 운영하고 관리하는 것이다.
(3) 관광자의 관광후경영
관광후경영이란 관광자가 관광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관광전경영과 관광중경영에 대한 정리와 평가에 대하여 운영하고 관리하는 것이다. 관광경험을 평가하게 되는데 이의 평가결과는 이후의 관광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또 다른 결정기준으로 작용하게 된다. 관광자는 관광효과와 만족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관광전경영과 관광중경영에 대한 평가하고 정리하는 것이다. 관광목적, 관광동반자, 목적지, 관광기간, 관광비용, 관광대상, 숙박시설, 음식, 관광매력 및 기타 구성요소에 대한 생각이나 준비된 정보들과 관광후의 그것이 어떻게 달라졌는가를 평가한다.
2. 관광기업의 관광경영
관광기업의 관광경영이란 관광기업이 관광자를 위하여 관광 상품을 생산, 판매, 사용하는 과정 및 관광자이용 후에 대하여 운영하고 관리하는 것이다. 관광기업이란 관광자의 욕구를 유발시키고 만족시켜줌으로써 이익을 창출하기 위한 사적관광사업이로서 관광기업의 관광경영은 관광전경영, 관광중경영, 관광후경영으로 구분된다.
관광기업의 관광전경영이란 관광기업이 관광 상품을 생산, 판매, 계약, 예약 및 관광 상품을 사용하기 전까지를 운영하고 관리하는 것이다. 관광기업의 관광중경영이란 관광기업이 관광자가 관광 상품을 소비 시작할 때부터 관광 상품을 사용 완료 까기를 운영하고 관리하는 것이다. 관광기업의 관광후경영이란 관광기업이 관광자가 관광 상품을 사용 후에 평가와 after service하는 과정을 운영하고 관리하는 것이다.
(1) 여행사의 관광경영
여행사의 관광경영이란 여행사가 관광자를 위하여 효과적이고 만족한 관광을 하는 전 과정을 운영하고 관리하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포터의 경쟁세력모형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관심 산업분야에서 새로운 정보기술에 의한 산업변화를 경쟁세력모형을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POSCO의 글로벌 인적자원관리 사례
- [경영,경제] 재고자산 평가방법 비교
- 2024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자소서
- 「성공창업전략」융합 아이템 제안서(중간고사 과제물 - (택시 + 카풀) 어플리케이션)
- 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 메리어트호텔 호텔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 JW메리어트 한국 마케팅전략/ 매리어트호텔 향후전망 시사점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조직경영]롯데호텔 조직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