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자 관광기업의 관광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관광자의 관광경영이란 관광자가 효과적이고 만족한 관광을 하기 위하여 운영하고 관리하는 것이다. 관광자의 관광경영은 관광전경영, 관광중경영, 관광후경영으로 구분된다. 즉, 관광자의 관광경영은 관광자 스스로 본인의 경제적 환경, 사회적 환경, 문화적 환경, 시간적 환경 등 수준에 알맞은 관광목적을 설정하였는지, 관광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준비와 관광하는 동안에 적절하게 행동하고 관리하였는지, 설정된 관광목적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만족하게 성취되었는지, 관광후에 관광을 평가해 보았는지 등에 관한 전 과정에 대하여 운영하고 관리하는 것이 관광자의 관광경영이다. 아직까지 이론적으로 관광자가 효과적인 관광을 하기 위한 관광전경영, 관광중경영, 관광후경영으로 구분하기는 하였으나, 그 평가의 척도는 앞으로 지속적으로 연구하여야 할 것이다.
(1) 관광자의 관광전경영
관광전경영이란 관광자가 집에서 출발하기 전까지 또는 관광출발약속장소와 약속시간에 도착하기까지의 운영하고 관리하는 것이다. 여행사를 통하여 관광을 한다면, 관광전경영의 구성요소는 관광목적, 관광동반자, 관광대상, 관광목적지, 관광시기, 관광기간, 관광비용, 관광지의 정보, 관광 상품의 선택, 관광 상품의 가격, 여행사의 선택, 계약 또는 예약, 보험가입, 쇼핑계획, 건강, 주변정리, 심신의 준비, 관광일정, 출발약속장소 도착까지의 시간과 교통수단 및 기타 준비사항 등으로써 이의 중요도는 관광자의 인식, 학습, 성격, 태도 및 동기 등과 사회적 환경, 경제적 환경, 문화적 환경 및 시간적 환경에 영향을 받는다.
(2) 관광자의 관광중경영
관광중경영이란 관광자가 자기 집을 떠나 관광이 끝났다고 생각되는 시간까지 또는 일정장소와 시간에 도착하여 관광을 하고 해산하는 시간까지를 운영하고 관리하는 것이다. 여행사를 통하여 관광한다고 가정하면 관광중경영의 구서요소는 관광목적, 관광대상, 관광비용, 관광일정, 호텔, 식사, 관광조건의 이행, 안전, 기후, 건강관리, 관광안내원, 동반자와의 관계, 희망자에 한하여 별도로 추가경비를 지불하는 관광 참여, 지상교통, 항공기, 선박, 사진촬영, 현지인과의 관계, 관광기록, 여행사직원, 쇼핑 및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사람에게 감사의 인사와 팁을 주는 것 등에 관하여 운영하고 관리하는 것이다.
(3) 관광자의 관광후경영
관광후경영이란 관광자가 관광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관광전경영과 관광중경영에 대한 정리와 평가에 대하여 운영하고 관리하는 것이다. 관광경험을 평가하게 되는데 이의 평가결과는 이후의 관광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또 다른 결정기준으로 작용하게 된다. 관광자는 관광효과와 만족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관광전경영과 관광중경영에 대한 평가하고 정리하는 것이다. 관광목적, 관광동반자, 목적지, 관광기간, 관광비용, 관광대상, 숙박시설, 음식, 관광매력 및 기타 구성요소에 대한 생각이나 준비된 정보들과 관광후의 그것이 어떻게 달라졌는가를 평가한다.
2. 관광기업의 관광경영
관광기업의 관광경영이란 관광기업이 관광자를 위하여 관광 상품을 생산, 판매, 사용하는 과정 및 관광자이용 후에 대하여 운영하고 관리하는 것이다. 관광기업이란 관광자의 욕구를 유발시키고 만족시켜줌으로써 이익을 창출하기 위한 사적관광사업이로서 관광기업의 관광경영은 관광전경영, 관광중경영, 관광후경영으로 구분된다.
관광기업의 관광전경영이란 관광기업이 관광 상품을 생산, 판매, 계약, 예약 및 관광 상품을 사용하기 전까지를 운영하고 관리하는 것이다. 관광기업의 관광중경영이란 관광기업이 관광자가 관광 상품을 소비 시작할 때부터 관광 상품을 사용 완료 까기를 운영하고 관리하는 것이다. 관광기업의 관광후경영이란 관광기업이 관광자가 관광 상품을 사용 후에 평가와 after service하는 과정을 운영하고 관리하는 것이다.
(1) 여행사의 관광경영
여행사의 관광경영이란 여행사가 관광자를 위하여 효과적이고 만족한 관광을 하는 전 과정을 운영하고 관리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관광론] 도서관광의 공간구조 번역
  • 경영이나 리조트호텔의 어떠한 타입에 의해 활동이 촉진되었다. 비슷한 성향으로 Britton은 다음과 같이 썼다.물리적, 상업적, 그리고 사회 심리학적 조건. 주변경제에서 관광은 위요산업으로 개념화 할 수 있다.주변 관광자 도착지 지점 은 전형적으로 예전 식민지의 중요한 도시 중심이었고, 현재 독립 국가의 정치, 경제와 같은 기능을 하고 있다. 이들 마을 내부에는 국제적인 외국의 국제 본사와 지역관광기업과 여행의 소매점, 관광, 숙박, 항공,

  • 2021년 2학기 관광창업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성공한 관광기업의 창업 배경과 창업 전략)
  • [관광경영] 관광경영의 개념과 분류(유형)
  • 관광경영 관광경영의 개념과 분류(유형)목차관광경영의 개념과 분류Ⅰ. 관광경영의 개념Ⅱ. 관광자 관광경영1. 관광자 관광전경영2. 관광자 관광중경영3. 관광자 관광후경영Ⅲ. 관광기업 관광경영1. 여행사 관광경영2. 호텔 관광경영3. 식당 관광경영Ⅳ. 국가 관광경영1. 국가의 관광자를 위한 관광경영2. 국가의 관광기업을 위한 관광경영3. 국가의 외래관광자 유치를 위한 관광경영관광경영의 개념과 분류I. 관광경영의 개념관광경영이란

  • 여행사 한진관광의 관광경영
  • 여행사(한진관광)의 관광경영에 대해1. 여행사의 관광경영여행사의 관광경영이란 여행사가 관광자를 위하여 효과적이고 만족한 관광을 하는 전과정을 운영하고 관리하는 것이다. ‘여행사란 여행상품을 생산, 판매하고, 관광자를 안내하며, 관광자와 관광관련사업자를 위하여 상호 알선하고, 관광관련사업자의 사용권(이용권, 상품권)을 매매하며, 기타 관광에 필요한 업무를 수행함으로써 이익을 추구하는 기업이다.’여행사의 관광경영은 관광전

  • 관광경영분석 보고서
  • 관광부터 동네의 공원을 산책하는 것, 식당에서 식사하는 것, 유원지에 가는 것, 성묘가는 것, 제사지내러 가는 것, 국가를 대신하여 외국에 가는 것, 국내관광 및 국외관광하는 것까지를 포함하여 계층별, 기간별, 개인별, 단체별, 교통기관별, 등 다양한 관광의 형태가 있다. 관광이 다양하기 때문에 관광경영 또한 다양하다.관광경영이란 “관광에 관련된 모든 분야의 경영으로서 관광자의 관광경영, 관광기업의 관광경영, 국가(정부:공익관광사업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