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원론] 저가항공사 경쟁력 제고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14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저가항공사의 개념
2. 저가항공사의 현황
3. 세계 주요 저가항공사 소개
4. 저가항공사의 경쟁력
5. 저가항공사의 가격 경쟁력
6. 저가 항공사 시장의 SWOT
7. 국내 저가항공사의 타당성 여부
본문내용
1. 저가항공사의 개념

저가항공사(Budget Carrier)란 대형항공기(좌석 200~400석)보다 규모가 작은 보통 100석 이하의 중소형 항공기로 600Km 내외의 단거리 노선을 운행하는 항공사를 의미한다. 저가항공사는 일반적으로 배낭여행객이나 가족 단위 여행객을 대상으로 하며, 서비스를 최저로 낮춰 박리다매 형태의 영업을 한다. 손님이 적고 한산한 중소형의 공항을 이용하여 항공사가 공항에 지불하는 사용료도 적게 지불하고, 비행기를 운행을 신속히 할 수 있게 하여 회전율을 높이는 것이 저가항공사의 영업 비결이다.



2. 저가항공사의 현황

< 세계 항공시장에서 저가 항공사가 차지하는 비중 >
출처: 영국 OAG


해외에서는 저가항공사들이 전세계 비행편수 8편 중 1편을 차지할 만큼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영국 여행정보업체인 오피셜 에어라인 가이드(OAG)의 최근 자료에 따르면 4월 중 전세계에서 운항 예정된 비행편수 227만편 중 30만편 가량을 저가항공사가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체 비행편수 8편중 1편 꼴로 9.11테러 이전인 2001년 4월과 비교해 배로 늘어난 것이다. 또 총 2억6,000만석에 달하는 항공좌석 중 3,800만석(15%)을 저가항공사가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저가항공사들은 2001년 4월만 해도 비행편수는 6%, 좌석점유율은 8%에 불과했다. 저가항공사가 가장 먼저 출현한 미국에서는 저가항공사 비행편수가 1년 전에 비해 12% 증가했으며 2001년 4월 이후 미국시장 점유율은 12%에서 17%로 증가했다. 미국 내 최대 저가항공사인 사우스웨스트 에어라인은 작년에 3억1,300만 달러를 벌어들였고 제트블루, 에어트랜 에어웨이, 프런티어 에어라인 등도 흑자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아시아와 호주에서는 15개의 저가항공사가 이미 성업 중이며 앞으로 2년 내에 한국과 중국, 마카오 등에서 6개 이상의 저가항공사가 출범할 예정이다. 이처럼 저가항공사의 도전이 거세지면서 미국의 대형 항공사들은 작년에 총 92억 달러의 적자를 기록했고 유럽 항공사들도 자구책으로 합병에 나서는 등 압박을 받고 있다.
경기 침체로 적자에 허덕이던 항공사들이 미국 테러 이후 승객 감소라는 치명타를 맞고 침몰 위기에 몰리면서 저가항공권을 취급하는 항공사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특히 스위스항공과 안셋호주항공 등의 부도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저도 중문과인데요 복수전공하시나봐요. 저는 그냥 성격면에서만 할려고 했던걸 그렇게 까지 발전시킨 걸 보니 대단하다고 느껴집니다. 덕분에 자료 잘 참고해서 보고서 제출했습니다.
  • jing***
    (2008.06.01 20:48:2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
  • cras***
    (2005.10.29 13:39:27)
회원 추천자료
  • [관광학] 관광정책과 관광행정
  • 정책: 정부의 행정활동을 종합적으로 조종하고 추진하기 위한 방책관광정책: 관광과 관련한 행정활동을 원활히 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제반 정책즉 ,관광이라는 현상을 설명하고 해결하기 위한 정부의 정책으로서 국가기관이나 조직이 국가 또는 지역의 관광과 관련된 문제와 사안을 해결하고 관광사업을 통 해 관광 진흥을 촉진하기 위해 수행하는 모든 목표지향적인 정책 활동이외, 관광정책의 개념학자내용볼만(Bormann)관광산

  • [관광,미래,여행문화,주5일근무] 관광의 미래
  • 관광 및 장거리 여행도 지난 3년 이래 활기를 되찾았으며 저가 항공사들로 인해 특히 아시아, 태평양 및 중동 지역은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여행 계획에 있어 지난해에도 인터넷 이용이 활발했으며 저가 항공사의 팽창이 지속되었고 여행 횟수가 증가한 대신 여행기간이 단축되고 여행자들의 여행 임박 예약, 여행 가격에 민감하며 독립 여행 증가 등의 특성은 변함없는 것으로 나타났다.”ⅱ. 한국 관광산업의 현실과 대책우리

  • [관광경영전략론] 제주항공 경영전략
  • Ⅰ.저가 항공산업 분석1. 국내 저가항공사 출현배경(1) 여행자 수요 증가국민소득의 증가와 교육수준의 향상 등으로 여행산업이 크게 발전하고 있다. 이것은 2004년부터 본격적으로 실시된 주 5일제 근무로 인해 여가를 즐기기 위한 한국 국민들의 관심은 더욱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고속철도의 등장으로 국내 반나절 생활권이 이루어졌다. 하지만 좌석의 불편함과 불편함을 견디고 장시간 실내에서 견뎌야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국내 양대 대

  • [항공] 예약문화 홍보
  • 저가 항공사들의 홈페이지 모음집▲www.072.com=땡처리(초저가) 항공권 판매 사이트 ‘패밀리 레스토랑 예약시스템’은 패밀리레스토랑에서 사용될 수 있는 시스템으로 회사의 입장에서 고객의 관리를 보다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고객의 모든 개인정보를 전산화하고더 나아가서 레스토랑 예약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데이터를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시간적, 인력적인 소모가 줄어들 것이라 확신한다. ‘패밀리 레스토랑 예약시스템’ 기능

  • [관광학원론] 우리나라 중, 저가 숙박시설 확충방안
  • REPORT관광학원론- 중저가 숙박시설 확충의 필요성과 제안 - 목 차Ⅰ. 서론 (1) 중저가 숙박시설의 정의(2) 중저가 숙박시설의 실태(3) 중저가 숙박시설의 필요성제기 Ⅱ. 본론 (4) 최초 중저가 숙박시설의 사례 (5) 해외 중저가 숙박시설의 사례(6) 국내 중저가 숙박시설 사례(7) 국내의 중저가 숙박시설 현황 및 문제점Ⅳ. 결론 경쟁력 제고를 위한 방안Ⅰ. 서론 (1) 중저가 숙박시설 정의1. 중저가호텔의 개념중저가 호텔은 “관광호텔업 중에서 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