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산업] 관광산업의 정의, 기능, 분류, 구성요소와 관광산업의 위기에 따른 관광산업개발 방법 및 관광산업 활성화 정책, 개선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6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관광의 정의와 기능
Ⅲ. 관광산업의 분류와 범위
1. 관광자원의 보호 및 개발에 관한 관광산업
2. 관광시설의 정비와 이용증대에 관한 관광산업
3. 관광객 유치 및 선전과 관련있는 관광산업
4. 관광객의 알선 및 접대에 관련하는 관광산업
Ⅳ. 관광산업의 구성요소
1. 관광숙박시설
1) 정의
2) 종류
2. 콘도미니엄 리조트
1) 콘도미니엄의 개념
2) 활용 및 운영
3) 콘도미니엄 리조트
3. 컨벤션 사업
1) Berkman의 정의
2) Coffman의 정의
3) 오늘날의 활용
4. 관광교통시설
1) 육상운송수단
2) 해상교통수단
3) 항공운송
5. 관광매력
1) 정의
2) 관광요소
3) 관광매력물 개발 방법
4) 우리 나라의 관광자원 개발
Ⅴ. 관광산업이 미치는 영향
Ⅵ. 관광산업의 위기
1. 확대되는 여행수지 적자
2. 높은 물가와 불편한 교통
3. 부족한 관광시설과 상품
4. 정부의 미온적 정책대응
Ⅶ. 관광산업개발 방법
1. 시장분석
2. 입지분석
3. 재무분석
4. 환경영향분석
5. 사회영향분석
Ⅷ. 관광산업 활성화 정책
1. 국민인식 개선을 위한 홍보실시
2. 국내관광상품 개발 및 관광안내 정보제공 강화
3. 국내관광 여건 조성
Ⅸ. 관광산업발전을 위한 개선방안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관광산업과 관련된 용어나 개념은 일치된 정의가 없으며, 그 범위도 명확한 한계를 긋기가 어렵다. 우선, 관광의 한 구성요소로서 파악할 수 있다. 즉, 관광을 관광자, 관광기업, 정부, 그리고 지역사회를 포함하는 각 구성체의 활동과 이들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발생하는 종합적인 현상 내지는 체계로서 정의할 때 관광산업은 관광이라는 종합적인 현상을 구성하는 하나의 구성요소로서 설명될 수 있다. 김홍운은 관광을 체계분석적 관점에서 규정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관광산업은 관광객 및 관광대상과의 상호작용에서 생기는 제현상의 총체인 관광의 한 구성요소로서 파악되고 있는 것으로 본다.
하지만 제품별 산업분류에 익숙해져 있는 현상황하에서 다양한 성격의 업종들로 구성되는 관광산업을 하나의 산업으로 묶어서 정의한다는 것은 산업분류에 대한 새로운 인식적 기초가 마련되지 않고서는 거의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이점에서 하나의 공통된 목적으로 중심으로 하여 결합된 횡적인 산업체계인 소위, ꡐ목적중심형적 산업ꡑ 또는 ꡐ시스템 산업ꡑ이라는 신산업분류체계는 문제의 해결에 있어서 큰 도움이 된다. 이러한 새로운 산업분류에 의해서 관광산업의 개념을 정리해 본다면, ꡒ관광객을 위하여 필요한 재화나 서비스를 개발․생산․제공하는 다양한 업종 내지는 기업들의 결합체ꡓ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손대현에 의하면 ꡒ관광산업이란 관광자의 욕구 충족을 위해 제공되는 서비스와 편의를 제공하는 각종 유관산업의 총칭ꡓ이다.
Ⅱ. 관광의 정의와 기능
관광은 전통적으로 경제적 기능인 국제수지개선, 지역경제 발전, 관련산업에 대한 부가가치제고, 고용증대 등의 효과만이 중시됨에 따라, 대부분의 관련 연구와 자료가 계량적인 결과에 치중되어왔다. 그러나 경제적 효과를 크게 강조하지 않으면서도 중요한 재정지출의 대상이 된다고 보는 교육, 특히 세계화 교육의 수단으로써 사회통합과 문화․역사의 전파수단으
- 참고문헌
-
강신겸․김현주:1999 / 관광활성화를 위한 소프트경쟁력 강화방안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삼성경제연구소
김재민:1995 / 신고관광경영론, 일신사
김진섭:1993 / 관광학원론, 대왕사
김현:2003 / 노인복지관광 활성화 방안,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김광근 공저 / 관광학원론, 백산출판사
남영택․홍창식:1997 / 관광호텔의 규제완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경영학회 발표자료
서태양:1991 / 관광지 포지션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서태양 저서 / 관광학원론, 대왕사
안종윤:1997 / 관광정책론, 박영사
이종화:2000 / 지역간 협력․제휴를 통한 지역발전 모형, 국토, 국토연구원
이강욱․류광훈:1999 / 관광산업의 경제적 효과, 한국관광연구원
이태희․김상태:1995 / 관광진흥을 위한 정부의 역할, 교통개발연구원
채용식:1997 / 국제관광정책론, 학문사
최승윤 / 우리나라관광산업 투자의 산업연관분석
한국관광공사:2000 / 국민광광연구의 이론과 실제
한국관광공사:1999 / 한국관광통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