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경영] 병원서비스경영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08 / 2019.12.24
- 3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머리말 ................................. p3
<서 론>
1. 의료 서비스의 특성 ................................. p4~5
2. 병원 서비스 매니저 ................................. p5
<본 론>
1. 환자중심의 병원으로 가는 길 .................................. p6~7
1) 영동제일병원(사례) .................................. p7~8
2) 삼성의료원(사례) .................................. p8~9
3) 기타 ․ ․ ․ 환자 위주의 병원 만들기(사례) .................................. p9~10
2. 부서별 서비스 ................................... p10
1) 간호서비스 ................................... p10~13
2) 진료서비스 ................................... p13~22
3) 약제서비스 ................................... p22~24
4) 재활서비스 ................................... p24
5) 방사선 서비스 ................................... p25
6) 임상병리 서비스 ................................... p25
7) 병동 서비스 ................................... p25
8) 원무 행정 서비스 ................................... p26~27
9) 의무기록서비스 ................................... p27~29
10) 편의/부대시설 서비스 ................................... p29~31
3. On-Line 서비스 ................................... p31
<결 론>
* 환자의 입장에서 서비스 .................................. p31~33
느낀점 .................................. p34
참고문헌 .................................. p35
- 본문내용
-
‘일반 업종 서비스 실무사례’ 란 과제를 받으면서 서비스업종 못지않게 서비스가 중요하다고 생각한 병원에 대해서 조사하게 됐다.
병원협회의 윤리강령에 의하면 ‘병원인은 인간생명의 존엄성을 인식하고 박애와 봉사를 병원의 윤리로 삼을 것을 다짐하고 있다. 그러나 병원서비스에 대한 편견은 병원의 창조적인 발전기회를 저해하는 결과를 가져 왔다.
병원의 윤리 강령과 경쟁심화를 인한 병원 생존의 돌파구로서 서비스에 대한 독단과 편견을 일소하지 않으면 안된다. 그렇지 않으면 쇠퇴하여 사라져가는 병원들의 대열속으로 자취를 감추게 될 것이다.
오늘날 병원은 몸이 아파서 찾아가는 곳만이 아니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병원 이용율이 점차 증대하고 있다. 더욱이 고객(환자)의 의식수준이 높아지면서 과거의 단순의료시해나 치료 행위는 물론, 주변 여건에서 서비스 영역에 대한 인적, 물적, 서비스 행위가 병원 선택시 중요한 요인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그러나 병원의 문턱은 아마도 아직도 많은 사람들에게는 높거나 친절하지 못하다고 느끼고 있다.
- 참고문헌
-
원융희, 병원서비스론, 2002,
박주희, 의료마케팅, 현문사, 1998,
이성희, 가정복지봉사원의 간호기술, 현문사,
이광자, ‘환자 간호의 중요성과 간호사의 역할’, 대하병원협회지, 1990, 3월호
유승흠, 병원행정강의, 수문사, 1990,
고성진, 병원관리학개론, 고려의학, 1996,
고성진, 전게서,
문국진, ‘구급의료론’, 대한병원협회지, 1988,
병원신보, 1994년 12월 26일자
약사공론, 1994, 9, 5
http://www.medisupport.co.kr
http://www.schb.ac.kr
http://www.ghil.com
http://www.kumc.or.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 [국제회의] 국제전시 박람회 마케팅
- 감정노동 특징,원인분석과 감정노동 문제점 및 사례연구와 감정노동 문제 해결방안 제시
- [경영전략] Michael Porter(마이클포터)의 5 forces model 사례분석(맥카페와 스타벅스)
- 동기부여 이론, 맥그리거의 XY 이론
- 쏘카 SOCAR 기업 경쟁우위분석과 SWOT분석 및 쏘카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아모레퍼시픽 SWOT분석과 기업소개 / 아모레퍼시픽 미래전략 방향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