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삼성서울병원의 고객만족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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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삼성서울병원 소개
2. 의료서비스의 특성
3. SWOT 분석
4. 삼성서울병원 CSM 분석
5. 삼성서울병원 CSM 평가
6.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삼성서울병원은 총 4만 5000여 평의 부지에 지상 20층, 지하 5층의 본관 건물을 비롯해 지상 8층, 지하 4층의 별관과 부속 건물로 이루어져 있고 총 1,277개의 허가병상, 100여 개의 외래 진료실, 40개의 진료과와 8개의 특성화 센터, 그리고 110여 개의 특수 클리닉이 있으며, 820여 명의 의사를 포함하여 총 4,200여의 직원이 국민건강의 파수꾼으로 맡은 업무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전문적 치료와 환자의 빠른 회복을 위하여 40개의 전문화된 진료과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긴밀한 협진을 통한 효율적 치료를 위하여 110여 개의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소화기센터, 심장혈관센터, 뇌신경센터, 암 센터, 장기이식센터, 알레르기센터 등 우리나라 국민이 가장 많이 앓고 있는 난치 질환을 중심으로 집중적 치료와 연구를 위하여 8개의 특성화 센터를 중점 운영하고 있다. 특히 고난도 수술을 잘 하는 병원, 레이저를 이용한 무혈 수술 활성화, 응급의료헬기 운용, PACS와 임상병리 자동화 라인 등 첨단 의료 인프라는 삼성서울병원의 의료수준을 단적으로 나타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삼성서울병원은 출범 초기부터 환자 중심의 병원을 실현하는데 최선을 다해왔다. 보호자 없는 병원, 대기시간이 가장 짧은 병원, 원 스톱 검사예약시스템, 친절한 병원 등 환자를 위한 노력은 친절한 병원의 대명사로 불리고 있다. 삼성서울병원의 환자를 먼저 생각하는 서비스 정신은 96년 이후 의료계를 대상으로 실시한 거의 모든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1위에 선정된 결과에서 잘 알 수 있다.
참고문헌
www.samsunghospital.com
www.hankyung.com
www.medigatenews.com
www.doctorstimes.com
www.joins.com
www.newsis.com
www.fnnews.com
최고 병원 최고 분야 (2007 문화일보 선정) - 문화일보, 더북스, 2007
병원마케팅의 이해 - 박창식, 대학서림, 2007
병원경영학 - 문승권, 대학서림, 2005
병원 서비스 마케팅 - 원융희, 대학서림, 2002
환자만족도와 재이용 의도에 관한 연구 - 이영화, 2002
병원의 서비스 품질 특성과 서비스 성과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 조용석,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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