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 안동병원 지식경영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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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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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혁
안동병원의 지식경영사례
1. 경영혁신과 서비스 향상 운동 추진배경
2 . 안동병원의 서비스 혁신 운동과 생산성 향상
3. 안동병원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경영전략
4. 혁신결과
5. 업무개선
6. 안동병원의 지식경영 시스템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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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동병원의 지식경영사례
1. 경영혁신과 서비스 향상 운동 추진배경
안동병원은 1980년대 초에 개원하여 짧은 병원의 역사와 불편한 교통시설 등으로 이용환자의 수가 기대치를 밑도는 어려운 경영상태에서, 지역사회에서의 소문은 병원의 부도와 도산 등 믿기 어려운 악성루머로 이미지는 더욱 더 어려워져가기만 하였다. 1980년대 후반부터는 그나마 병원이름 알리기, 지역의료기간 방문에 의한 환자유치부터, 환자에게 진료결과 회신, 농어촌의료보험의 실시예정 등으로 조금씩 환자의 수가 늘어가 병원형편도 조금씩 회복되고 있었다. 이 무렵 80년대 후반에 불어 닥친 전국적인 노사분규는 본 병원에도 불어와 40여일간의 병원휴업상태로 또 한번의 경영위기에 봉착하게 되어, 병원회생의 기대가 물거품이 되는 듯 하였다. 이러한 경영상황의 악화는 1989년 병원증축과 맞물려 1991년도에는 연말결산상으로 상당한 금액의 적자운영으로 나타나면서, 병원의 장기적 발전 및 안정은 기대하기 어렵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려운 재정여건과 열악한 환경적 요소들을 타개하고, 생산성을 향상시키며, 동시에 병원이 살아남을 수 있는 가장 최적의 경영혁신전략으로서, 병원의 의료외적서비스질의 획기적 향상을 위한 경영전략을 모색하게 되었다. 우선적으로 환자에 대한 서비스질을 개선하기 위하여 친절서비스운동을 추진하였다. 친절서비스운동은 서비스 품질의 혁신을 위하여, 직원교육을 철저하게 실시하고, 이를 현장에서 실천하도록 함으로써, 서비스의 질을 개선하고 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키고자 하는 운동이다. 이어서 청결운동과 절약운동을 전개하게 되었는데, 청결운동은 보다 쾌적한 진료공간을 확보함과 동시에, 환자들의 편의 및 만족감 증대를 위하여 5S(정리, 정돈, 청소, 청결, 마음가짐)운동을 전개하여 사무환경을 개선하였다. 그리고 절약운동은 물자 및 시간적 낭비요소를 제거하고, 병원의 손실방지와 업무 능률의 극대화를 추구하기 위하여 초관리 운동을 전개해 나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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