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니스프리의 40, 50대 남성층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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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장 서론
제 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 산업소개
2. 선정동기
제 2절 기업소개
제 2장 환경분석
제 1절 거시환경분석
1. Demographic Environment
2. Economic Environment
3. Cultural Environment
4. Political Environment
5. Technological Environment
6. Natural Environment
제 2절 미시환경분석
1. Company
2. Supplier
3. Marketing Intermediaries
4. Customer
5. Competitors
6. Publics
제 3장 SWOT 분석
제 1절 이니스프리
1. S
2. W
3. O
4. T
제 2절 더페이스샵
1. S
2. W
3. O
4. T
제 4장 STP
제 1절 이니스프리의 기존 STP
제 2절 새롭게 설정한 이니스프리의 STP
제 5장 4P
제 1절 Product
제 2절 Place
제 3절 Price
제 4절 Promotion
제 6장 설문지
제 7장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 1장 서론

제 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 산업소개

현재 한국의 화장품상업의 시장 규모는 8조4,100억 원이라는 엄청난 규모를 유지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의 시장외형 추정 보고서에 따르면 전년도 화장품산업의 규모는 7조 9,000억 원으로 재작년대비 7.8% 성장하는 등 2000년대 초 이후로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특히 이중에서 원브랜드샵이라고 불리는 더페이스샵, 미샤 등으로 대변되는 중저가 화장품 산업이 2000년대 초반 등장한 이래로 엄청난 성장을 하고 있다. 특히 전년도 판매실적 1위인 더페이스샵의 판매실적은 3,433억원을 돌파했고, 지난 한해에만 150곳 이상의 신규점을 오픈하는 등 중저가 화장품산업은 크게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국민소득의 증가와 더불어 가격대비 품질을 선호하는 합리적인 소비자들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이어짐에 있다. 그렇지만, 각 업체별로 공격적인 진출이 지속됨에 따라 어느 정도 시장 포화상태에 이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제 원브랜드샵은 저가이미지의 탈피, 늘어난 경쟁자, 인터넷 쇼핑의 발달로 인한 온라인 전용 업체의 발달 등 여러 한계를 극복하지 못할 경우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 학위논문

김재훈(2011) “중저가 화장품의 브랜드 디자인과 디자인 경영이 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구 -
소비자 구매행동과 시각적 요소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산업경영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51
김희전(2010) “브랜드이미지 관리가 기업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 요인에 대한 연구 : 저가 화장품 3사의
사례를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62-71
권동희(2010) “감성시대에 중저가 화장품 브랜드의 패키지 디자인에 관한 연구 : 국내 대표 중저가 화장품
브랜드를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23
고은혜(2010) “국내 화장품 브랜드샵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건군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40
류세자(2008) "저가화장품 브랜드이미지가 소비자 유형별 일체감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20-22
김한아(2010) “남성의 화장품 사용실태와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신문 및 잡지

유정희(2010. 10. 01) “아저씨라 부르지마…나 아직 젊어!” “한국일보”
정진욱(2010. 08. 28) “총각들도 부러워하는 ‘원빈 아저씨” “머니투데이”
최민지(2011. 01. 06) “가족친화경영 ‘글로벌 수준’” “아시아투데이”
김지미(2010. 12. 14) “이니스프리, 강남역에 플래그쉽스토어 오픈” “MK뉴스‘
포커스 신문사(2011. 04. 05) “[what's up] 이니스프리 에코백 증정外” “MK뉴스”
권지영(2011. 04. 20) “이니스프리 ‘친환경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아츠뉴스”
김수현(2011. 07. 16) “걸그룹 모방심리 자극해…10대 소녀에게 화장 권하는 ‘상술’” “국민일보”
황윤정(2009. 09. 22) “소녀시대 윤아, 이니스프리 새 얼굴로 낙점” “매일경제”
박소연(2010. 12. 13) “화장품 시장 ‘교차소비’ 돋보였다” “아시아경제”
이길상(2008. 11. 12) “이니스프리 ‘허브 포뮬러 포맨 출시” “동아일보”
정진욱(2011. 01. 11) “‘더 페이스샵 변했다.’ 일부 가맹점 이탈” “뉴스토마토”
한상미(2011. 02. 06) “LG생건, 미샤…화장품 브랜드숍 ‘2위의 반란’” “한국경제”
조규봉(2011. 08. 25) “이니스프리, 친환경 마케터 ‘그린어스 6기’ 모집” “국민일보”
김미소(2009. 12. 31) “자연주의 화장품 이니스프리, 독립법인 출범” “paran 뉴스”
박소연(2011. 10. 04) “아모레퍼시픽그룹, OEM업체 코스비전 자회사로 편입” “아시아 경제”
김유성(2011. 05. 24) “(2011 프랜차이즈랭킹)유통업⑥화장품브랜드숍” “이데일리 EFN"
김시은(2009. 09. 21) “윤아, 문근영 이어 이니스프리 모델 발탁” “한국경제”
박주호(2011. 08. 02) “동반신기, 미샤 새 전속모델 합류” “국민일보”
손희성(2011. 08. 10) “남성화장품 시장 1조원 시대 열린다” “Newspim"
황혜진(2010. 07. 07) “더페이스샵, 남성화장품 메이크업 라인 출시” “헤럴드 경제”
김현상(2008. 12. 25) “빅모델 썼더니 매출이 ‘쑥쑥’ ”, “서울경제”
성초롱(2011. 05. 26) “남성도 외모 투자시대.. '그루밍족'이 뜬다”, “파이낸셜뉴스”
허만율(2009. 11. 13) “[경제기사 따라잡기] 녹색소비가 뭐죠?”, “한국일보”
길기우(2009. 07. 08) “1조원대 시장으로 커진 온라인 화장품”, “mk 뉴스”
이선애(2011. 09. 28),“[위기의 화장품 브랜드숍]화장발 안 먹히는 ‘레드오션’”, “이투데이”
이명진(2011. 06. 28), “더페이스샵 ‘김현중BB’ 100만개 판매 돌파”, “머니투데이”
김성수(2010. 02. 11), “LG생건 더페이스샵 사업 방향타 확립”, “뷰티누리”
김지민(2010. 12. 24) “더페이스샵 ‘2010 우수디자인 우수상 수상”, “이데일리 경제”
김성수(2011. 06. 02),“화장품 브랜드숍 중위권의 대반란”, “뷰티누리”
임상아(2010. 12. 28), “더페이스샵, 위태로운 1위 수성”, “뉴스토마토”
허지혜(2011. 06. 28), “더페이스샵 ‘김현중BB’, 아시아서 인기몰이 100만개 돌파!”, “매일경제”
김기옥「10년만에 개정된 화장품법 바로알기!」, 『VOGUE』, 2011년 10월호
한주희, 「new cosmetics law」『VOGUE』 2011년 10월호.

● 인터넷

대한민국 선면파동」『위키 백과』
http://ko.wikipedia.org/wiki/%EB%8C%80%ED%95%9C%EB%AF%BC%EA%B5%AD_%EC%84%9D%EB%A9%B4%ED%8C%8C%EB%8F%99
www.innisfree.co.kr, 브랜드스토리, 브랜드소개란.

● 연구논문

이정일(2007) “장수기업의 조건 -노사관계를 중심으로”『삼성경제연구소』
하송(2011) “저렴하면서도 멋진 상품, ‘칩 시크(cheap-chic)'의 성공비결”『SERI 경영 노트 제88호』
안혜영(2011) “선제적 산업 위험 평가 시리즈(11) : 국내 화장품시장 전망 및 리스크요인 분석”, 하나 산업정보
박정현(2011) “한국 소비자들의 7가지 라이프 스타일”『LG경제연구소』

● 학회사

온기수,「참여지수 1위와 대조」,『한국정부연구』제2집(한국사회학회, 2008),
주은령. 「인터넷 상의 전자상거래를 통한 화장품 구매행태에 관한 연구」,『한국정부학회』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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