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사례] 택배업과 한진택배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08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택배업의 개요
1. 택배업의 개념 ----------------------------------------- 1
2. 탄생 배경 ------------------------------------------------- 1
3. 택배서비스의 특징 -------------------------------------- 2
제 2 장 택배업의 현황
1. 국내 택배산업의 개요 ----------------------------------- 3
2. 현(現)택배서비스 시장의 현황 ----------------------------- 4
제 3 장 한진 택배
1. 한진 택배 소개 ----------------------------------------- 10
2. 한진 택배 서비스 --------------------------------------- 12
제 4 장 경쟁사 분석
1. 대한 통운 택배 ----------------------------------------- 20
2. 제일 제당 --------------------------------------------- 22
3. 현대 택배 --------------------------------------------- 23
4. 국내 신규 업체 ----------------------------------------- 24
5. 국외 업체 --------------------------------------------- 24
제 5 장 SWOT 분석
1. 강점 (Strengths) --------------------------------------- 25
2. 약점 (Weakness) --------------------------------------- 26
3. 시장 기회 (Opportunities) -------------------------------- 26
4. 시장 위협 (Threats) ------------------------------------ 26
제 6 장 성공요인 및 제언
----------------------------------------------- 27


◎ 참고 문헌 및 참고 인터넷 사이트 --------------------------- 28

본문내용
1. 택배업의 개념
택배업이란 구미의 COURIER SERVICE,일본의 택배(宅配)업을 의미하고 우리나라에서는 소화물일관수송업,택배업,특송업,배송업,문전배달업등 여러가지 이름으로 불려져 오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통용되는 택배서비스는 일반적으로 개인화물 또는 기업화물의 송화인인 화주로부터 보통 포장 단위당 30kg이하, 1.5cbm(가로+세로+높이의 합이 160cm이내, 단 최장변이 100cm 이내) 이내의 소형․소량화물의 수송을 의뢰받아 화물의 접수(집화)로부터 포장, 수송, 배달 및 확인에 이르기까지 일체의 수송서비스를 운송인의 일관책임 아래 "문전에서 문전까지"(door to door service) 운송하는 수송체제라고 정의되고 있다.

새로운 운송시장의 형성
(1)유통시장의 확대
유통단계의 축소 및 신업태의 등장으로 요약될수 있는 유통업의 근대화는 정교하고 다양한 물류서비스에 대한 욕구를 증대시켰으며, 유통업체의 대형화에 수반되는 다점포화 및 체인화는 다점 물류패턴의 극대화를 가져왔고, 통신판매, 다단계판매, 홈쇼핑TV, 사이버쇼핑등 무점포 판매의 급성장은 개인 직배송 수요의 확대를 가져와 새로운 운송시장 특히 특송시장의 수요를 창출했다

(2)물류업과 유통업의 경계파괴
물류업자의 통신판매 및 유통업의 참여와 Vender와 같은 도매물류을 통해 유통업자가 물류업을 겸하는 것과 같이 두 업종간의 경계가 파괴되고 있다.

참고문헌
http://www.kcci.or.kr : 대한상공회의소
http://www.lpa21.com : (사)물류산학연협회
http://www.klnews.co.kr : 물류신문사
http://www.logismagazine.com : 월간 물류매가진
http://www.sytpl.com. : 삼영물류(주)
http://www.cjgls.co.kr : CJ-GLS
http://www.hanjin.co.kr : (주)한진
http://www.csworld.com : (주)씨에스월드
http://www.aju.co.kr : 아주물류(주)
http://www.hyundaiexpress.co.kr : 현대물류(주)
http://www.samsunghth.com : 삼성HTH
http://www.korex.co.kr : 대한통운
http://www.entalk.co.kr : 엔토크

1)권오경,『해외 제3자물류 시장동향과 전망』,제3자 물류방안 세미나자료,1998.6,
대한상공회의소
2)김재욱외,『택배서비스 품질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2000년 추계학술발표회논문집,
한국로지스틱스학회,2000.11
3)박성용외,『화물운송서비스와 소비자보호』,한국소비자보호원,1992.12
4)소화물일관수송업의 경쟁력강화』,한국로지스틱스학회,2000.7
5)오주원,『주요국가의 국가,기업물류비 비교』,대한상공회의소,1999.2
6)정종석,『물류산업 고도화를 위한 제3자물류 발전방안』,제3자 물류방안 세 미나자료, 1998.6, 대한상공회의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진택배 택배업 개요 택배업 현황 한진 택배 경쟁사 분석 대한 통운 분석 택배
  • 택배시장 진입과 철도택배의 진출 가능성은 이러한 경쟁을 더욱 심화시키고 있다. 현재 택배시장의 약 60%정도를 대한통운택배, 한진택배, 현대택배 등 3사가 차지하고 있다. 이들 3사는 전국을 연결할 수 있는 운송 망과 터미널시스템, 각종 정보화시스템을 갖추어 타 업체에 비해 경쟁우위에 있다.최근 국내 택배업자들은 대규모 택배업자들은 자사의 홈페이지를 제작해 인터넷을 통한 주문의뢰와 화물추적서비스까지 제공하고 있다. 또한 전자상거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늘 노력하고 극장 내 시설의 편리성과 안전, 그리고 안정된 고객 유치를 위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 하였다. 이러한 노력과 성과를 인정받아 정규직으로 전환 되었고 CVG의 역량 있는 인재로써의 새로운 한 발을 내딛게 된다. * 5년 후 - 영화 산업과 관객과의 즐거운 communication을 위한 전문가로써, 편안한 휴식과 유쾌한 놀이가 있는 multi flex의 관리자로써, CGV의 모범적인 상사, 동료, 그리고 인정받는 후배로 지금까지 정진해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직종별 완벽정리
  •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늘 노력하고 극장 내 시설의 편리성과 안전, 그리고 안정된 고객 유치를 위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 하였다. 이러한 노력과 성과를 인정받아 정규직으로 전환 되었고 CVG의 역량 있는 인재로써의 새로운 한 발을 내딛게 된다. 5년 후 -영화 산업과 관객과의 즐거운 communication을 위한 전문가로써, 편안한 휴식과 유쾌한 놀이가 있는 multi flex의 관리자로써, CGV의 모범적인 상사, 동료, 그리고 인정받는 후배로 지금까지 정진해 왔

  • [서비스 운영관리] 서비스 기업이란 무엇인가
  • - 목 차 -● 서론Ⅰ. 주제 선정에 관한 이유와 방향설정● 본론Ⅲ. 서비스 기업의 정의Ⅲ-1. 서비스 기업이란Ⅲ-2. 서비스 기업의 기준Ⅲ-3. 서비스 기업의 유형Ⅳ. 분석Ⅳ- 1. 한국 100대 기업Ⅳ- 2. 서비스 기업 유형에 따른 100대 기업 분류Ⅴ. 서비스 기업 유형별 기업 사례Ⅴ- 1. 인프라 서비스 부문 : 에스티엑스팬오션(주)Ⅴ- 2. 분배/유통 서비스 부문 : (주) 이마트 Ⅴ- 3. 비즈니스 서비스 부문 : (주)대우건설Ⅴ- 4. 사회/개인적 서비스 : 바우처 서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서비스로 고객 만족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기업, 삼성의 일원이 되어 저의 모든 능력과 열정을 다해 일해보고 싶습니다. 저는 그동안 철저한 자기관리와 시간관리를 통해 저에게 맡겨진 일에 대해서는 한치의 실수 없이 완벽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왔으며 그 결과 ○○○하면 주위에서는 무슨 일이든 잘 하고 어떤 일이든지 믿고 맡길 수 있는 믿음직한 사람이라고 평해 주시곤 했습니다.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인재 등용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