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 [물류관리론] 국내 물류산업 분석 및 향후 발전전략(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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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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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말

2. 물류산업의 이해
2-1. 물류의 개념
2-2. 물류의 역할
2-3. 물류의 중요성
2-4. 물류산업의 분류

3. 물류산업의 경제적 역할
3-1. 물류산업의 경제적 역할
3-2. 물류산업의 규모 및 현황
3-3. 물류산업의 문제점
3-4. 물류산업의 개선안

4. 3자 물류

5. 물류산업의 사례연구
5-1. CJ GLS
5-2. 한진택배

6. 물류산업의 전망

7. 맺음말
본문내용
3자물류

1) 제3자물류의 이해

제3자물류(Third Party Logistics)는 하주기업이 고객서비스의 향상, 물류관련비용의 절감, 그리고 물류활동에 대한 운영효율의 향상 등을 목적으로 공급체인(supply chain)의 전체 혹은 일부를 특정 물류전문업체에게 위탁(out sourcing)하는 것을 말한다.
제3자물류의 초기단계인 외주물류(물류아웃소싱)에는 단순한 운송, 창고, 자재관리에 국한되어 운영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EDI 정보교환, 주문접수, 운송업체 선정, 포장, 라벨링, 상품 조립 등 직접적인 고객업무를 포함하게 될 것이다. 물류 아웃소싱의 대상영역은 판매운송, 창고운송, 조달수송, 배송, 제조부문의 일부, 라벨링, 포장, 운임 지불 등에 활용도가 높으나 주문접수, 처리, 고객서비스 관리, 재고관리, 제품조립, 정보시스템 등에서 활용도가 낮은 편이다.
그러나 제3자물류업자의 역할은 창고관리, 운송, 운임 지불, 물류정보뿐만 아니라 재고보충, 자동재주문, 운송업체 선정, 포장 및 레이블링, 제품조립 및 통관업무까지 그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결국 제3자 물류로의 방향전환은 화주와 물류서비스 제공업체의 관계가 기존의 거래기반(transaction-based) 관계에서 파트너쉽(partnership)관계로 전환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종래의 물류업자는, 배송과 보관, 조달 업무를 세그먼트(segment)단위로 맡고 있다. 그러나 3PL업자는 Supply Chain 기능을 맡음으로서 로지스틱스 전체최적화를 도모한다. 실무뿐만 아니라 하주의 물류전체를 조감하여, 창고입지, 재고압축, 판매상품의 확보, 인재의 적정배치, 용차계약 등에 대한 제안을 행한다. 종래의 하주 물류기능을 대폭 변혁하여, 극단적인 경우에는 처음부터 다시 해 나가는 경우도 있다.

2) 제3자물류의 발전과정

제3자물류로의 발전과정은 두 가지 관점에서 논의될 수 있는데, 첫째는 부서·조직형태의 변화라는 외형적인 특성에 의하여 구분되고, 둘째는 제공하는 주요 서비스의 내용과 특성에 의하여 구분된다.
우리나라 제3자물류의 위치를 조감해보고, 이에 근거하여 향후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서는 제3자물류의 발전과정에 대한 모형화가 필요하다. 즉 "자사물류→물류자회사→제3자물류"라는 단순한 절차로 제3자물류의 발전과정을 설명하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 이행과정은 이보다 복잡한 구조를 보일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제3자물류는 서비스의 깊이 측면에서 볼 때 물류활동의 "운영/실행→관리/통제→계획/전략" 으로 발전하는 과정을 거치고, 서비스의 폭 측면에서는 "기능별 서비스→기능 간 연계/통합 서비스→기업 간 연계/통합 서비스"의 발전과정을 거친다고 할 수 있다. 즉, 제3자물류는 단순히 비용절감을 위하여 단순히 물류기능을 외부에 위탁하여 실행하는 아웃소싱에 해당하는 낮은 수준에서부터 공급체인상의 물류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하는 측면에 이르기까지 그 범위가 매우 다양하다고 볼 수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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