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론] 초저가화장품의 마케팅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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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제선정의 동기와 목적

2. 화장품 시장
1) 화장품 산업의 개요
2) 현재 화장품 시장의 현황 및 규모
3) 국내 화장품 업체 순위(2003년기준)

3. 초저가화장품
1) 초저가 화장품의 탄생요건
2) 대표적인 초저가 화장품 브랜드 소개
3) 초저가 화장품의 특징
-SWOT분석, STP분석

4. 경쟁기업(태평양)
1) 태평양브랜드 소개
2) 태평양브랜드의 특징
-SWOT분석,
3) 라네즈와 에뛰드
-STP분석

5. 설문지 통계 및 분석

6. 결론 도출
※ 첨부 : 토론일지

본문내용
1) 화장품 산업의 개요

국내에서 화장품이 일반 상품화된 것은 해방이후이다. 1961년 군사 쿠데타 이후 외제상품 판매금지법을 제정하여 국내 산업을 보호하였다. 이를 계기로 국내 화장품산업의 기반을 갖추어 1970년대 연평균 40%, 1980년대에 20% 정도 고성장을 거듭하였다. 그리고 1990년대 이후로는 시장개방이 본격화돼 국내외 화장품업체들과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국내 화장품산업은 가격이 떨어지면 소비가 증가한다는 수요공급의 법칙이 잘 적용되지 않고 있다. 오히려 비싸면 잘 팔리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화장품 산업은 소득수준이 향상에 따라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이 높은 산업이고 고급 이미지가 강하면 강할수록 잘 팔리는 브랜드 산업이다. 따라서 국내외 화장품업체들은 각자의 고급 브랜드를 육성해 차별화 전략 및 이미지 마케팅을 벌여왔다.


2) 현재 화장품 시장의 현황 및 규모

특허청에 따르면 2004년 현재 국내 전체 화장품 시장규모는 약 4조8200억원으로 추정된다. 화장품 시장 규모는 IMF 이후 진정된 2001년, 2002년 증가세를 기초로 하여 평균 연 6%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최근 경기 침체와 내수 부진으로 인한 소비 하락과 매출액 감소에도 불구하고 안정세를 보이고 있는 이유는 기능성 화장품, 남성 화장품의 수요 증가로 전체 화장품 시장이 확대되었기 때문이다. 지난해 2003년 GDP 성장률이 5.4%라고 보았을 때 6%의 성장률은 화장품 시장의 안정성을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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