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화장품산업에서 웰빙의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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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 논문의 목적과 한계
조사기법1 : 2차자료 수집
화장품 시장 규모
2004년 화장품 시장 점진적 회복전망
2004년은 구조조정 결실의 해
국내 화장품업체들의 해외진출 가속화
화장품시장 현황 및 전망 : 올해 3.2% 성장할 전망
올해 소비양극화 경향 뚜렷 : 초저가 브랜드 부상
조사기법2 : 전문가자문
자문후 소감 및 내용
조사기법3 : 설문조사(Survey)
조사 후 정리
본문내용
서 론 - 논문의 목적과 한계
소비양극화현상에 의해서 더욱 심화될 화장품 산업을 조명하며 하나의 트렌드인 웰빙을 다룸으로써 향하 웰빙 화장품 산업에 대한 가치를 판단하기 위한 4월 말부터 5월말까지 전문가 자문 및 서베이 등 조사를 실시하였다.
우리는 이번 조사 목적을 제한하기 위해서 우리 팀을 화장품회사의 마케팅부서로 가설정하였다. 시장을 조사하고 소비자를 분석하여 세분시장을 파악하고 신 웰빙화장품을 공급하는 일련의 활동을 간략히 보이기 위해 이 논문을 제출하는 바입니다.

이 논문의 목적은 단순히 웰빙화장품이 앞으로 돈이 될까이다. 물론 크게 보면 향후 몇 년후 화장품 시장의 전망을 내다보며 화장품 시장을 개발하고 시장에 출시하고 그러한 것을 상상하였지만 실제 조사를 하면서 느낀 것은 그러한 일들이 불가능하다는 일이었다. 화장품의 생명주기는 4일이라고 한다. 즉, 4일마다 새로운 제품이 만들어지며 시장에 나와서 팔리고 있으며 많은 화장품은 중도에 사장되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또한 화장품은 제품도 다양하며 맞춤형 제품이어야 하는 제품특성이 있기 때문에 고객의 피부타입을 지성, 건성, 중성 등으로 정의하기란 까다로운 일이다. 그렇게 3가지 타입으로 나누기에는 사람들의 변화되는 욕구를 맞출수 없으리라. 또한 화장품 시장은 우리의 생각처럼 잘되고 있는 것은 아니었다. 서울증권에서 2004년 4월 12일 공표한 산업분석 자료를 보면 화장품 산업이 지금 외자계 기업 침투로 인한 경쟁심화, 기업 구조조정 등 각종 갈등을 겪고 있으며 소비시장의 위축으로 인한 불황은 계속 이어질 전망이라고 한다. 또한 국내 화장품 1위 기업인 태평양 기업을 제외하고는 LG생활건강이나 코리아나 화장품의 경우에는 2003년도 경상수익이 적자를 보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원인은 앞에서 간략히 언급한 것처럼 업체별 과당경쟁, 소비위축, 신용카드 규제, 인터넷 보급 확산으로 인한 인력조직 와해, 브랜드 불신 등을 들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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