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 미샤는 왜 더페이스샵에게 1위를 빼았겼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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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요 약 3
Ⅰ. 서 론 4
조사의 배경, 의사결정문제, 조사목적, 가설
조사의범위, 조사기간
참여자
Ⅱ. 조사디자인과 자료수집방법 7
조사디자인
자료(1차와 2차) 수집방법
표본의특성, 추출방법, 크기
Ⅲ. 자료분석방법과 발견점 8
자료분석방법
발견점
Ⅳ. 결 론 24
발견점 요약
제안
한계점
Ⅴ. 후기 26
※ 부 록 27
설문지
참고문헌

본문내용
① MISSHA의 등장과 성장

MISSHA는 ABLE C&C라는 회사의 화장품 브랜드이다. 2000년 뷰티넷이라는 여성포털 사이트를 운영하면서 초저가 화장품 시장에 뛰어 든 MISSHA는 급속한 성장을 했다. ABLE C&C의 서영필 사장은 왜 화장품이 꼭 비싸야 하는지에 대해 의문을 품었고 조사를 해 본 결과 화장품을 비싸게 만드는 주요 원인이 용기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용기를 바꾸고 케이스를 없애는 획기적인 발상으로 저가 화장품인 MISSHA를 탄생시켰다. MISSHA가 탄생하게 된 것은 인터넷 사이트 뷰티넷을 통해 소비자와 직접 만나고 그들이 하는 말에 귀를 기울이며 그 말을 그대로 따라한 결과였다. MISSHA는 저가 화장품이기 때문에 마진이 적어서 기존 소매상에서는 받아들여주지 않았는데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소비자를 직접 만날 수 있는 인터넷을 선택한 것이다. 서영필 사장은 온라인으로 소비자들에게 회사의 비밀까지 모두 알리고 고객이 화장품의 가격까지 결정하게 하는 등 회사의 활동에 소비자들을 적극적으로 끌어들였다. 지금은 저가 화장품의 대명사라고 할 수 있는 3,300원이라는 가격도 소비자들이 직접 정한 것이었다. 다른 기업이 초기 런칭 시 제품의 반응과 가격 결정에 고심할 때 MISSHA는 곧바로 고객에게 의견을 물어 가장 확실한 답과 대응전략을 찾아낼 수 있었고 이것이 MISSHA의 성공 요인이 되었다. 온라인 상에서의 성공을 기반으로 2002년 3월, 이화여대 앞에 첫 오프라인 매장을 설립한 후 불과 3년여 만에 전국 260여 곳의 매장을 거느린 거대 화장품회사로 성장했다. 또 다른 MISSHA의 성공요인은 “저렴한 가격 대비 만족스런 품질”이었다. MISSHA는 런칭 초기부터 너무 싼 값 때문에 제품의 품질도 떨어질 것이라는 의심을 받아왔기 때문에 특히 품질 부분에 많은 투자를 해 왔다. 별도의 마케팅을 지양하는 방침에 따라 이익의 많은 부분은 제품 연구에 재투자하고 있으며 중소기업으로서는 드물게 자체연구소를 운영하여 품질을 관리하고 있다.
참고문헌
마케팅 조사 - 이학식, 법문사
SPSS 10.0 매뉴얼 - 이학식, 법문사
통계학 - 류근관, 법문사
(뉴밀레니엄) 마케팅 조사방법 - 여운승, 시그마프레스

MISSHA 홈페이지 - WWW.BEAUTYNET.CO.KR
THE FACESHOP 홈페이지 - WWW.THEFACESHOP.COM
화장품신문 - WWW.HJP.CO.KR
장업신문 - WWW.JANGUP.COM


저가화장품, 소비자들을 잡았다 - 매일경제 2005-5-25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88&article_id=0000025048§ion_id=101&menu_id=101

THEFACESHOP 성공전략
http://blog.naver.com/nyuna03.do?Redirect=Log&logNo=20011028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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