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관광] 총지배인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3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관광호텔업의 특성

Ⅲ. 관광호텔 GM의 직능과 업무범위

Ⅳ. 외국인 총지배인의 특징

Ⅴ. 결론

본문내용
관광산업(tourism)은 세계적으로 가장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는 산업분야중의 하나이며, 주된 사회경제적 활동중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산업 및 경제활동으로서의 관광업은 극적인 성장을 이룩해 오고 있다.
관광호텔 경영을 담당하는 책임자인 총지배인은 주인으로부터 경영책임을 위임받아 직접호텔을 경영하므로 그 직능과 직무범위에 대한 확실한 이해는 효율적인 호텔경영을 위해서 만이 아니라 개방화 시대에 살아남기 위한 관광호텔업의 국제경쟁력 확보 및 관광호텔업과 사회와의 바람직한 관계로 구현할 전문경영 기능확보라는 차원에서 관광업계에 주어진 큰 과제가 아닐 수 없다.
선진 외국에 비해 호텔업계의 역사가 짧은 국내 특급호텔들의 상당수가 외국의 지명도 있는 체인 브랜드를 도입하고 있다. 이에 따라 특급호텔의 총지배인 대부분도 외국인으로 기용되고 있는게 현실이다. 최근에는 국제 경쟁력을 높인다는 명분아래 로컬 호텔들도 서구출신의 외국인들을 총지배인으로 기용하고 있기까지 하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 호텔업계 관계자들은 “외국 브랜드 본사와 경영위탁 계약을 맺은 호텔들은 그렇다 치더라도 로컬호텔들까지 ‘용병기용’에 나서는 것은 국내파 호텔리어들의 입지를 약화시키는 조치”라며 비판적인 입장을 보이는 쪽과 “국지적인 사고방식을 버리지 않으면 글로벌 비즈니스를 펼칠 수 없다. 주 고객이 외국인들인만큼 이들의 기호를 꿰뚫고 있는 외국인 총지배인 영입은 당연한 흐름”이라고 주장하는 실리파로 나뉘어져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일반적인 자료로 사용하거나 강의하기에 적당함
  • swdym***
    (2009.04.29 12:12:00)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만족
  • ybk7***
    (2007.10.09 15:12:54)
회원 추천자료
  • [호텔마케팅] JW메리어트호텔 서울 마케팅전략
  • 호텔 서울은 JW메리어트 호텔 서울은 전세계 6대주 58개국에서 총 1686개 호텔, 328300여 객실을 보유(98년 8월 기준) 하고 규모와 서비스 면에서 최고를 자랑하는 세계최대의 호텔체인중 하나인 ‘해가 지지 않는 호텔 제국’ - 메리어트 인터내셔널(Marriott International Inc.)의 신화를 서울에서도 이어가고 있는 특1급 호텔입니다.세계적인 호텔 체인업체인 메리어트 인터내셔널(Marriott International Inc.)과 국내 센트럴관광개발이 합작투자하고, 메리어트가 위탁운

  • [호텔경영] 호텔신라와 인터콘티넨탈호텔에 관해
  • 관광수요에 대응하여 호텔기업의 경영 방법이나 마케팅을 통한 영업활동 및 재무 상태 분석을 실시함으로써 앞으로 호텔이 나아갈 방향을 유추해 보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그에 따라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상황을 중점으로 본 연구를 시작하고자 한다.먼저 첫째, 두 호텔의 위치와 시설 현황을 통한 시장성 분석둘째, 재무 재표를 통해서 본 영업 상태 분석셋째, 마케팅 분석을 통한 경영 특징이와 같은 사항들을 통해 두 호텔에 대해서 조사하겠다.

  • [국제문화관광] 국내 독립경영 호텔의 현황과 경쟁력 강화방안
  • 호텔 관련 환경 변화 중 하나가 호텔 기업의 국제화 ․ 세계화이다. 2001년도 국내 호텔의 객실 이용률을 살펴보면 외국인 관광객이 차지하는 비중이 53%이고, 이 중 서울시내 특급호텔의 외국인 관광객 의존도는 85%를 차지하고 있다.(한국관광공사,2002) 이러한 현상을 반영하듯 선진 외국에 비해 호텔업계의 역사가 짧은 국내 특급 호텔들의 상당수가 외국의 지명도 있는 체인 브랜드를 도입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서울 시내 특급호텔의 총지배인 대부분이

  • [호텔경영] 호텔경영형태
  • 총지배인을 고용하는 것이 보통이다. (2) 단독호텔의 장단점과 성공한 호텔의 사례 장점경영기술 및 상호에 대한 체인 본부의 제약이 없으므로 고유의 경영 기법을 개발할 수 있고 시장의 기세에 따라 전략을 변화시켜 그에 대응할 수 있다. 관광산업이 복잡하고 미묘하기 때문에 호텔은 항상 이러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노력해야 함은 물론이다. 그러므로 단독경영 호텔은 시장변화에 신속히 대응 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또한 고유의 경

  • [관광경영] 외식업체와 호텔업의 서비스마케팅 성공사례 분석
  • 호텔업계에도 본격적으로 보급되는 계기가 마련되었다.제주신라호텔의 총지배인은 ?우리 제주신라호텔은 국제자유무역도시를 지향하는 국제휴양지 제주를 대표하는 호텔로 수많은 국내 및 국외 관광객이 찾고 있다. 우리 호텔의 투숙객들은 이제 무선으로 쉽게 인터넷에 접속해 이메일 검색, 웹 서핑, 온라인 게임, 멀티미디어 서비스 등을 즐길 수 있게 되어, 최고를 지향하는 제주신라호텔의 고객 최우선주의 서비스가 IT 시대에 걸맞게 더욱 업그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