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론] 신세대직장인들의 이직문제와 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30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 론
Ⅱ. 본 론
1. 신세대들의 일반적 성향 분석
2. 신세대들은 왜 이직을 선택하게 되는 것인가?
3. 신세대들의 이직률 감소를 위한 구인자(기업)의 방안
4. 신세대들의 이직률 감소를 위한 구직자의 방안
5. 우수기업 사례 - PANTECH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평생 직장 개념이 차츰 흐릿해짐에 따라, 최근 신세대 직장인 4명 중 3명은 평생 기본적으로 2~3개의 직장을 거쳐야 한다는 생각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2년 들어 청년층의 이직률이 21.5%로 예년에 비해 17%포인트가 감소하긴 했지만 그것은 경기침체에 따른 일시적 현상으로 보이며, 경기회복과 더불어 다시 높아질 것이다. 한국능률협회에서 발행하는 경영․지식정보지 <CHIEF EXECUTIVE>는 20~34세 직장인 333명에게 물은 결과, 74.2%가 평생 2~3개의 직장을 가질 것으로 예상했다고 밝혔다. 이에 반해, 한 직장에서 계속 일할 것이라는 응답자는 13.2%에 그쳤다. 4개 이상의 직장을 가질 것으로 보는 응답자는 12.0%로 조사됐다고 한다. 따라서 기업은 우수 인재들의 이직을 최소화하는 데 각별한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신세대들이 어떠한 성향을 지녔으며 왜 이직을 꿈꾸는지, 그리고 이직을 최소화하기 위한 기업의 입장에서 노력해야할 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자세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1. 신세대들의 일반적 성향 분석
신세대들의 대표적 특성으로는 탈권위적, 창의적, 실리적, 자기 주장이 강하다는 것, 15분도 참지 못해 쿼터리즘(Quaterism)이라 불리는 인내력 부족 등이 있다. 물론 신세대에 대한 선입견도 많지만, 여러 조사 기관에서 발표한 신세대 직업관의 특성을 살펴보면, 그들만의 독특한 점을 발견할 수 있다.
첫째, 신세대는 탈조직화되면서 ‘나’중심의 개인주의적 가치를 추구한다. 그들은 조직에 충성을 다하기 보다는 자신의 일에 더 큰 관심을 기울인다. 따라서 조직이라는 커다란 톱니바퀴의 일부로 존재하기보다는 자율성을 가지고 독립적으로 일하기를 원한다. 또한 평생 직장의 개념도 줄어들면서 자신의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다면 언제든지 다른 곳으로 이직할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둘째, 신세대는 기성세대보다 빠르게 변화를 수용하고 혁신을 추구하는 성향이 높다. 이들은 인터넷을 통한 빠른 정보 기술 습득력을 지니고 있다. 또한 공통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끼리 모여 정보를 공유하고 새로움을 추구하며 여론을 형성하여 이를 전파하기도 한다. 따라서 기존 관행을 답습하고 혁신이 느린 경직된 기업들은 신세대들에게 그들을 옭아매는 질곡의 장으로 비춰지기 마련이다.
- 참고문헌
-
◈ 문승권 外 (2004),『감성경영 감성 리더십』, 넥스비즈.
◈ 김홍기 / 삼성SDS(주) 경영고문, ‘디지털 인재의 조건’, 월간 인사관리 2004년 5월호 [177호].
◈ 박지원 / LG경제연구원 연구위원, ‘신세대 신입사원의 특성을 고려한 신입사원 조기 정착화 방안’, 월간 인사관리 2004년 3월호 [175호].
◈ ‘Bulls Weekly Report'. (2003. 6. 4.), Bulls Weekly 31호.
◈ 경영 정문지 CHIEF EXECUTIVE 07월호.
◈ [내일신문 2004-07-23] 강경흠 기자
◈ [inew 24 2004-08-11] 이관범 기자
◈ http://www.measuring-emotional-intelligence.com/Decrease_Employee_Turnover.ht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샤 SWOT, STP전략 분석 및 프로모션 제안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