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 기업 인수 합병]M&A에 의한 사업 시너지 효과(르노삼성자동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23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y

1. 선정동기
2. 기업인수합병의 정의 및 개요
3. 인수와 합병의 방법
4. M&A의 각국의 상황

Ⅱ. 본론

1. M&A의 사례연구 - 르노자동차와 삼성자동차의 합병
2. 합병의 경우 과세내용

Ⅲ. 결론

1. M&A의 성공과 실패
2. M&A를 위한 노력
본문내용
(1) 자동차산업의 특징
① 국민경제적 특성
자동차산업은 공업발전, 경제성장과 고용확대를 위한 국가전략 산업이라는 특징을 지닌다. 자동차 산업이 국민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 20여 년간 꾸준히 상승해왔다. 국내 자동차산업의 2000년 총생산액은 44조원으로 제조업의 10.2%나 된다. 부가가치는 12조 7,145억원으로 제조업의 7.19%, 수출액은 111억 4,200만 달러로 총수출의 7.75%를 각각 차지하고 있다.
국민경제에서 차지하는 자동차산업의 중요성은 세수측면에서도 알 수 있다. 자동차 관련세(구입, 보유, 이용단계 합계)는 전체 세수의 17~18%에 이른다.
또한 자동차 산업은 광범위한 관련 산업을 가지고 있다. 자동차의 생산은 2만여 개의 부품이 모여서 이루어지고 기계, 철강, 전자, 유리, 섬유, 정유, 고무, 화학, 정비, 금융, 운수, 관광 등의 광범위한 전후방 연관산업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특히 자동차 산업의 기술발달이 가속화 되면서 타산업에 미치는 기술파급 효과도 대단히 높다. 이와 같이 자동차산업은 기초소재 및 부품생산은 물론 판매, 이용부문 등 많은 분야에 간접적으로 관련되어 있어서 자동차 산업의 발달은 고용증대와 산업구조 고도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② 투자경제적 특성
자동차 산업은 ‘규모의 경제효과(Ecomomies of scale; 합병으로 인해 단위당 생산비용 감소)’가 매우 큰 산업이라는 특성을 지닌다. 일반적으로 자동차 산업이 규모의 경제효과를 지니기 위해서는 승용차의 경우는 20~30만대, 중형 트럭의 경우는 2~4만대의 생산설비가 필요하다고 한다. 이때 30만대의 승용차 공장건설에 약 1.9조원의 투자(설비 1.2조원, 부지연구시설 0.2조원 등)가 필요하며 이러한 투자자본의 회수에만 약 10년의 기간이 소요된다고 한다.
국내 자동차업체들의 생산량은 미국, 일본, 독일, 프랑스에 이어 세계 5위 규모의 수준으로 발전했다. 또 세계 192개국에 자동차를 수출해 연간 100억 달러의 무역흑자를 기록하고 있다. 올해 국내 자동차 생산은 315만대(수출 163만대, 내수 152만대)로 전망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국 금융위기 이전의 세계 자동차 시장의 동향
  • 삼성자동차일     본일     본루마니아한     국36.8%22.5%51%70.1% 1999년 5월 1999년 5월 1999년 10월 2000년 여름  1. 세계 자동차산업 동향 1) 완성차□90년~’00년 동안은 자동차산업에서 인수합병의 시대였습니다.- 규모의 경제 추구를 위해 세계적인 자동차 메이커들 간의 M&A와 지분인수가 다수 이루어졌으나, 인수합병으로 인한 시너지효과는 불확실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99년 르노의 닛산인수가 성공사례로 꼽히고 있으나,

  • 기업 인수 합병(M&A)의 실패원인과 성공요인
  • 기업 내, 외부의 비효율성 때문에 저평가된 기업이 있는데, M&A를 통해 이를 활성화시킴으로써 이익을 얻을 수 있다.2) 영업적 동기① 시장 참여시간의 단축기술개발속도가 가속화되면서 기업의 라이프 사이클이 짧아짐에 따라 신규투자에 의한 시장참여보다 기업 인수합병에 의한 참여가 경제적일 수 있다② 신규시장 참여시 마찰 경감기존기업의 인수 합병은 기존소비자자와의 마찰을 경감시킨다.③ 규모의 경제 효과동정기업간의 합병으로 생

  • [학사][국제경영]국제기업의 M&A 르노-삼성, 삼미 종합특수강의 ATLAS 인수 사례
  • M&A 사례① M & A 의 사례연구 Ⅰ - 6- 르노자동차와 삼성자동차의 합병② M & A 의 사례연구 Ⅱ - 14- 삼미종합특수강의 ATLAS 인수사례 ③ 실패 사례 16Ⅲ. 결 론 17Ⅳ. M&A 사례분석에 대한 시사점Ⅴ. 참고 문헌Ⅰ. 서 론- M&A 는 왜 일어나는가?: 글로벌 경쟁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는 지금 대단히 어려운 상황에 놓여 있다. 안으로는 고비용, 저효율 이라는 묵은 숙제를 해결하지 못해 기업의 경쟁력

  • [M&A 기업 인수 합병]르노삼성자동차의 합병에 의한 시너지 효과 분석
  • M & A에 의한 시너지 효과르노자동차1898년 루이 르노 형제가 설립2000년 230만대 판매, 전 세계 점유율 4.1% 차지독자적인 품질 강조, 독특한 브랜드 가치 유지1993년 3월 닛산과 자본참여 및 제휴협력 관계 구축1993년 9월 루마니아 자동차업체 ‘다시아’ 인수2000년 9월 삼성자동차 자산 인수 2010년 경영목표 ‘세계 400만대 생산체제, 시장점유율 5~10% 확보’삼성자동차최초 설립자본금 1천억 원으로 설립출자지분은 삼성전기 49%, 삼성정관 40%, 중앙개

  • 기업 인수합병M&A
  • 기업 인수합병의 동기제3장 기업 인수합병의 장단점1. 인수합병의 장점2. 인수합병의 단점제4장 M&A의 실패원인과 성공요인 및 M&A의 절차1. M&A 실패원인2. M&A 성공요인3. M&A의 절차제5장 M&A에 대한 각계의 입장노동계의 입장재계의 입장제6장 M&A의 대표적 사례 현대 자동차의 기아 자동차 인수가. 인수 이전 자동차 산업 전반의 상황분석나. 양사의 성장과정다. 인수의 동기-규모의 경제 창출라.현대의 기아인수로 얻을 수 있는 효과마. 인수계약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