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 기업 인수 합병]M&A에 의한 사업 시너지 효과(르노삼성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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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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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y
1. 선정동기
2. 기업인수합병의 정의 및 개요
3. 인수와 합병의 방법
4. M&A의 각국의 상황
Ⅱ. 본론
1. M&A의 사례연구 - 르노자동차와 삼성자동차의 합병
2. 합병의 경우 과세내용
Ⅲ. 결론
1. M&A의 성공과 실패
2. M&A를 위한 노력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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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동차산업의 특징
① 국민경제적 특성
자동차산업은 공업발전, 경제성장과 고용확대를 위한 국가전략 산업이라는 특징을 지닌다. 자동차 산업이 국민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 20여 년간 꾸준히 상승해왔다. 국내 자동차산업의 2000년 총생산액은 44조원으로 제조업의 10.2%나 된다. 부가가치는 12조 7,145억원으로 제조업의 7.19%, 수출액은 111억 4,200만 달러로 총수출의 7.75%를 각각 차지하고 있다.
국민경제에서 차지하는 자동차산업의 중요성은 세수측면에서도 알 수 있다. 자동차 관련세(구입, 보유, 이용단계 합계)는 전체 세수의 17~18%에 이른다.
또한 자동차 산업은 광범위한 관련 산업을 가지고 있다. 자동차의 생산은 2만여 개의 부품이 모여서 이루어지고 기계, 철강, 전자, 유리, 섬유, 정유, 고무, 화학, 정비, 금융, 운수, 관광 등의 광범위한 전후방 연관산업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특히 자동차 산업의 기술발달이 가속화 되면서 타산업에 미치는 기술파급 효과도 대단히 높다. 이와 같이 자동차산업은 기초소재 및 부품생산은 물론 판매, 이용부문 등 많은 분야에 간접적으로 관련되어 있어서 자동차 산업의 발달은 고용증대와 산업구조 고도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② 투자경제적 특성
자동차 산업은 ‘규모의 경제효과(Ecomomies of scale; 합병으로 인해 단위당 생산비용 감소)’가 매우 큰 산업이라는 특성을 지닌다. 일반적으로 자동차 산업이 규모의 경제효과를 지니기 위해서는 승용차의 경우는 20~30만대, 중형 트럭의 경우는 2~4만대의 생산설비가 필요하다고 한다. 이때 30만대의 승용차 공장건설에 약 1.9조원의 투자(설비 1.2조원, 부지연구시설 0.2조원 등)가 필요하며 이러한 투자자본의 회수에만 약 10년의 기간이 소요된다고 한다.
국내 자동차업체들의 생산량은 미국, 일본, 독일, 프랑스에 이어 세계 5위 규모의 수준으로 발전했다. 또 세계 192개국에 자동차를 수출해 연간 100억 달러의 무역흑자를 기록하고 있다. 올해 국내 자동차 생산은 315만대(수출 163만대, 내수 152만대)로 전망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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