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와 현재의 한류의 양상 비교 및 해석 -음악과 드라마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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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연구의 내용과 범위
1.3 논문의 구성
1.4 논문의 의의

2. 한국 대중음악
2.1 생산
2.1.1 2000년대 이전
2.1.2 2000년대 이후
2.1.3 변화 원인 분석
2.2 소비
2.2.1 2000년대 이전
2.2.2 2000년대 이후
2.2.3 변화 원인 분석
2.3 유통
2.3.1 2000년대 이전
2.3.2 2000년대 이후
2.3.3 변화 원인 분석

3. 한국 드라마
3.1 생산
3.1.1 2000년대 이전
3.1.2 2000년대 이후
3.1.3 변화 원인 분석
3.2 소비
3.2.1 2000년대 이전
3.2.2 2000년대 이후
3.2.3 변화 원인 분석
3.3 유통
3.3.1 2000년대 이전
3.3.2 2000년대 이후
3.3.3 변화 원인 분석

4. 결론
4.1 본론 요약
4.2 제언 : 한류의 지속화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3. 한국 드라마
3.1 드라마의 제작 방식에서의 변화
3.1.1 2000년대 이전의 드라마 제작 방식

드라마 영역에서 과거 한류와 최근 한류를 나누는 기준년도는 가요의 경우와 같이 2000년도이다. 2000년도 이전에도 한국드라마가 해외에서 인기를 끈 적이 있는데, 이를 과거의 한류라 볼 수 있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드라마에서도 한류의 양상이 달라졌다. 드라마도 가요와 마찬가지로 한류의 양상 변화를 제작, 시청자의 소비 성향, 수출의 세 가지 측면에서 분석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드라마 제작 방식에서 과거와 현재의 모습이 어떻게 달라졌는지를 파악하고, 그 변화의 원인을 해석할 것이다.
과거 드라마 제작방식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먼저 2000년 이전의 사례를 제시한다. 2000년도 이전에 중국에서 인기를 끌었던 한국의 드라마에는 <사랑이 뭐길래(1991)>, <별은 내 가슴에(1997)>, <첫사랑(1998)>, <허준(1999)> 등이 있다. 1993년 중국 지역방송을 통해 <질투>, <여명의 눈동자>가 방영되면서 한국드라마의 중국 진출이 시작되었다. 본격적인 한류 열풍을 일으킨 드라마는 1996년 중국 cctv의 채널 1을 통해 방영된 <사랑이 뭐길래>이다. 이 드라마는 1997년 6월 중국전역에서 방송되어 중국내 방영된 외국 드라마로는 사상 최초로 시청률 1위를 기록하였다. 또한 <별은 내 가슴에>가 《星夢情緣》이라는 제목으로 홍콩 ‘鳳凰臺(Phoenix TV)’에서 방영되어 중국에서 큰 호응을 얻으면서, ‘한류(韓流)’ 열풍의 시작을 열었다. 베트남에서는 한류가 1998년 TV드라마 <느낌>, <첫사랑>이 방영되면서부터 시작되어, 이후 한국 드라마 및 영화에 대한 관심이 급속히 고조되기 시작했다. 베트남에서는 한류가 1998년 TV드라마 <느낌>, <첫사랑>이 방영되면서부터 시작되어, 이후 한국 드라마 및 영화에 대한 관심이 급속히 고조되기 시작했다. 몽골에서는 1999년 몽골국영방송에서 <모래시계>를 처음 방영하였다. 이후 울란바타르 tv방송에서 재방영될 정도로 인기가 높았다. 중국과 베트남, 몽골 이외의 나라들인 일본, 대만, 태국, 필리핀 등에서는 2000년 이후에야 한국 드라마가 수출되었기에 과거의 드라마 제작방식 비교 대상에서 제외한다.
2000년 이전, 과거 한류를 이끌었던 드라마의 제작방식의 특징은 제작 단계에서 해외 시장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이러한 특징은 과거 드라마의 두 가지 양상에서 확인할 수 있다. 첫 번째 양상은 드라마의 모든 촬영이 국내에서 이루어졌다는 것이다. 위의 문단에서 언급한, 중국과 베트남으로 수출된 드라마들은 모두 해외 촬영 없이 국내 촬영만으로 드라마를 제작했다. 다채로운 외국 풍경을 담는 해외 촬영은 드라마에 화려한 영상미를 더해준다. 국내에 개봉되는 많은 할리우드 영화들이 해외 촬영을 통한 화려한 영상미로 관객의 관심을 모으려는 것처럼, 드라마의 해외 촬영도 국내 시청자뿐만 아니라 해외 시청자의 관심까지 높일 수 있다. 따라서 해외촬영이 없었다는 점은 2000년 이전에는 해외 수출 시장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두 번째 양상은 드라마 제작이 스타 중심이 아닌 방송사 중심으로 이루어졌다는 것이다. 드라마 제작할 때 주도권이 방송사에게 있었다. 과거에도 물론 스타를 기용해서 시청률을 높이려는 시도는 있었으나, 이는 어디까지나 국내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함이었다. 방송사가 드라마를 제작할 때 한류스타를 기용하지 않았던 것은 당시에는 해외에 잘 알려진, 한류스타가 존재하지도 않았고 해외시장이 아직 활성화되지 않아서이기도 하다. 어떤 이유에서든 방송사는 해외시청자를 매료시킬 수 있는 유명 연기자를 쓸 필요가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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