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마케팅(Culture for marke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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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문화마케팅의 개념과 등장 배경

2.문화마케팅의 5가지 유형

3.PPL [ product placement ]

-PPL의 사례 – 더 킹 투 하츠
-AIDMA 법칙을 통해 본 PPL
-PPL의 효과와 한계

4.문화마케팅의 효과와 전략적 방향

-문화마케팅의 효과
-문화마케팅 활성화 방안을 위한 전략적 방향




본문내용
문화마케팅의 개념은 관점에 따라 다양한 접근이 가능한데요, 문화마케팅의 개념은 크게 ‘마케팅을 위한(Culture for marketing)’와 ‘문화를 위한 마케팅(Marketing for culture)’의 두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일반기업의 문화지원 및 문화경영을 전자로 본다면, 문화산업의 마케팅활동은 후자로 해석 할 수 있다. 기업측면에서 정의를 내리자면, “기업이 문화예술과의 접목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문화예술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가치도 높여주는 경영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어떤 개념이 정확한 문화마케팅이라고 설명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으며, 두 가지 관점 모두 각자에 대한 연구와 적용이 병행되고 있다. 하지만 이렇듯 서로 다른 목적을 지닌 두 가지 측면 모두 기업과 문화의 상호 호혜관계를 통해 양자 모두에게 이득이 된다는 측면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기업이 문화를 매개로 고객의 감성을 자극함으로써 문화 예술이 가지고 있는 가치를 해당 기업/ 제품의 이미지로 연결짓기 위한 활동



드림 소사이어티 : 감성적이고 비물질적인 요소가 소비자들의 상품 선택 및 구매형태에 더 많은 영향력을 행사하게 되는 사회


기업이 1990년대 초반 예술이 경영에 필요한 분야라는 인식

→ 문화마케팅은 제품이 주는 이미지와 느낌을 강조
→ 문화 공간을 활용하고 문화이벤트 등 직접적인 체험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품에 대한 차별적인 메시 지와 이미지를 전달함.

최근 기업들이 문화마케팅을 선호하는 이유는
국내 문화산업의 발전과도 무관하지 않다.
한국영화의 비약적인 발전, 게임시장의 급성장, 공연의 산업화 등을
소비자 기호를 감성적으로 변모시키는데 크게 기여하였고
이는 기업이 인구 통계학적인 개념만으로 더이상 효과적인 마케팅을
분석하고 그들의 감성코드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편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문화시대의 대중은 단순한 소비자가 아니라 생비자(프로슈머)
라는 사실을 인식해야한다.

국내 문화산업의 발전
한국영화의 비약적인 발전, 게임시장의 급성장, 공연의 산업화 등이 소비자 기호를 감성적으로 변모 -> 감성코드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펼치는 것이 매우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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