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마케팅] [브랜드마케팅]국내 명품시장의 현황과 전망 및 명품브랜드 마케팅전략 분석(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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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신촌 Y대 경영대학 [브랜드마케팅]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I. 서론

II. 명품
1. 명품의 이해
2. 고객만족과 구매선택

III. 명품시장현황
1. 국내 명품 시장현황
가. 국내 명품시장 발전사
나. 국내 명품시장의 현황 및 전망
2. 해외 명품시장현황
가.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의 등장
나. Hard Luxury의 강화
다. 상품의 혁신 및 다각화
라. 특정라인 / 아이템의 매출비중 증가

IV. 명품 브랜드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 확보전략 도출
1. 명품구매고객 세분화 전략
2. 문화마케팅 전략
3. 연계 마케팅 전략
4. 유통채널로서의 확고한 입지 구축
5. 기업의 내부적 역량 강화
6. 준거집단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
7. 공간 마케팅 전략
8. IT전략
9.브랜드 포트폴리오 전략
10.장인과 디자이너에 대한 투자

V.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명품구매고객 세분화 전략

앞서 살펴보았듯이 국내외의 명품시장현황은 점점 다각화, 다양화, 세분화, 고객층의 확대 추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명품 브랜드의 특정 아이템 집중현상 역시 언급되었다. 하지만 아직까지 이러한 시장의 변화 또는 변화예측에도 불구하고 명품구매고객에 대한 연구는 아직까지 많이 미흡하다. 명품구매고객의 충성도를 고려한다면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 뿐만 아니라 유통채널에 대한 충성도를 높여야 할 것이다.
연계구매를 고려하였을 때 여성을 대상으로 잡화와 의류를 함께 판매하는 등의 Co-마케팅 전략도 필요하다고 예측할 수 있다.
문헌연구에서 제시한 명품구매고객의 특성과 분류를 적극 활용하여 기존에 갖추어진 시스템을 백분 활용하며, 향후 시스템 업데이트를 고려할 때, 현재의 부족한 기능들의 추가를 고려할 수 있다. 하지만 기존의 연구에서 제시한 유형에만 의존할 것은 아니며, 구매 데이터를 활용하여 고객을 백화점의 지리적 요인 및 기타 제반 요인을 고려한 정황적 분류를 통해 보다 고객에 더 다가가는 전략을 구사하여야 할 것이다.

2. 문화마케팅 전략

고객의 요구는 이제 품질보다는 품격으로 이전되고 있다. 따라서 품격을 뒷받침할 수 있는 독특한 문화이미지를 창출해야 한다. 고객의 특성을 좀 더 많이 파악한다면 문화마케팅의 부가적인 마케팅 전략이 구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명품을 구매했던 또는 구매할 여력이 있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문화행사를 주최하거나 후원하는 것도 이러한 기초 정보에 근거한 좋은 전술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실제로 명품 브랜드에서는 문화마케팅의 일환으로 루이비통의 경우 ‘루이비통컵 요트대회’를 유치하고 있으며 몽블랑의 경우 ‘몽블랑 문화상’을 지정하여 상류문화에 대한 지원을 통해 브랜드 품격을 높여 가고 있다. 이는 당사에 대해 시사하는 바가 크며 당사도 상류사회 문화에 대한 각종 후원 및 유치, 교육활동을 통해 고품격 이미지를 구축해야 할 것이다.
명품시장은 일반적인 수요곡선의 법칙을 따르지 않는다. 가격이 높아질수록 수요가 많아지는 것이다. 이는 명품 브랜드의 유통을 맡고 있는 기업에게는 “Premium”을 지향해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또한 지금의 고객은 그 동안의 경제성장 및 개인 부의 향상으로 명품을 구매할 수 있는 여력이 있는 고객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즉, 기존의 시장을 지배하는 법칙의 고정관념을 깨고 새롭게 등장하는 틈새시장의 고객에 대한 이해를 넓혀 전혀 다른 방향의 마케팅 전략을 구사해야 한다.

<중략>
참고문헌
문화마케팅을 활용한 명품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관한 연구, 한국광고학회 ㆍ 문달주

오프라인과 온라인에서의 명품 쇼핑채널선택행동 비교 :20대 여성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한국방송광고공사 ㆍ 차태훈

한·일 명품 산업의 비교분석을 통한 고부가가치 창출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 대학원 ㆍ 전민정

화장품 시장에서의 명품 브랜드 소비에 대한 연구 :시장 현황과 소비자 인식을 중심으로, 성균관대 경영대학원 ㆍ 홍국

김병한, "명품 구매자의 백화점 결정변수가 백화점 서비스 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대 경영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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