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하이브리드차(H-GCC) 마케팅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연구배경 ....p3

1.1 대내적인 환경개선 불투명
1.2 환경문제의 대두

2. 하이브리드 자동차 ...p9

2.1 What is Hybrid
2.2 Why Hybrid
2.3 How Hybrid
2.4 하이브리드 차량의 연비 향상 원리

3. 각국의 개발 동향 ...p13

3.1 Ford의 하이브리드 Prodigy
3.2 GM의 하이브리드 Precept
3.3 Toyota의 하이브리드 Prius
3.4 Honda의 하이브리드 Insight
3.5 Nissan의 하이브리드 Tino

4. 마케팅환경분석

4.1 미시적 관점에서 본 마케팅 환경 ...p18
1)기업내부
2)강력한 리더쉽
3) 경쟁기업
4)노사관계
5)고객가치프로그램

4.2 거시적 관점 ...p20
1)총체적인 자동차 수요 감소
2)국내외적으로 고유가 지속
3)환경관련 규제의 심화

4.3 현대자동차의 SWOT분석.....p23

5.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마케팅 방안

5.1 STP 전략 ...p24

5.2 4P MIX .....p26
1)제품전략
(1) 브랜드 전략
(2) 상품전략

2)가격전략

3)촉진전략
(1)광고
(2)판매촉진
(3)백화점과의 연계
(4)현대카드와의 연계
(5)문화마케팅의 전개

4)유통전략
(1)대리점을 개선을 통한 특성화
(2)A/S의 강화

6. 결론 ...p34


7. 참고문헌 ...p34
본문내용
정부의 내수 활성화 정책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가계부채의 조정이 지연되고 있고, 노사갈등과 규제완화 등의 투자환경개선이 부진하여 투자와 소비의 활성화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대내적인 환경을 크게 소비 여건과 투자여건 및 정책의 딜레마 측면에서 본다면, 소비여건은 2000년 신용카드의 보급과 함께 제기된 신용불량자 문제와 최근 경기 침체에 따른 가계부채의 증가와 상환에 따른 부담, 고용사정의 악화 등 가계소비에 악 영향을 거쳐 온 문제들이 단 기간에 회복되기 희박하므로 2005년에도 민간소비회복이 크게 개선되기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

투자여건은 내수침체의 지속과 여러 돌발적인 해외악재로 인하여 수출둔화 가능성이 기업에 있어 신규 투자를 지연시키고 있어 이는 2005년에도 계속될 전망이다. 설비 투자에 있어서는 내수부진, 고유가 및 달러화 약세 등의 대외여건 악재로 인한 수출둔화의 가능성, 정부 정책의 불확실성, 투자 관련규제 완화 미흡, 노사문제 등이 기업투자를 지연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건설투자는 지난 3년간 건설시장 호황에 따른 기술적 조정, 부동산 투기억제조치 등의 여파로 건설 수주 액이 급감하여 향후 건설경기의 침체도 우려되는 실정이다.

마지막으로 정부 정책의 딜레마이다. 현 경제상황에서 정부는 금리, 환율 및 재정정책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데 있어 딜레마를 가지고 있다. 금리정책에서는 고유가의 지속으로 물가가 상승세를 보이는 현 상황에서 내수 부양을 위한 금리 인하는 물가상승세를 촉진시키고, 금리 인상은 소비․ 투자 침체 및 가계 부채문제를 악화 시킬 위험성을 안고 있다. 환율정책은 수출 채산성을 위한 정부의 외환시장 개입을 통한 인위적 원화의 평가절하는 수입 물가를 상승시켜 소비와 투자를 위축시키고 환율 변동성을 증대시키는 결과를 야기할 수 있다.
참고문헌
□ E-비즈니스 시대의 마케팅론, 박종의 楮
□ 한국무역협회 2005년 경제전망 보도자료
□ 환경백서 2000, 환경부
□ LG 경제연구소, 삼성경제연구소, 한국산업경제연구소의 2005년 경제전망 및 유가의 전망, 분석
□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 쌍용자동차 홈페이지
□ 한국자동차 공업협회 홈페이지 및 자동차 관련 보고서
□ 통계청의 2004년 통계자료(인구변화, 연령대 등..)
□ 네이버, 엠파스, 등 여러 검색 사이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goodgoodgood
  • main7***
    (2014.12.01 15:51:10)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충분히 만족스러운 자료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jyw1***
    (2014.04.10 17:07:08)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깔끔하게 잘 정리되어 있네요..
    분석파트도 잘되어있구요...
  • ally1***
    (2008.05.12 15:03:59)
회원 추천자료
  • [다국적기업] 현대자동차의 해외 진출
  • 현대 자동차는 매년 매출액의 5%비중을 R&D분야 투자하여 단기적 이익이 아닌 장기적 고객만족을 위해 고품질의 자동차 생산에 박차를 가했다. 그 결과 합당한 품질과 가격을 고루 갖춘 제품을 판매했다. 현재 11개인 모델을 오는 2015년까지 16개로 늘리고 기아차 역시 비슷한 수준으로 판매모델을 늘릴 계획이다.2. 마케팅 & 브랜딩 경영마케팅의 업그레이드 개념이라 할 수 있는 경영은 생산부터 판매까지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여 고객을 만족시킨다는

  • [마케팅] Toyota 도요타 위기와 전략, 미래
  •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생산하기 시작하였고 1997년 세계 첫 대량 생산 하이브리드 자동차인 프리우스를 출시하였다. 2002년 중국 천진 도요타 자동차 생산공장 설립. 북미지역 누적 생산대수 1천만대를 돌파하였다. 그 후 꾸준히 발전하던 도요타는2009년에는 전세계적 대규모 리콜사태가 발생하기도 하였다. 2. 마케팅 현황분석(1) 마케팅 믹스1) 가격 전략도요타는도요타 생산방식을 통해 원가절감을 이룸으로써 가격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가

  • [마케팅 전략] 현대자동차의 미국진출 성공 사례 분석-현대 제너시스를 중심으로
  • 현대자동차의 경쟁력1. 정부의 자동차 판매 지원 정책2. 환율에 의한 가격 경쟁력3. FTA 체결에 의한 관세철폐4. 기술개발에 의한 품질 경쟁력환경 분석 – 시장 환경환경 분석 – 산업 환경일본유럽미국환경 분석 – 경쟁사환경 분석 – 전망가격대비 우수한 품질과 성능 주요 경쟁차종 대비 10~20% 낮은 가격 기존 쏘나타 시리즈의 북미시장 진출 경험 앨리바마, 조지아 생산라인을 통한 현지화 하이브리드카의 개발로 기술력 인정받음SWOT 분

  • [기업사례]현대자동차의 경영전략
  • 현대 자동차이다. 우리나라의 근대화의 물결에 중심에서 견인차 역할을 했던 것이 바로 현대 자동차이다. 추억의 포니부터 소나타 씨리즈, 젊은이들의 선망인 투스카니, 꿈의 차 에쿠스에 이르기 까지 주옥같은 현대 차의 모델들은 우리나라의 근대화 물결과 함께 했다. 1960년대에 회사가 설립하여 지금까지 안정적이고 혁신적인 경영을 추구하고 있는 현대자동차의 비결은 과연 무엇일까?조사하기에 앞서 우리는 마케팅전략 보다는 기술 혁신과 경영

  • 현대,기아자동차의 미국시장진출
  • 목 차Ⅰ.현대ㆍ기아자동차 시장진출과 역사Ⅱ. 미국 자동차 시장 현황1. 전반적인 미국 자동차 시장2. 미국자동차 시장 분석3. 왜 미국 시장인가Ⅲ. 미국의 자동차 소비자 동향 Ⅳ. 현대ㆍ기아자동차의 미국 시장 실패와 성공요인1. 미국 시장의 실패2. 성공요인 1). 마케팅 전략2). 품질 혁신 전략3). 판매 촉진 전략(1) 딜러망 구축 전략(2) 부품 공급망 구축 및 A/S 전략(3) 중고차 가격의 하한 유지 4). 현지화 전략5). 브랜드 전략Ⅴ. 2008 현대ㆍ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