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 웅진식품의 신상품 기획전략과 CEO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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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Prologue
1. 시장의 현황과 웅진의 시장진입 2
1.1 음료시장의 현황 2
1.2 웅진식품 신화의 사령탑 : CEO 조운호 3
2. 웅진식품 신화의 탄생 4
2.1 ‘웅진식품’ 신화의 막이 오르다 : “가을대추” 4
우리 음료 시장에 대한 가능성 4
가을대추의 탄생과 성공 5
2.2 웅진 식품의 시련 6
웅진 식품 매출 적체 6
경영진간의 갈등 7
3. 웅진식품의 성장 9
3.1 부활의 날개짓 : “아침햇살” 9
곡물시장의 개척과 누적적자의 해소 9
3.2. ‘베낄테면 베껴봐라’ : ‘Me-too전략’에 대한 대응전략 12
3.3 2000년 최고의 히트상품 : “초록매실” 13
아침햇살과 초록매실 출시 효과 15
4. 새로운 도약 17
4.1 한국을 대표하는 음료 : “하늘 보리” 17
4.2 세계를 향한 야심찬 도약 : “초록사이다” 18
해외진출 성과와 향후 계획 19
4.3 웅진의 경영지원활동 20
5. 21세기의 CEO상 22
5.1 창의성(Creativity) 22
용기론(容器論) 23
행주론 23
5.2 도전정신(Challenge) 24
5.3 적응력(Change) 25
본문내용
음료업계에서 통하는 조사장의 별명은 ‘생각하는 불도저’로 통한다. 철저한 사전 리서치를 통한 확신이 있을 때만 사업계획을 추진한다. 즉, 철저하게 현실을 고려해 이상을 잡겠다는 게 그의 경영철학이다. 한 일례로 99년 출시한 ‘아침햇살’이 이전 실패작들의 악성재고로 발목을 잡혔을 때 이를 모두 사들인 적이 있었다. 재고로 손실을 보더라도 신제품에서 더 큰 이익이 기대되면 이를 감수해야 한다고 생각한 것이었다.
조사장의 이러한 근성은 유년기부터 있어 왔다. 법관이 되고 싶었지만 중학교 2학년 때 아버지가 돌아가시자 3남1녀의 장남인 그는 꿈을 버리고 상고를 선택할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가족의 생계를 위해 은행에 입사하면서 대학에도 진학했다. 항상 현실에 바탕하여 현실적 대안을 갖고 미래를 준비해 왔다. 주어진 여건 속에서 최선을 다해 얻어낸 성취감이 어떤 것과도 바꿀 수 없는 값진 것임을 그는 그 때 배웠다고 술회하며, 자신이 처해 있는 환경이나 역량을 탓하기보다는 그 속에서 어떤 것을 할 수 있는가가 더욱 중요한 것이라는 확신을 갖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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