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족마케팅(VIP마케팅) 개념과 도입배경및 귀족마케팅 기업사례분석과 귀족마케팅 성공전략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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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족마케팅 (VIP마케팅) 개념과 도입배경및 귀족마케팅 기업사례분석과 성공전략제시 레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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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귀족마케팅 개념과 특징

2. 일반 마케팅과의 차이점

3. 귀족마케팅 도입배경

4. 귀족마케팅 사례분석
(1) 롯데백화점 사례
(2) 서울 반얀트리 클럽앤 스파
(3) 현대카드 블랙
(4) 루이비통

5. 귀족마케팅 성공위한 전략제시


본문내용
1. 귀족마케팅 개념과 특징

귀족마케팅은 VIP마케팅 혹은 럭셔리 마케팅으로 불리는 방식은 파레토 법칙을 적용한 마케팅의 방법 중 하나로 국민의 20%가 국가 전체의 80%부를 차지한다는 개념이다. 즉, 경제력이 높은 20%를 찾아내서 그들을 상대로 마케팅을 전개해야 가장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방법으로 박리다매보다는 소량을 팔더라도 단가가 높거나 마진율을 높이기 때문에 잘만 이용하면 효과가 높다고 할 수가 있다. 이러한 귀족마케팅은 상품의 가격이 비쌀수록 오히려 수요가 늘어나는 비합리적인 소비현상을 보여주는데 고가의 귀금속이나 고급 자동차, 주택 등이 대표적인 예로 경제 상황이 나빠지더라도 그 수요가 줄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명품을 선호하는 국내 트렌드와 부합하고 있는 특징이 있다.

2. 일반 마케팅과의 차이점

매스마케팅은 불특정 다수의 고객층을 대상으로 대중매체를 통한 대량판매를 목적으로 하며, 비교적 장기적이고 판매 지향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 또한 매스마케팅은 고객이 아닌 상품을 중심으로 하기 때문에 제품의 품질, 제품 생산의 자동화, 집중 처리를 지향한다. 시장의 수요가 어느 정도 보장되고 고객들의 니즈가 동일할 때 몇 개의 한정된 상품을 생산하고 이를 대량으로 판매하기 위한 마케팅 기법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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