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NTT DoCoMo 사례분석(i-mo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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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5.1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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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에서 휴대폰의 보급률은 1990년대 초까지 저조한 편이었으나 규제완화, 저렴한 단말기의 등장, 초기 가입료 인하 등의 요인이 결합되어, 이후 휴대폰 도입율이 급속히 증가하였다. NTT DoCoMo는 이러한 시장상황 안에 유행에 민감한 10대와 20대의 젊은이들을 기반으로 i-mode라는 무선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그들의 시장 내 위치를 선두주자로 이끌게 되었다.
지난 1999년 첫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i-mode는 일본인들의 휴대전화 사용패턴에 일대 혁명을 일으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i-mode 서비스 가입자는 2001년 3천만명에 육박할 정도로 일본 전체인구의 1/3에 달했다. i-mode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게임으로부터 오늘의 운세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했다. 그들은 시간성과 장소, 그리고 컨텐츠의 다양함에 중점을 두어 그들의 서비스를 마케팅 했고 그 결과는 성공적이었다. 하지만 지난 3년간 i-mode가 거둔 엄청난 성공에도 불구하고, 2002년 초 i-mode는 사업에 커다란 난관에 직면했다. i-mode 가입자수 증가율이 떨어지고 낮은 이용도를 보였으며 무선 인터넷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졌다. KDDI는 “EZweb"을 통해 무선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며 24%의 시장점유율을 보였고, J-phone은 ”J-sky"라는 무선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며 17%의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었다. 그리고 NTT DoCoMo의 시장지배에 대한 컨텐츠 제공업체들의 압박으로 DoCoMo는 그들의 i-mode네트워크를 개방하기에 이르렀다. 개방 네트워크와 증가율 둔화에 맞서 i-mode는 기능이 업그레이드된 새로운 단말기제공과 다양한 컨텐츠 제공 및 확장, 그리고 FOMA(Freedom to Multimedia Access)라는 3세대 서비스를 대응책으로 제시했다. 하지만 아직까지 FOMA의 기술적 한계와 마케팅 관련 문제들로 인해 그들의 행보는 조심스러운 분위기를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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