샴푸 구매 시소 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현대, 후기산업사회에서 우리나라는 국민소득의 증대와 더불어 소비자의 욕구가 다양해지고 이에 따른 동종기업의 출현으로 전쟁을 방불케 하는 판매경쟁사회를 이루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은 고객의 니즈를 빠르게 파악하는 다각도의 노력이 필요하다. 매출자체보다 기업의 목적으로서 이윤으로 집약되는 마케팅의 고객 중심적, 또는 고객만족 실현으로서 성격이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현대적 "마케팅 컨셉(Marketing Concept)"을 충족시키기 위해서 무엇보다 소비자 행동에 관한 연구가 절실히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와 격심해지는 기업간 경쟁, 제품 수명주기의 단축 등 다변화하는 사회의 흐름 속에서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는 기업의 존립문제와 직결 된다. 마케터들은 이러한 측면을 고려해서 소비자 욕구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충족시켜줌으로써 기업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이처럼 소비자행동에 관한 연구는 기업의 성패와 직결되기 때문에 샴푸업계도 변화하고 있는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관심을 기울여야만 지속적인 성장을 기대할 수 있다. 요즘은 파마나 염색이 일반화되면서 모발이 빠지거나 끝이 갈라지는 등 모발에 관련된 문제점을 호소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 결과, 소비자들은 손상된 머릿결을 회복시키고 모발과 모근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기능이 있는 헤어케어 제품을 선호하고 있다. 이런 소비자의 변화하는 니즈에 발맞추어 고급화, 기능화 되고 있는 샴푸시장의 최근 트렌드는 시장개척 및 판매확장의 여지가 충분히 있다는 뜻이다. 따라서 샴푸에 대한 구매행동을 구체적으로 분석 파악하여 이에 따른 마케팅전략의 수립이 절실히 요구되어지므로 본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우리는 이 연구에서 샴푸구매 시 소비자행동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하기로 한다.
2. 연 구 질 문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은 샴푸를 구매할 때 어떤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가? 에 초점을 두고,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마케팅의 4p mix인 제품, 가격, 유통, 촉진(광고, 인적)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하나의 샴푸 브랜드가 만들어져 상품을 소비자가 사용하기까지는 여러 단계의 과정을 거친다. 먼저 소비자 리서치(조사)와 연구를 통해 제품 개발에 착수하게 된다. 만들어진 제품은 디자인된 용기에 담기고, 가격이 매겨지며, 광고를 통해 소비자에게 알려지게 된다. 그런 후에 유통경로를 통해 대형 할인 매장이나 슈퍼마켓 같은 매장에 진열되고, 판매 도우미나, 점원에 의해 소비자가 직접구입을 하게 된다. 이 일련의 과정을 몇 가지 요인으로 나누고 이에 따라 소비자가 샴푸를 구매함에 있어 느낄 수 있는 제반 상황을 고려하여 질문을 구성해보았다.
▷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① 광고가 샴푸 구매에 있어서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가? (광고요소)
ex. 사용 중인 샴푸의 광고를 듣거나 본 적이 있습니까?
② 제품의 특성 및 특징은 구매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가? (제품요소)
ex. 귀하께서는 샴푸 구입 시 향이 어느 정도 중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전략]대우전자의 국제광고
  • ◈ 목 차 ◈Ⅰ 서론 11. 글로벌시대의 시장환경 11.1. 글로벌시대의 기업환경 11.2. 글로벌시대의 미디어 변화 21.3. 글로벌시대의 소비자 21.4. 글로벌 브랜드의 등장 32. 국제광고의 등장 4Ⅱ 본론 43. 국제광고전략 43.1. 국제광고 표준화 전략 43.1.1. 국제광고의 표준화 정의(standardization) 43.1.2. 국제광고 표준화의 현황 43.1.3. 국제광고 표준화의 목표 53.1.4. 광고표준화의 이점 53.2. 표준화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3.2.1. 제품유형 63.2.2.

  • [소비자행동론] 3장 구매의사결정의 유형
  • 3제 3장구매의사결정의 유형Types of Purchase Decision-Making목차구매의사 결정의 유형유형구분의 의의1. 구매의사 결정의 분류2. 문제해결 방식의 영향요인제 1 절제 3 장구매의사 결정의 유형제 2 절1. 구매형태에 의한 분류2. 정형성 여부에 의한 분류3. 몰입 수준에 따른 분류구매의사 결정의 유형제1절. 유형구분의 의의문제해결방식의 영향요인구매의 최종 목적 (End Goal)소비자가 문제해결을 통하여 이루고자 하는 최종목적에 따라 적용되는

  • [마케팅] 인터넷을 통한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의 활용
  • 구매시점, 구매횟수, 구매금액 등과 같은 구매활동에 관련된 자료의 파악으로 발전되었고, 더 나아가 인구통계적, 지역적, 심리묘사적 자료에 대한 세부사항에 대한 자료의 확보로 보다 구체화되어가고 있다.라. IMC의 개념과 특징(1) 행동에 영항을 미침IMC의 목표는 소비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이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 단순히 브랜드 인지도에 영향을 주고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태도를 강화하는 것을 넘어서서, 제품구매와 같은 특정

  • [마케팅] 브랜드 자산의 개념 및 관리
  • 비자의 입장이 빠져 있다. 브랜드는 기업의 제품 차별화의 수단일 뿐더러 소비자가 제품을 인식하고 또한 그것을 통해서 자신의 이미지를 표출하는 수단이기도 하다. 마케팅 학회의 정의는 소비자의 발언권이 지금과 같이 크지 않을 때 내려진 것이므로 이러한 측면이 간과되고 있는 것이다. 소비자들은 제품의 세세한 특징을 모두 철저히 분석하고 구매결정을 하기 보다는 만족스러운 브랜드를 기억했다가 이를 다시 구매함으로써 구매 결정의 효율성

  • [두바이 분석] 아랍에미리트연방의 도시국가 두바이(Dubai) 전체적 분석
  • 요인 중 하나로 부각됨•특히 임대료와 유가 상승이 인플레이션 상승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됨두바이 내 일반 가정의 지출에서 임대료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36.1% 정도에 달했으며, 두바이 국가 은행에 따르면 2005년 두바이의 임대료 상승률은 약 50% 에 달함•배럴당 US $ 20인 유가가 US $ 60 으로 치솟은 것도 인플레이션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판명•이러한 요인들은 역내에 재정 흑자 및 과잉 유동성을 야기했으며, 이는 승수효과(Multiplie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