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문화] 미래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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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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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사례 분석의 동기
Ⅱ. 회사소개
Ⅲ. 조직구조
Ⅳ.조직문화
Ⅴ.리더십 유형
Ⅵ .CEO 의 경영방침
Ⅶ. 마치며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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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조직문화
가. 회사명(미래산업)의 탄생설화
‘미래산업’이라는 회사명은 정문술 사장이 직접 고안해 낸 것이다. 뭔가 진취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그리고 전 직원들이 자랑스럽게 말하고 일반인들도 손쉽게 기억할 수 있는 이름을 짓는다는 것은 상당히 힘이 드는 일이다. 뿐만 아니라, 괜찮다 싶은 이름은 이미 다른 곳에서 사용하고 있게 마련이다. 요즘에는 회사명을 전문적으로 지어주는 업체도 생겼다고 하니 독창적인 이름하나 짓기가 얼마나 어려운지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사업 아이템을 반도체 쪽으로 굳혀갈 시점에 한 경제 일간지에서 장차 각광받을 산업에 관한 기획기사에서 ‘미래산업’이란 단어를 발견하게 되었고 이는 어느새 일반명사가 아닌 회사명 즉, 고유명사가 되었다. 서양 격언 중에 하늘은 파멸시킬 사람을 위해 40년 동안 성공의 축복을 내려준다고 한다. 눈앞의 성공에 너무 취하고 만족하면 오래지 않아서 파멸하게 된다는 뜻일 것이다. 정문술 사장은 이 격언에 충실하였다. 자신의 회사 이름을 미래로 지으면서 현재의 사업적 성공에 안주하지 않고 언제나 성공을 향해 나아가는 성실한 미래지향을 추구하는 철학을 지녔기 때문이다.
나. 기업문화
1. 독특한 인재 등용(실력 위주의 등용)
이 회사는 좀 독특한 방법으로 인재를 모으고 길러서 쓰고 있다. 물론 공채를 통한 사원 모집도 병행하고 있으나 그리 높은 비중을 차지하지는 않는다. 매년 지방 공고에 가서 미래산업에서 필요한 인원의 3배수를 모아온다. 다음 1년 동안 일을 시켜보면서 그 사람의 소질, 사람 됨됨이를 관찰한다. 그리고 1년에 3명 정도를 병역특례로 회사에 남기고, 이런 순환과정을 대략 10년 동안 해서 기간 요원을 확보하고 훈련을 시킨다. 310명의 회사 인원 중 박사가 5명, 박사과정이 10명, 석사가 18명, 이렇게 고급인력이 33명이 되고 그 상위 서열 4번째까지 공고출신들이 간부로 있고 박사학위 소지자 등 공부를 많이 한 이들이 그들을 뒷받침하고 있는 체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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