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사업론] 저가항공사의 경쟁력과 향후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4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Ⅱ. 연구의 이론적 고찰
1. 세계 및 국내 항공운송시장의 이론적 배경
2. 저가 항공사에 관한 이론적 배경
Ⅲ. 저가 항공사의 시장참여 확대
1. 저가 항공사에 대한 논의
2. 저가 항공사 운영현황 및 실태
3. 저가 항공사 전략에 따른 국내지역항공사 동향
Ⅳ. 국가별 저가 항공사 현황 및 분석
1. 미국
2. 유럽
3. 한국
Ⅴ. 우리나라 저가 항공사에 관한 연구
1. 우리나라 저가 항공사의 장․단점 분석
2. 우리나라 저가 항공사의 발전 전략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연구목적
세계항공운송시장은 자유화와 개방화에 따라 1980년 이후 약 25년간 경쟁체제가 심화되고 있고 21세기에도 항공사간 경쟁은 보다 다양한 형태로 산업구조를 변화 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1990년대에 들어오면서 경쟁을 유도하기 위한 규제완화는 오히려 시장을 더욱 독과점 화하여 경쟁에 의한 효율성 제고를 약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특히, 대형항공사의 경쟁력은 항공사간 M&A와 전략적 제휴를 통하여 허브공항을 거점으로 크게 강화 되었고 이들 대형항공사들이 구사한 허브 엔 스포크(hub and spoke) 노선체계의 구축과 정보네트워크를 이용한 전략적 행동은 과점체제를 조장하였다. 이러한 시기에 저운임과 새로운 비즈니스모델로 시장에 참여하게 된 항공사들이 저가항공사이다. 저가 항공사들의 시장참여의 시발은 1971년 미국의 사우스웨스트 항공사로 보고 있으나 소비자들간 이용의 편리성으로 거래비용이 낮아짐에 따라 활발하게 이루어지게 되었다.
대륙별로 다양한 형태의 저가항공사들의 시장 참여가 활발해지고 있으며, 이들의 시장참여가 대형항공사에게 위협적인 존재이면서 현대 항공 산업 구조를 변화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2000년 이후 항공운송업계를 둘러싼 환경변화가 항공사의 수익을 악화시킴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저원가항공사들이 시장에 참여하게 되었으며 국내선 운송서비스로 국한된 저원가 항공사들이 최근 미국의 JetBlue Airways가 국제선 시장 참여를 선언함에 따라 저가 항공사들이 시장영역이 확대됨으로서 대형항공사들과의 경쟁도 한층 심화되고 있다.
세계적으로 기존 대형항공사의 국내선 운영에 있어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보완하여 저원가, 저가격을 바탕으로 한 지역항공사가 그 저변을 확대해나가고 있으며 특히, 항공 산업이 발달한 미국, 유럽 및 일본 등에서 활성화 되고 있는바, 이는 국내항공 산업에도 영향을 미치는 바가 클 것이라고 하겠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딕 헵디지,`하위문화(스타일의 의미)`, 1998
- [소비자행동] 고전적 조건화, 수단적 조건화의 사례
-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
- 이니스프리_소개 및 역사, 현황
- 아웃소싱의 성공 실패 사례 애플의 성공사례IBM의 실패사례
- 무신사 마케팅,경영전략 사례분석과 무신사 SWOT분석 및 미래전략 수립
- 투자론) 증권분석과 투자전략 수립에 있어 효율적 시장과 비효율적 시장의 차이점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기업의 일반환경 중 경제적 환경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기업이 처해있는 경제적 환경(이자율, 유가, 환율, 물가 등)에 대해 사례와 함께 설명하시오
- 넷플릭스 한국시장 진출전략 사례분석 - 넷플릭스 기업분석과 국내 문화산업에 미친영향 분석 및 넷플릭스 한국시장 현지화전략과 마케팅 4P전략 분석 및 향후시사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