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마케팅] Melon 멜론 기업 분석을 바탕으로 한 마케팅 전략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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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기업 일반 현황
1. 업계에서의 위치
2. 현 사업현황
3. 서비스의 특징
4. 수익구조
5. 상품판매전략
I. 서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2. 보고서 프로세스 및 연구 방법
II. 외부 환경 분석
1. 거시 환경 및 산업 구조 분석
가. 기술적 사회적 변화
나. 정치적 ∙ 정책적 환경의 변화
2. 국내 음악 시장 분석
가. 음악 산업 분류
나. 음악 산업 규모
다. 온라인 음악 서비스 시장 현황
라. 음악 시장의 변화
3. 경쟁자 분석
가. 멜론과 국내 경쟁자 비교 분석
나. 잠재적 국제 경쟁자
다. 경쟁자 360˚ 레이더망 분석
III. 내부환경분석
1. 사업포트폴리오 분석
가. BCG 매트릭스를 활용한 사업 아이템 분석
나. 사업 아이템별 분석
2. 경영 전략 분석
가. 기술지향적 관점 분석
나. 경쟁지향적 관점
다. 고객지향적 관점
라. 멜론의 브랜드 파워 강화 전략
3. 내부 역량 분석
가. 마케팅 부문
나. 재무부문
다. 조직부문
4. SWOT 분석

본문내용
벅스가 근소한 차이를 보이며 1위를 차지했다. 엠넷과 네이버는 제휴를 맺어 같은 음원을 서비스하기 때문에 파일 크기와 샘플 수가 같았다.
또한 각 음원 사이트는 다운로드용 MP3 말고도 재생용 음원을 따로 사용하고 있는데, 벅스를 제외한 모든 사이트의 경우 192Kbps가 기본 재생인 반면 벅스의 경우 224Kbps로 서비스를 하고 있었다. 스트리밍 목적으로 이용할 경우 벅스가 음질이 가장 좋았다.
다) 확보 음원의 질적 비교
음원 사이트 감상 가능 검색만 가능
(감상 불가) 검색 결과 없음
멜론 37 6 7
벅스 42 4 4
엠넷 41 5 4
도시락 32 9 9
소리바다 30 9 11

국내 대중가요는 대부분의 음원 사이트에서 들을 수 있다. 현인, 조용필, 신중현 등 옛 가수의 노래부터 가곡, 타령, 민요까지 갖가지 음원을 구비해 놓았다. 해외 음악은 수많은 곡을 일일이 계약하고 들여오는데 어려움이 있어 없는 곡이 많다. 도시락은 국내 대중가요 중심으로 서비스하고 있어 해외 음악을 찾아보기 힘들었고 소리바다는 P2P로 음악을 검색해 들을 수 있지만 구입 가능한 음원은 많지 않았다. 해외 음악의 음원 데이터는 벅스와 엠넷이 충실했다.
라) 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부가 서비스
기본적인 부가 서비스(뮤직비디오 등)를 제외한 나머지 영역에서도 마찬가지로 벅스는 뚜렷한 강점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예를 들어, 멜론은 어학강의, 노래방 등 재미있는 콘텐츠가 풍성하지만 이용률이 저조하여 킬러 콘텐츠라 부르기 어렵고, 플레이어를 설치하지 않으면 실시간 가사 서비스를 받을 수 없으며, 같은 곡을 다시 내려 받을 때 절차가 복잡해 사용자 편의 부분에서 상당한 문제를 보였다. 뿐만 아니라, 플레이어의 인터페이스가 직관적이지 않아 자신이 원하는 곡 또는 앨범을 듣기 위해서는 몇 번의 시행착오를 거듭해야 했다. 사용자 UI가 적절하게 구성되어 있는 벅스나 올레뮤직에 비해 비교적 열위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내용을 표로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부가서비스
멜론 홈페이지 및 플레이어의
편의성 부족 어학강의 등 제공하나
이용률은 저조
올레뮤직
(구 도시락) 깔끔한 인터페이스 음원 서비스에 집중
엠넷 평균적인 편의성 제공
무거운 플레이어 TV 프로그램 시청 가능
벅스 직관적이고 우월한 인터페이스 게임 및 영화 서비스
소리바다 불편하고 무거움 P2P 서비스 이용
<표 11> 주요 업체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부가서비스 비교

마) 주요 음원사이트의 개괄적인 비교표
구분 멜론 올레뮤직 엠넷 벅스 소리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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