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의 위기분석과 대응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21 / 2017.10.21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현대건설의 위기분석과 대응전략
- 목차
-
Ⅰ. 기업소개
Ⅱ. 기업분석
1. 위기진단의 필요성
2. 현대건설의 약점, 브랜드 가치
3. 저유가로 인한 중동수주실적 악화
4. 국제경쟁 심화
Ⅲ. 전략수립
1. 브랜드 가치 제고 - 국내
2. 중국 주택시장 진출
3. 사업 포트폴리오 다각화
Ⅳ. 결론 및 한계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기업소개
현대건설은 1950년 1월 10일 현대토건사와 현대 자동차 공업사를 합병하여 현대건설(주)을 설립하였다. 현대건설은 건축사업뿐만 아니라 토목환경사업, 주택사업, 플랜트사업, 원자력사업, 전력사업 등 다양한 분야의 사업을 하고 있다.
현대건설은 주된 3가지 전략으로는 첫째, 사업 포트폴리오를 고도화 시키고 사업 모델 고부가가치화를 통해 사업구조 고도화하는 것. 둘째로는, 철저한 원가관리 및 해외 수주 확보를 통한 판관비 절감으로 인하여 영업이익률 상승시키는 것이며, 마지막으로는 신흥시장 적극적인 진출과 계열사와의 시너지 창출을 극대화 시켜 신성장 분야에 진출하는 것이다. 또한 현대건설은 2011년 현대차 그룹 편입 이후 해외 고수익 우량공사의 매출 비중 증가로 질적으로도 성장하고 있으며 2015년 '영업이익 1조원 클럽' 진입을 목표로 해외시장 확대와 사업다각화에 나서고 있다.
위 그림에서도 볼 수 있듯이 현대건설의 매출구성은 해외가 63%이고, 국내시장은 37%로 현재 해외 수주로 인한 이익이 많은 편이며, 현대건설은 2013년 2년 연속 해외 100억 달러 이상의 수주를 달성하고 국내 건설업체 최초로 해외건설 누적 수주액 1000억 달러라는 금자탑을 세웠다.
국내 수많은 건설사 중 매출액 및 사업규모로 좁혀보자면 삼성물산, 삼성엔지니어링, GS건설, 대우건설, 대림산업 정도를 현대건설의 경쟁사라 할 수 있다. 현대건설과 경쟁사는 어느 정도 유사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으나 각 사업부가 매출액에 기여하는 정도 중 특히 해외 사업부문에서의 포트폴리오에서는 차이를 보인다. 삼성물산의 경우 플랜트 부문 해외 매출이 없으며, GS 건설과 대우건설 모두 해외 건축과 플랜트 토목사업에 고르게 진출하고 있으나 수주와 매출 규모에서 현대건설과의 큰 차이가 있다.
Ⅱ. 기업분석
1. 위기진단의 필요성
현대건설의 중동 수주실적은 최근의 저유가 기조 때문에 크게 악화되었다. 그렇지만 국내에선 주택경기가 호황이어서 최근 국내 건설 수주액은 크게 늘었다.
- 참고문헌
-
한국산업은행, “국내건설기업의 해외건설 경쟁력 진단과 시사점”
한국수출입은행, “세계 건설시장 동향 및 시사점”
EBN 종합경제신문
현대건설 재무제표
현대경제연구원, “해외건설 현황과 과제”
McGrawHill engineering and Construction Magazine
예솔, 정영수,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설계관리 경쟁력 요소", 건설관리, 제14권 제4호 2013.
기획재정부, "2015년 해외건설, 플랜트 시장 전망 및 종합 금융지원 계획", 2015.
국토해양부, "건설산업 글로벌 경쟁력 종합평가 결과", 2013.
최재규, 유승규, 김재준, "거시경제변동 전후 건설기업의 부실화 비교분석", 한국건설관리학회 논문집 제13권 제4호, 2012.
현대경제연구원, "해외건설의 신성장동력화가 필요하다-해외건설 50년, 의미와 과제", 현안과 과제 15-07호, 201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티븐 폴 잡스의 변혁적 리더십 성공사례
- 아랍에미레이트 항공 분석 보고서
- [마케팅] [마케팅원론]삼성 노블카운티(Noble County) 실버마케팅 사레분석(A+리포트)
- [경영정보시스템, MIS] 경영정보시스템(MIS)의 발전과정, 기능과 경영정보시스템(MIS)의 계획절차, 운영요소 및 경영정보시스템(MIS)에 대한 제언(사례 중심)
- [MIS, 경영정보시스템] 세븐일레븐 재팬 7-Eleven Japan 사례분석
- 국내 화장품 산업의 정의, 발전과정, 특징, 현황, 전망
- 미디어매체를 통해본 상상속 연애와현실연애,연애와현실,성역할,매체와현실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