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의 위기분석과 대응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21 / 2017.10.21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현대건설의 위기분석과 대응전략
목차
Ⅰ. 기업소개

Ⅱ. 기업분석
1. 위기진단의 필요성
2. 현대건설의 약점, 브랜드 가치
3. 저유가로 인한 중동수주실적 악화
4. 국제경쟁 심화

Ⅲ. 전략수립
1. 브랜드 가치 제고 - 국내
2. 중국 주택시장 진출
3. 사업 포트폴리오 다각화

Ⅳ. 결론 및 한계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기업소개
현대건설은 1950년 1월 10일 현대토건사와 현대 자동차 공업사를 합병하여 현대건설(주)을 설립하였다. 현대건설은 건축사업뿐만 아니라 토목환경사업, 주택사업, 플랜트사업, 원자력사업, 전력사업 등 다양한 분야의 사업을 하고 있다.
현대건설은 주된 3가지 전략으로는 첫째, 사업 포트폴리오를 고도화 시키고 사업 모델 고부가가치화를 통해 사업구조 고도화하는 것. 둘째로는, 철저한 원가관리 및 해외 수주 확보를 통한 판관비 절감으로 인하여 영업이익률 상승시키는 것이며, 마지막으로는 신흥시장 적극적인 진출과 계열사와의 시너지 창출을 극대화 시켜 신성장 분야에 진출하는 것이다. 또한 현대건설은 2011년 현대차 그룹 편입 이후 해외 고수익 우량공사의 매출 비중 증가로 질적으로도 성장하고 있으며 2015년 '영업이익 1조원 클럽' 진입을 목표로 해외시장 확대와 사업다각화에 나서고 있다.

위 그림에서도 볼 수 있듯이 현대건설의 매출구성은 해외가 63%이고, 국내시장은 37%로 현재 해외 수주로 인한 이익이 많은 편이며, 현대건설은 2013년 2년 연속 해외 100억 달러 이상의 수주를 달성하고 국내 건설업체 최초로 해외건설 누적 수주액 1000억 달러라는 금자탑을 세웠다.

국내 수많은 건설사 중 매출액 및 사업규모로 좁혀보자면 삼성물산, 삼성엔지니어링, GS건설, 대우건설, 대림산업 정도를 현대건설의 경쟁사라 할 수 있다. 현대건설과 경쟁사는 어느 정도 유사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으나 각 사업부가 매출액에 기여하는 정도 중 특히 해외 사업부문에서의 포트폴리오에서는 차이를 보인다. 삼성물산의 경우 플랜트 부문 해외 매출이 없으며, GS 건설과 대우건설 모두 해외 건축과 플랜트 토목사업에 고르게 진출하고 있으나 수주와 매출 규모에서 현대건설과의 큰 차이가 있다.

Ⅱ. 기업분석
1. 위기진단의 필요성
현대건설의 중동 수주실적은 최근의 저유가 기조 때문에 크게 악화되었다. 그렇지만 국내에선 주택경기가 호황이어서 최근 국내 건설 수주액은 크게 늘었다.
참고문헌
한국산업은행, “국내건설기업의 해외건설 경쟁력 진단과 시사점”
한국수출입은행, “세계 건설시장 동향 및 시사점”
EBN 종합경제신문
현대건설 재무제표
현대경제연구원, “해외건설 현황과 과제”
McGrawHill engineering and Construction Magazine
예솔, 정영수,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설계관리 경쟁력 요소", 건설관리, 제14권 제4호 2013.
기획재정부, "2015년 해외건설, 플랜트 시장 전망 및 종합 금융지원 계획", 2015.
국토해양부, "건설산업 글로벌 경쟁력 종합평가 결과", 2013.
최재규, 유승규, 김재준, "거시경제변동 전후 건설기업의 부실화 비교분석", 한국건설관리학회 논문집 제13권 제4호, 2012.
현대경제연구원, "해외건설의 신성장동력화가 필요하다-해외건설 50년, 의미와 과제", 현안과 과제 15-07호,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경영]세계 자동차산업 완전분석 동양과 전망
  • 전략 24(3) 르노의 닛산인수배경과 구조조정 247. BMW 25(1) 회사연혁 25(2) 사업내용과 특기사항 258. 현대자동차(Hyundai Motors) 26(1) 회사연혁 26(2) 1999년도의 영업분석 27(3) 2000년의 현대자동차 27(4) SWOT 분석 27III. 자동차 시장의 동향과 전망 291. 자동차산업의 구조개편 가속 29(1) 완성차업체의 집약화 급진전과 플랫폼 통합 29(2) 부품업체의 대규모화 30(3) 역할 및 능력 증대가 요구되는 부품업계 302. 모듈화 31(1) 시장 및 산업환경 변화와 모듈방식의 도

  • 중국의 정치구조와 외교
  • 위기를 유도하는 데 주력했다(나이지리아 등 아프리카 현지에 ‘문화친선협회, 문화재단’ 설립, 주요 자원보유국들의 전통문화 보존사업 지원, 1만 여명의 아프리카 학생들에게 장학금 지원, 병원(9개) 설립, 42개국에 15,000명 이상의 의료진 파견). 외교통상부 국제경제국, 중국의 對 아프리카 진출전략(에너지,자원외교 중심으로), 2007.중국의 아프리카 자원개발은 석유 등 에너지, 자원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각종 광물자원과 목재 등 원자재를 망라

  • [경제] IMF가 한국에 미친 영향
  • 건설 P31Ⅴ. 대응전략1. 정부 P332. 기업 P34멕시코 경제회생과정의 특징과 시사점. P381. 80년대 멕시코의 모라토리엄 위기와 그 극복과정2. 94년 멕시코 금융위기의 성공적 극복과정과 그 시사점3. 멕시코 경제위기 극복의 성공요인 및 시사점Ⅰ. 한국경제위기1. 한국경제위기의 원인임창열 전 부총리는 지난 연말 우리 나라가 외환위기를 겪게된 원인을 네 가지로 요약 정리 하여 김대중 당시 당선자에게 보고하였다. 첫째 외채관리를 제

  • [국제운송물류] 한진해운과 코스코(Cosco)의 경영전략, 한중 외항 선사의 경영실태 분석 및 진단
  • 대응하고 있다. 최근 다국적 기업의 중국내 중견 기업에 대한 M&A 증가 추세에 대해 중국 정부의 입장은 점차 비판적 입장으로 선회하고 있는데 이는 물류 기업에 한정된 것은 아니지만 중국 정부는 다국적 기업의 전략적 M&A에 적극 대처하기 위해 명확한 산업 발전 전략을 세워야 하며, 상생(win-win)의 개방전략을 적극 추진하여야 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중국정부는 개방과정에서 주체적이고 이성적 태도를 견지 하며 상호간 상생에 기초한 협력을 진행

  • [신경영전략][신경영전략 권력관계][신경영전략 고객만족]신경영전략의 근원, 신경영전략의 유연화, 신경영전략의 권력관계, 신경영전략의 고객만족, 향후 신경영전략의 대응 방안, 신경영전략 관련 제언 분석
  • 위기에 좌절하느냐 아니면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느냐의 갈림길에 서 있다. 지혜롭고 올바른 선택이 절실히 요구되는 시점이다. 참고문헌○ 김성수(1997), 신경영정책과 전략, 법경사○ 박용성(2001), 디지털 경제혁명과 기업의 신경영전략, 대한상공회의소○ 아카네 쇼이치 저, 전중현 역(1995), 신 경영전략 250, 글사랑○ 이순철(1997), 정보화시대 21세기 신경영 전략, 청양○ 이장우(2011), 스토리텔링 경영전략, 법문사○ 피터 킬링, 토머스 맬나이트 외 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