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성공과 실패사례를 통한 CRM의 발전방향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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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4.1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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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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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 서론
2-1. 개념정의
2-1-1. CRM이란?
2-1-2 CRM 도입의 필요성
2-1-3. e-CRM의 정의
2-1-4. CRM과 e-CRM의 비교
2-2. CRM 실패요인 분석
2-2-1. CRM 실패사례
2-3. CRM의 성공요인 분석
2-3-1. CRM의 성공사례
3. CRM의 성공요인과 실패요인의 분석
3-1. CRM 실패요인 분석
3-2. CRM의 성공요인 분석
4.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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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000년대들어 급속한 시장 환경의 변화는 고객관리의 중요성을 급증시키고 있다. 먼저 전세계적인 시장 규제 완화의 조류는 새로운 시장으로의 진입기회를 보장하게 되어 경쟁사의 증가 및 경쟁의 심화라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었고, 신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생산의 저비용화, 상품의 라이프사이클의 단축 및 새로운 신상품들이 쏟아져 나오며, 이로 인해 고객들의 기대수준이 향상되어 더 많은 선택, 더 많은 가치를 요구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기업 이윤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우수고객의 특별관리가 매우 중요하게 되었고, 인터넷이나 모바일폰 등 다양한 채널의 증가로 인한 다양한 고객서비스의 제공 및 고객의 가치와 취양을 파악하여, 고객감동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그로인한 고객 충성도를 확보하는 것이 기업 수익창출을 넘어 기업 생존에 직결되는 문제가 된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CRM을 통해 고객관리를 강화하려는 시도가 계속해서 나타나고 있다. 발달된 IT기술을 통해 고객거래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정리, 저장하여 후속거래에 있어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기업의 이윤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하려는 것이다. 또한 점차 시장에서 비중이 증가하고 있는 e-Business에서는 CRM의 도입이 거의 필수적인 것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모든 CRM의 도입이 항상 성공으로만 연결되는 것은 아니다, CRM을 도입한 많은 회사들이 성공보다는 실패를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이 보고서에서는 CRM과 e-CRM의 개념에 대해 정리하고, CRM을 도입한 국내기업들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를 통해 CRM성공요인과 실패요인을 분석하여, 기업에서 CRM을 도입하려 할 경우 성공하기 위해서 주의할 점을 정리하였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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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RM의 이론과 사례(한국능률협회, 한국 NCR CRM 컨설팅 그룹, 2000)
2. CRM과 짜장면 배달(시대의 창, 박성수 지음, 2000)
3. 죽은 CRM과 살아있는 CRM(한언, 최정환,이유재 지음, 2001)
4. e-CRM 구축과 운용전략(송현수 지음, 2001)
5. 돈되는 CRM-성공하는 CRM 실패하는 CRM(딕리 지음, 2001)
6. One to One CRM 전략(노무라 다카히로 지음, 2001)
◆참고 사이트
1. www.crm.co.kr
2. www.crmpark.com
3. www.samsungsds.pe.kr
4. www.datascience.co.kr/crm_main.htm
5. www.goit.co.kr/business/si/crm.htm
6. ivclub.inha.ac.kr/semina/semina.htm
7. www.netian.com/~ihelpyou
8. www.clickcallcenter.com
9. www.embrain.com/crm/crm_contents.htm
10. www.weaverline.com
11. www.sas.com/offices/asiapacific/korea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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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j***
(2006.06.04 21:33: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