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경영인 분석(두산 박용만 회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경영인 분석 팀프로젝트 - 두산 박용만 회장
1. 서론
2. 박용만 일대기
3. Innovator - 과감한 업종변경 단행 : M&A를 통한 사업구조조정
4. Director - 두산의 Globalization 촉진
5. Motivator - 조직 및 인사제도 변화
6. Coordinator - SNS등을 사용한 개인 및 기업 PR
7. 결언
- 본문내용
-
박용만 회장은 국내에만 국한되었던 공장 및 생산시설을 해외로 옮기며 세계화를 촉진하였다. 두산 인프라코어의 경우, 대우종합기계시절에는 주된 생산기지가 인천과 창원이었던 것에 비해 두산이 인수한 후에는 중국, 유럽, 미국 등에 생산기지 확보 및 증축을 통해 해외에서 생산되는 비중을 급격히 늘렸다. 이러한 모습은 두산이 대우종합기계를 인수한 후 중국에 증축한 옌타이 공장이나, 최근에 발표한 브라질에 생산시설을 건설하는 모습에서 볼 수 있다. 또한 두산중공업의 경우에도, 해외에 생산시설을 확보하여 두산의 세계화 트랜드에 기여하였다. 대표적인 예가 바로 두산비나이다. 두산비나는 두산중공업의 베트남 생산법인으로 총 110ha 규모에 보일러, 해수담수화설비, 배열회수보일러, 운반설비, 자체부두와 항만시설을 갖춘 생산시설이다. 이를 통해 두산중공업은 늘어날 해외 수주물량을 안정적으로 소화하고 두산중공업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글로벌 생산 전초기지 역할을 담당하게 된 것이다. 김종훈, <두산중공업 두산비나, 베트남 중공업 기술의 전초기지>, 아시아투데이 2009.11.30. 기사 참고
이처럼 생산시설을 해외로 이전하는 전략을 통해 두산은 급성장하고 있는 시장들에 대한 접근성을 강화하고, 환율 변동에 따른 리스크 축소, 원가 절감을 통한 경쟁력 강화 등 글로벌 비즈니스 역량을 제고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M&A와 인력의 세계화를 통해 급격히 변해가는 세계시장에 대비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는 두산그룹의, 그리고 박용만 회장의 Director로서 세계화 전략이 성공적으로 이행되고 있음을 뜻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박용만 회장의 세계화 전략에도 단점이 존재한다. 두산의 세계화를 위해 생산설비를 해외로 이전하는 과정에서 국내시장 기반의 기업에서 급격한 변화로 인해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다는 점이다. 두산의 기존 경영진은 기존 국내시장에 특화되었기에 급격한 세계화 전략에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특히 두산이 밥켓이라는 커대한 외국계 기업을 인수하였을 때 이러한 어려움의 사례를 볼 수 있다. 두산이 밥켓을 인수한 후, 최대한 밥켓의 인력을 유지하면서 두산의 경영진을 밥켓으로 보내게 되었다. 하지만 너무나도 다른 기업문화와 조직의 차이 때문에 한국식의 경영을 시도할 수 없게 되었다. 즉, 경영진은 기존의 기업문화를 알지 못하였고 또한 밥켓 또한 두산화가 되는데 시간이 걸렸기에 두산이 원했던 시너지효과를 즉각적으로 얻을 수 없었다. 물론 2008년 금융위기도 문제였지만, 두산이 밥켓을 인수한 후, 이러한 어려움 때문에 2007년 인수 후 올해에 들어서야 수익을 창출하는 경영을 할 수 있게 되었다. 김현진, <조선Biz 특별인터뷰-두산 박용만회장>, 조선일보 2010.05.17. 기사 참고
또한, 급격한 세계화를 통해 경험이 부족해서 소송에도 휘말리게 되었다. 회계적 차이 때문에 두산이 밥켓을 인수하는 과정에서 지급이행 소송에 휘말리게 되었으며 이 때문에 384억을 지급하게 되었으며 이는 자기자본대비 11%에 달하는 큰 금액이 되었다. 이초희, <두산인프라코어 하락출발, 밥켓 인수 거액 물려>, 아시아경제 2011.05.04. 기사 참고
이처럼 급격한 세계화를 통한 시행착오를 통해 어려움도 있었지만 두산이 세계화 전략을 수행하는데 거처야 했던 단계였기에 이후에는 더욱 효율적인 수행이 가능할 것이라 기대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