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노사관계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5.31 / 2017.05.31
- 29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독일 노사관계의 이해
- 목차
-
1 독일의 노사 관계
ⅰ 독일 노동조합의 역사
ⅱ 독일 노동조합과 사용자
ⅲ 독일 노동조합의 특징
ⅳ 단체 협약
2 Volkswagen
ⅰ 연혁
ⅱ 과거의 노사 관계
ⅲ 노사 관계의 변화
ⅳ 화합과 상생의 아이콘
3 Mercedes-Benz
ⅰ 연혁
ⅱ 과거의 노사 관계
ⅲ 노동자의 투쟁 사례
ⅳ 노사의 합리적 전략 행위
- 본문내용
-
다임러와 벤츠의 집단적 노사관계-생산단위가 거대한 공장체제로 결집하면서 시작
다임러와 벤츠의 노동자들은 대부분 독일금속노조의 조합원
1905년, 1910년 그리고 1911년에 노동쟁의
(노동시간의 단축, 임금인상 및 분쟁조정 절차)
1차 세계대전-노사관계 전쟁승리를 위해 일시 휴전/군수물자와 관련된 협정 (기업-엄청난 이윤 노동자-노동조건의 개선을 일정정도 보장)
전쟁의 장기화-패전이 확실해지면서 급진적 노동운동을 대표하는 독립사민당(USPD)과 스팔타쿠스단의 입지가 다임러와 벤츠의 노동자내부에서 강화
1920년-급진적 노동운동세력이 다임러와 벤츠의 사업장평의회를 장악
(사용자는 직장폐쇄를 단행)
직장폐쇄- 약 4500명의 노동자들이 일자리를 잃고 거리로 내몰림. 노동자의 양보를 이끌어냄.
당시 다임러와 벤츠의 노동자-공산당(KPD)계열, 사민당(SPD)계열로
1920년대-다임러와 벤츠간의 합병 산업합리화를 본격화
M/B의 노사관계-합리적 전략행위(경쟁력 회복)
사측의 합리적 전략행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자소서
- 「성공창업전략」융합 아이템 제안서(중간고사 과제물 - (택시 + 카풀) 어플리케이션)
- 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 메리어트호텔 호텔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 JW메리어트 한국 마케팅전략/ 매리어트호텔 향후전망 시사점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조직경영]롯데호텔 조직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Big-5 Model과 학습 유형의 관계
- (성적A)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 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아이더(EIDER) 환경 분석과 마케팅 전략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