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성공한 다국적기업 `맥도날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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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맥도날드는 과연 어떻게 시작했을까요?
° 맥도날드의 탄생
° 맥도날드의 기업 개요




2. 과연 맥도날드의 성공비결은 무엇일까요?
°다양한 현지의 전략
°우리나라의 맥도날드 전략
본문내용
맥도날드의 탄생과 기업 개요
1954년 미국에 Ray Kroc 이라는 밀크쉐이크 기계 판매원이 있었습니다. Ray는 캘리포니아에 있는 샌 버다니오에서 맥도날드 형제의 ‘스피디 서비스 시스템’의 간단한 메뉴와 저렴한 햄버거 가게를 보고 감명 받아 형제에게 새로운 맥도날드 가게를 열게 해주면 총 판매액의 0.5%를 맥도날드의 상호와 아이디어 명목으로 주겠다고 제안하였으며, 그 제안을 형제는 받아주었습니다. 그리고 Ray는 일리노이주의 Des Plains에 첫 가게를 오픈했습니다. 그 후 그는 사업가들에게 프랜차이즈를 내주었습니다. 1960년이 되는 해, 그는 미국에 200개의 가게를 오픈했습니다. 이리하여 현재의 맥도날드는 전 세계 121개국에 3만 1000개가 넘는 점포를 가진 거대 패스트푸드 체인점으로, 매일 5800만 명의 고객들이 찾습니다. 주로 햄버거, 치즈버거, 치킨, 프렌치 프라이드, 아침식사 메뉴, 음료수, 디저트 등을 판매합니다. 건강을 중요시여기는 현대 트렌드에 맞추어 샐러드, 과일과 같은 메뉴가 추가되었습니다.
원래 맥도날드의 마스코트는 ‘스피디(Speedee)였지만, 1967년 어릿광대 로널드 맥도날드로 바뀌었습니다. 2010년 현재 맥도날드의 로고는 2006년에 새로 디자인한 것입니다. 국내에서 맥도날드는 1988년 강남구 압구정동에 처음 문을 열었으며, 한국맥도날드 사무실은 서울시 종로구 관훈동 198-42 관훈빌딩 12층에 있었으나 2012년 4월 서울 광화문 교보생명빌딩으로 옮겼습니다. 맥도날드의 공개된 자료를 찾아보니, 매출액은 226억 달러로, 영업이익은 65억 1000만 달러, 순이익은 43억 1000만 달러, 총자산은 292억 달러이며, 종업원수은 대략 40만 명 정도 된다고 조사되었습니다.
지금 지구촌 어디에선가 다섯 시간마다 하나씩 반드시 새로 가게를 여는 기막힌 프랜차이즈 식당인 맥도날드는 10년 전인 지난 1990년까지만 해도 신규 매장은 15시간마다 하나씩 만들어졌습니다. 그런데 불과 10년 사이 세 배나 빨라진 것입니다. 이런 신규 매장 신설 속도는 전 세계 기업 중 넘버 원이 되었습니다. 5시간마다 하나씩 매장 여는 맥도날드는 이렇게 놀라운 확대재생산 능력을 자랑하는 프랜차이즈 기업이며, 이 기업은 다름 아닌 M자형 황금빛 아치 문양과 광대 모양의 로날드 맥도날드 캐릭터로 유명한 맥도날드입니다. 확장 속도도 빨라 99년 한 해에만 1790개의 레스토랑이 새로 문을 열었습니다. 매일 5개씩 늘어난 셈입니다. 이 가운데 90% 이상이 해외(미국에서 본 외국)에서 오픈했습니다. 하루에 맥도날드 레스토랑을 찾는 고객은 4300만 명으로, 전 세계 인구의 거의 1%에 육박하는 사람이 매일 맥도날드 레스토랑을 찾는 셈입니다. 지난 99년에만 385억 달러의 매출을 올렸으며, 그중 33억 달러가 이익이었습니다. 이것은 자화자찬할 만한 실적이자 대단한 성장세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대단한 맥도날드가 전 세계에 어떻게 퍼졌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현지의 전략

실제로 맥도날드는 지난해 전체 매출 235억 달러의 60%를 해외 점포에서 벌어들였습니다. 또 최근 미국시장에서의 성장률은 점차 둔화되고 있는 반면 해외시장에서는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맥도날드의 5월 미국 내 동일점포 매출 상승률은 2.8%로 전달 6.1%에 비해 크게 떨어졌다지만 같은 기간 해외시장의 맥도날드 매출은 6%대의 상승률을 유지했습니다. 지역별로는 유럽지역 매출이 전월 대비 7.6% 늘었고 아시아ㆍ태평양과 중동, 아프리카지역 매출 역시 평균 6.4% 증가했습니다.
이런 맥도날드의 세계화 성공 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 가운데 특히 배워야 할 부분은 표준화와 현지화의 적절한 조합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맥도날드는 각국에 진출할 때마다 각 나라의 식문화를 고려한 현지화된 메뉴들도 개발해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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