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글로벌경영의 의미 및 특징과 사례 조사분석(A+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3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글로벌 경영이란

글로벌 경제

1). 세계경제의 글로벌화와 다국적기업경영

(1)산업과 경쟁의 글로벌화

(2) 글로벌화를 촉진시키는 요인

(3) 다국적 기업

(1)글로벌화의 원인

1)자유화 및 개방화

2)규모의 경제

3)막대한 연구개발 투자

4)소비자의 수요 동질화

(2)글로벌 스탠더드

2. 글로벌화의 방법

(1)수출과 수입

1)수출

2)수입

(2)직접투자

(3)생산계약

(4)국제계약

제2절 다국적 기업과 초국가적 기업

본문내용
(4)국제계약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자신의 브랜드, 기술, 특허권 등과 같은 경영자원을 현지기업에 제공하여 진출하는 방식으로 라이선싱과 프랜차이징이 있다.
라이선싱(Licensing)이란 특정한 기술, 상표 등과 같은 경제적 가치가 있는 무형자산을 다른 기업에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고 그 대가로 사용료를 받는 것을 말한다. 해외진출국에 수출이나 직접투자에 대한 무역장벽이 존재할 경우 하나의 대안이 된다. 또한 상품을 국가 간에 직접 이동시키는 비용이 많이 소요되는 경우에도 효율적인 해외사업 운영방법이 된다.
프랜차이징(Franchising)은 라이선싱의 한 형태이나 라이선싱보다 훨씬 강한 통제를 할 수 있다. 라이선싱이 기술이나 브랜드만을 일정기간 빌려주는 것에 비해 프렌차이징은 품질관리, 원료공급, 경영방식 등을 지원하여 직접적으로 관리하거나 통제를 한다. 피자헛이나 맥도날드와 같은 음식점이나 호텔, 주유소 등의 서비스업종에서 많이 이루어진다.
라이선싱이나 프랜차이징은 기술을 공여 받은 기업이 그 기술을 자기 것으로 만들어 장기적으로 경쟁가로 등장할 수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제2절 다국적 기업과 초국가적 기업
지역적 협력기구의 대표적인 것은 유럽연합(EU)과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이다. 유럽공동시장과 북미자유무역지대의 실현으로 환태평양무역지대도 자극을 받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여 기업들의 전략도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다.
다국적 기업(MNC)이 일반화된 것은 1960년대 중반 이후였다.
다국적 기업은 둘 이상의 나라에서 동시에 영업활동을 유지하고 있지만 한 국가에 기반을 두는 것으로 세계기업이라고도 한다. 엑슨·셸 등의 석유회사, GM·포드 등의 자동차회사, IBM 등이 대표적이다.
다국적기업은 국제 직접투자의 한 특수한 형태로서 단순히 해외에 지점 또는 자회사를 두고 있는 것이 아니라, 현지국적을 취득한 현지법인으로서의 제조공장 또는 판매회사를 가지고 있으며, 현지의 실정과 모회사의 전략에 따라 움직이고, 공통적인 풀에서 자본·인적 자원 및 기술 자원을 공급하는 국제적인 조직망을 가지는 기업조직 또는 그 기업조직의 일환이다. 다국적기업이라는 형태로 미국의 대기업이 해외진출 특히 유럽 여러 나라로 진출하게 되자, 선진 제국 사이에 치열한 시장 쟁탈전을 벌이게 되었으며, 그 과정에서 자본의 국제적인 집중이 급속도로 진행되었다.
다국적기업의 특징으로는 첫째, 원료독점형에서 기술독점형으로 둘째, 식민지·종속국 중심에서 선진국 중심으로 셋째, 이윤 송금주의에서 재투자주의로 넷째, 재외지사주의에서 현지법인주의로의 경향을 들 수 있다. 다국적 기업의 발전은 개별국가의 국가주권의 통제하에 들어가기 어려운 거대한 ‘괴물’의 성장을 뜻한다. 미국을 포함한 선진자본주의 국가에서도 그것은 중대한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대외투자의 증대는 국내의 일자리를 줄여 실업문제를 심각하게 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다국적기업의 자금조작은 탈세행위·불법 환투기 행위와 같은 것이 아닌가 하는 문제가 속출하고 있다. 개발도상국에서 다국적기업 문제는 보다 더 심각하다.
최근 다국적 기업은 점점 더 넓어지는 국제환경으로 인하여 다국적 기업들의 범위와 목표를 확대시켜 초국가적 기업(TNC)이라고 하는 조직들을 탄생시키고 있다. 이러한 기업들은 모국에서의 성공을 외국에서의 영업을 통해 재현하려고 하지 않는다. 초국가적 기업에서의 의사결정은 각 지역단위로 이루어진다. 각 나라에서는 그 나라 국민들이 보통 기업을 운영하도록 고용된다. 그리고 각 나라의 제품 및 마케팅 전략은 그 나라의 문화에 맞도록 준비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위] 미라이공업의 동기부여정책
  • 경영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인사제도로서 능력주의 보상제도가 도입, 운영된다.성과주의 보상제도로의 변화 역시 유사한 패턴을 보여주고 있다. 경제위기 이후 기업성과가 생존을 결정하는 절박한 상황이 삼성전자로 하여금 기존의 능력주의 보상 제도를 탈피하여 성과중심의 경영전략을 채택하게 하였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성과중심의 보상제도가 도입된 것이다. 삼성전자 보상체계의 변화에서 나타나는 다른 중요한 특징은 인사기

  • [마케팅조사] LG전자 디오스 마케팅조사
  • 자료 대량 보유Ⅱ. 본 론1 (2차 자료 분석)우리 조는 한 가지의 제품을 선정하여 마케팅 조사를 실시하기로 한다. 먼저 기업을 선정하고 그 기업에서 생산하고 있는 제품 중에서 현재 뛰어난 기술력과 성능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업계의 2위에 머물러 있는 제품을 선정하여 이에 대한 원인과 발전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조사를 실시한다. 다음은 보고서의 흐름도이다. 이 보고서는 밑의 흐름도에 따라 진행될 것이다.ⅰ. 기업 및 제품의 선정

  • LS ㈜E1 자기소개서생산관리·품질관리 공정관리 전기설비 국내해외영업·무역영업회계·기획전략경영IR 연구개발0K
  • 분석적인 두뇌와 경영학적 안목, 그리고 글로벌 소통 역량 및 실무 역량을 기반으로 E1의 국내영업부에서 E1의 핵심가치를 실현하는 전문가로서의 커리어를 쌓고자 합니다. 저의 E1 영업 전문가로서의 10년 커리어 로드맵은 다음과 같습니다. 국내 액화석유가스(LPG)의판매량 감소로 E1의 작년 영업이익이 20.12% 급감함에 따라, 입사 후 3년에서 5년간 E1의 국내영업개발팀에서 영업의 기본기를 익히며 국내 LPG 영업을 강화하는 데에 온 힘을 쏟겠습니다. 5년

  • [인적자원관리] [인적자원관리](주)농심의 조직구조 및 인사관리 사례분석(A+리포트)
  • 조사장, 이사회 하에 지원부문팀의 집권적 통제 하에 생산, 영업, 국제영업 등이 운영되고 있다. 영업본부의 경우 사업부 형태의 외형을 띠고 있으나, 이사회 하의 지원부문팀의 통제를 받으면서 실질적으로 사업부 조직구조의 특징인 사업부 간의 독자성 및 자율성을 갖추고 있지 않기 때문에 사업부 조직구조로 보기 어렵다 할 것이다. 2) 농심 조직의 구체적 구조회장 이하 그룹 인사위원회와 교육, 직업훈련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는 교육팀을 두고

  • [인적자원관리] [인적자원관리](주)농심의 조직구조 및 인사관리 사례분석(A+리포트)
  • 조사장, 이사회 하에 지원부문팀의 집권적 통제 하에 생산, 영업, 국제영업 등이 운영되고 있다. 영업본부의 경우 사업부 형태의 외형을 띠고 있으나, 이사회 하의 지원부문팀의 통제를 받으면서 실질적으로 사업부 조직구조의 특징인 사업부 간의 독자성 및 자율성을 갖추고 있지 않기 때문에 사업부 조직구조로 보기 어렵다 할 것이다. 2) 농심 조직의 구체적 구조회장 이하 그룹 인사위원회와 교육, 직업훈련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는 교육팀을 두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