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글로벌시장 선도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9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기업소개

1. 대한항공

2. 아시아나항공

Ⅱ.항공 운송업 분석

1. 항공 운송업에 대한 소개

2. 국내 항공 운송업 현황

Ⅲ.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선두 전략

1. 외부 마케팅전략

2. 내부 마케팅전략

3. SWOT 분석

4. 4P 전략

Ⅳ. 맺음말

1. 국내 두 항공사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2. 이글을 마치며
본문내용
▸ 공항 내 아시아나 VIP라운지 서비스
인천국제공항 여객터미널 동편 4층에 간단한 식사와 샤워까지도 할 수 있는 '아시아나 VIP라운지'를 설치하고, 고객서비스에 나선다. VIP라운지는 김포공항 라운지보다 배 이상 넓혔고, 퍼스트클래스 이용승 객 40명과 비즈니스 클래스 승객 153명 등 총 214명을 동시에 수용할 수 있도록 꾸몄다. 조식과 석식 시간에는 가벼운 식사 서비스가 이루어지며, 식사서비스 시간대를 제외한 시간에는 고객이 원하면 언제든지 음료와 과자 등이 제공된다.
아시아나 항공 관계자는 "계절감을 느낄 수 있는 차별화 된 메뉴를 통해 동․서양의 입맛에 적당한 메뉴를 조식과 석식으로 제공하게 되며, 특정 일에는 특별식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또한 VIP라운지는 이용객이 원하면 언제든지 샤워가 가능하다. 라운지의 동편과 서편에 1인 1실 기준으로 각각 2실을 갖추고, 고객의 요청시 목욕용품과 타월을 준비해, 함께 서비스된다. 수면실도 운영한다. 1인 1실 사용을 원칙으로 하며, 고객이 일어날 시간 을 요청할 경우 탑승시간을 고려해 '콜 서비스'도 한다.
인터넷 PC도 갖추고 있다. 김포에서와 마찬가지로 10여대의 데스크 탑 PC를 통한 무료 인터넷서비스를 하게 되며, 고객이 요청할 땐 별도의 노트북 PC도 서비스한다. 4개 국어의 잡지 및 3개 국어의 일간 신문이 비치되고,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전화 , 복사 , 팩스기 등을 설치하는 등 라운지는 비즈니스 센 터의 개념도 갖추고 있다.
이밖에도 항공기 탑승 당일 생일인 승객에게는 축하케익을 제공하고 구두광택과 발맛사지 서비스를 위한 기기도 설치할 예정이다. 운영은 항공기 운항시간에 따라 탄력적으로 하되 새벽 5시에 문을 열어 저녁 9시에 문을 닫을 계획이다.

▸ 국제선 지방승객 수하물 서비스
인천국제공항의 개항에 맞춰 국제선 을 이용하려는 지방 승객들의 짐을 자동으로 연결시켜주는 서비스를 실시한다. 아시아나 항공은 오는 29일 인천공항의 개항과 함께 지방에서 서울로 이동해 국제선 항공편을 탑승할 승객들을 위해 김포공항에서 인천공항까지 수하물을 이동시켜 주는 연결서비스를 실시한다고 21일 밝혔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려는 승객은 지방공항에서 국내선과 국제선의 항공기 탑승권을 받을 때 리무진 버스표를 함께 구입하고 김포공항에 도착한 뒤 도착장에서 본인 의 짐을 확인해 인계해주면 되며 이 수하물은 자동으로 해당 국제선 항공편에 실리 게 된다. 지난해 지방 발 서울경유 국제선 이용 승객은 아시아나 항공이 일평균 154명(수하 물 317개)

▸ 기내 서비스
▪비행기 이륙부터 착륙 순간까지 모니터를 통해 비행기의 위치와 도착 예정시간 상영, 에어쇼 장치가 미장착된 단거리 노선에서는 조종실에서 직접 항로 주변의 주요지점을 설명, 기상특성과 항공기에 대한 정보 제공
▪시각 장애인 위한 점자 안전책자 및 다양한 단행본 비치
▪생일날 탑승 시 특별 제작 탑승권 제공으로 축하의 뜻을 전함

참고문헌
< 참고문헌 >

http://www.koreanair.com - 대한항공
http://www.flyasiana.com - 아시아나항공
http://www.skynews.co.kr - 스카이뉴스
[대한항공] 변신 또 변신…글로벌 항공사 도약 날갯짓 - 라이터스 편집부, 2006
21C 항공운송산업과 항공사 - 유광의, 백산출판사, 2003
항공서비스론 - 김경숙, 백산출판사(경덕출판사), 2003
항공관광론 - 박시사, 백산출판사, 2003
마케팅 - 채서일, 학현사
관광 교통론 - 김창수,대명사
현대 서비스론 - 김충호,형설 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금호아시아나 항공 분석
  • 항공‧타이어‧고속버스 등을 중심으로 중국 시장에 진출했던 금호아시아나는 글로벌 경영 체제 구축이 본격화되면서 중국 시장에 대한 투자를 더욱 강화하였습니다. 1998년 한국 경제를 강타한 IMF 외환위기 앞에 금호아시아나 역시 ‘지속적인 경영혁신과 뼈를 깍는 구조조정’ 만이 살길이라는 뼈아픈 교훈을 얻게 되었습니다. 2001~ 2005 - 도약기반구축4대 회장으로 취임한 박삼구 회장은 취임사에서 향후 금호아시아나그룹을 이끌어갈 전략경영, 인

  • [서비스마케팅] 금호 아시아나 마케팅 전략분석
  • 경영대상 대통령상을 수상하는 등 남녀고용평등과 친환경적인 기업으로서의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다.1988년 창립된 아시아나항공은 항공기를 이용하여 여객과 화물을 운송, 서비스하는 사업으로서 아시아나항공은 2008년 6월 말 현재 여객기 60대, 화물기 9대로 총 69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국내여객 12개 도시, 15개 노선, 국제여객 21개 국가, 66개 도시, 82개 노선, 국제화물 16개 국가, 23개 도시, 20개 노선

  • [국제물류]아시아나 항공 서비스경영 전략
  • 아시아나 항공 서비스경영 전략1. 아시아나 소개2. 시장 환경 분석3. 경쟁사 분석4. SWOT 분석5. 서비스경영 전략6. 향후 전망7. 최종 결론Contents회사명아시아나 항공 주식회사창립일1988년 2월 17일업종항공운수, 토목, 건축, 설비, 전기, 통신, 로고상품,관광, 호텔, 교육, 기내식 제조판매, e-business 등항공기 보유대수69대운항노선국내 - 12개 도시 14개 노선국제 – 여객 21개국 66개 도시 82개 노선화물 17개국 24개 도시 26개 노선이력국가고객만

  • [기업경제학] 승자의 저주 관점에서 본 금호아시아나와 대한통운의 M&A
  • 아시아나는 대한통운과의 상호보완적 물류사업 포트폴리오를 토대로 글로벌 종합물류그룹으로 발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대한통운이 글로벌 선도종합물류사업자로 성장하도록 그룹사 인소싱 물량 전환을 통해 국내 사업입지를 강화하고 육,해,공 연계를 통한 종합물류사업을 전개해 계열사간 시너지효과를 극대화시켜 향후 5년간 11조원의 매출증가효과를 거둔다는 것이다. 그룹의 기존 물류계열사인 한국복합물류의 전국적인 터미널 네트워크를

  • 금호아시아나,아시아나항공사,항공사경영,항공마케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항공‧타이어‧고속버스 등을 중심으로 중국 시장에 진출했던 금호아시아나는 글로벌 경영 체제 구축이 본격화되면서 중국 시장에 대한 투자를 더욱 강화하였습니다. 1998년 한국 경제를 강타한 IMF 외환위기 앞에 금호아시아나 역시 ‘지속적인 경영혁신과 뼈를 깍는 구조조정’ 만이 살길이라는 뼈아픈 교훈을 얻게 되었습니다. 2001~ 2005 - 도약기반구축4대 회장으로 취임한 박삼구 회장은 취임사에서 향후 금호아시아나그룹을 이끌어갈 전략경영, 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