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대한항공의 마케팅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16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요약문


Ⅱ. 서론
1. 기업소개
(1)연혁
(2)기업의비전
Ⅲ. 본론
1. 환경분석
(1)외부환경
(2)내부환경
2. SWOT분석
(1) 대한항공 SWOT 분석
3. 마케팅 전략 수립
(1) 마케팅 목표
(2) 표적시장 선정
(3)경쟁사의 전략
(4) 핵심전략(주무기)
(5) 마케팅믹스
Ⅳ. 결론
1. 주요내용
2.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요약문

본 보고서는 전 세계를 지구촌이라 불리는 단어로 묶을 수 있게끔 큰 공헌을 한 항공서비스에 관하여 국내 항공사의 대한항공은 어떻게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펼쳐나가는지에 대하여 논해보겠습니다. 대한항공은 국영기업에서 민영화하게 된 항공사로 기업의 비전은 “세계 항공 업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항공사”와 미션 “Excellence in Flight” 이라는 슬로건으로 전략을 펼쳐 나가게 됩니다. 국내의 고객은 10대에서 50대 이상 다양한 욕구에 의해서 항공사를 이용하고 있고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부단한 노력을 하고 있지만, 경쟁사인 아시아나 항공사의 끊임없는 견제로 쉽지는 않은 상황이다. 그렇지만 현재 대한항공은 국내항공업계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고 있다. 하지만 고속도로와 고속철도가 계속해서 증설됨에 따라 항공교통의 시장이 위협받고 있고, 실제로 많은 이익이 감소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대한항공은 이 위기를 대처를 위한 내부으로는 새로운 CI구축과 기내시설과 장비 업그레이드, 항공기도입 등의 여러 가지 환경을 갖추고 있다. 급격히 다변화하는 환경과 경쟁자 그리고 자사에 대해서 SWOT분석, 마케팅 전략 수립, 마케팅 믹스를 활용하여 대한항공의 마케팅 전략을 다뤄보겠습니다.
먼저 대한항공의 강점으로는 항공기보유 우위, 높은 인지도, 폭넓은 노선 등이 있고, 약점으로는 안전의식과 남성적 이미지, 공급의 소멸성이 있다. 그리고 기회에는 정부의 관광 정책 추진과 국제행사 개최가 있고, 위협으로는 외국 항공사 복항과 경쟁사의 운항제재 기간 완료 등이 있다. 이 분석으로써 대한항공의 마케팅 전략 수립을 하게 되면 먼저 목표를 정하게 되는데 목표는 고객만족 극대화, 신뢰받는 기업상 구축, 기업가치 향상 이 세 가지를 구체적 방안을 토대로 보다 큰 가치를 창출과 비전을 제시하는 항공사가 되며, 목표가 정해짐에 따라 대한항공이 주 시장은 업무와 학업의 목표를 가진 10대에서 50대를 경향하고 있다. 그에 반해 경쟁업체인 아시아나 항공사는 인터넷망 활용으로 예매시스템, 대한항공 보다 낮은 가격, 사회책임경영, 공동운항편제도 등의 전략으로 운영되어가고 있다. 하지만 우리 대한항공이 자랑하고 있는 주무기가 있다 이 무기는 국내에서는 최고를 자랑하는 우수한 화물 처리 능력을 가지고 있어 외국에서도 인정을 받을 만큼 우수하다.
참고문헌
대한항공 홈페이지 http://www.koreanair.co.kr
아시아나 항공 홈페이지 http://www.flyasiana.com
한국 항공진흥협회 홈페이지 http://www.airtransport.or
스카이뉴스 홈페이지http://www.skynews.co.kr/
프라임경제 기사 - http://www.newsprime.co.kr/news/articleView.html?idxno=66427
매일경제 -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08&no=382634
대한항공 홈페이지 - http://kr.koreanair.com/
한국공항공사홈페이지스타 얼라이언스 홈페이지 star.flyasiana.co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리포트 작성에 상당히 유용하게 사용했습니다 좋습니다
  • noe***
    (2012.08.31 15:56:35)
회원 추천자료
  • 대한항공마케팅전략.대한항공분석.항공시장환경분석,대한항공전망및향후과제
  • 항공권   6.`좌석승급 서비스 (4) 고유가에 대한 대책 대한항공- S-Oil 매입 계획- S-Oil 자사주를 매입하게 될 경우 S-Oil의 최대주주인 아람코와 함께 S-Oil을 공동 경영할 수 있어 장기적으로 대한항공의 유류비용절감에도 기여 아시아나항공  - Star Alliance 및 ANA와의 공동구매  - 단축항로 개척  - 기내 탑재물 경량화 (5) 마케팅- 스타 마케팅대한항공의 ‘비’ 호 : 330-300 기종, 295석 아시아나의 ‘대장금’ 호 : 767 기종, 264석 - 광고마케팅

  • [경영학원론] [경영학원론]대한항공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 목 차 -1. 대한항공 소개(1) 기업개요(2) 비전 및 미션(3) 경영목표(4) 규모2. 환경 분석(1) 항공서비스의 본질(2) 외부 환경 분석(3) 산업 환경 분석1) 기존 기업 간의 경쟁2) 잠재적 진입자와의 경쟁3) 대체재와의 경쟁4) 구매자와 공급자의 교섭력3. SWOT 분석(1) 강점 (Strength)(2) 약점 (Weakness)(3) 기회 (Opportunity)(4) 위협 (Threat)4. STP 분석(1) 시장세분화 (Segmentation)(2) 목표시장선정 (Targeting)(3) 포지셔닝 (Positioning)5. 마케팅전략(1) 제품전략(2) 가격전

  • [경영학] [경영학원론]대한항공(Korean Air) 경영전략 분석 및 향후전략(A+리포트)
  • 대한항공 내부분석1. 역사인식 관점에서의 대한항공 분석2. 고객만족도3. 마케팅(1) New CI(2) 유니폼의 명품화(3) SKY TEAM(4) PPL과 문화마케팅Ⅳ. 대한항공 외부분석1. 신규 진입자의 위협2. 공급자의 교섭력3. 대체재4. 구매자의 교섭력5. 기존 기업과의 경쟁Ⅴ. 결 론1. 대한항공의 미래2. 기업분석의 한계점대한항공 (Korean Air) 경영전략 분석Ⅰ. 선정 이유첫 번째로 선호도이다. 우리나라 기업 중 분야별 사업으로 세계 5위권 안에 드는

  • 대한항공 마케팅전략분석과 대한항공 기업분석및 대한항공 새로운 마케팅,서비스전략 제안(vs 에어아시아 전략과 비교분석)
  • 항공운송사업여객운송, 화물운송, 정비용역 등109,57494%기타사업항공우주, 기내식, 기판, 리무진7,5506%총계117,124100%4) 실적분석 대한항공 수입실적출처:대한항공(2013) 대한항공 수송실적출처:대한항공(2013)2. 보고서 소개대한항공을 중심으로 현재 항공 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환경과 대한항공의 마케팅 현황을 분석하여 경쟁사들에 대비해 대한항공이 향후 어떠한 전략을 취해야 할지 연구해보고 나아가 항공 산업이 발전하

  • [대한항공 서비스마케팅전략연구] 대한항공 기업분석과 대한항공 마케팅 7P,SWOT,STP분석및 서비스전략분석(아시아나항공과 비교분석)
  • 목차1. 대한항공 기업선정배경2. 대한항공 기업소개3. 대한항공 SWOT분석대한항공 SWOT분석아시아나 SWOT분석4. 대한항공 STP분석SegmentationTargetingPositioning5. 대한항공 마케팅믹스 7P전략대한항공 7P 분석아시아나 항공 7P분석6. 대한항공의 서비스전략7. 대한항공 기타 마케팅전략8. 결론1. 대한항공 기업선정배경2012년 서비스마케팅학회 서비스 마케팅 대상선두적인 마케팅 차별화각종 광고상 수상왜 대한항공인가?2. 대한항공 기업소개비전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