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항공전쟁] 대한항공 vs 아시아나의 TV광고를 중심으로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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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업소개
1) 대한항공사 소개 / 경영목표 / 전략
2) 아시아나항공사 소개 / 기업철학

2. 초기 항공사 광고
1) 시장 상황
2) 표현상의 특징

3. Round 1 머리 vs 마음
1) 시장상황
(1) 고객 만족도 변화 추이
(2) 항공 이용률 변화 추이
2) 표현상의 특징

4. Round 2 위기에 대처하는 그들의 자세
1) 시장 상황
2) 표현상의 특징

5. Round 3 팀 vs 스타
1) 시장 상황
2) 표현상의 특징

6. Round 4 마음 vs 머리
1) 시장 상황
2) 표현상의 특징

7. Round 5 Global vs 5 star
1) 시장 상황
2) 표현상의 특징

Ⅲ. 결론
1. 맺음말
2.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은 우리나라 항공사의 대표 기업으로서 B747 등 대형기를 포함한 최신 기재를 보유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수출입 물동량 증가에 따른 항공화물 수요의 급신장과 해외여행 자유화의 확대 및 한국의 경제적 지위향상에 따른 국내외의 수요증가로 양적, 질적인 면에서 급속한 성장을 계속해 왔다. 이러한 앞으로 전망 속에서 두 항공사 광고 전략은 외국 항공사와 비교해 볼 때 차별화가 되어 있지 않다. 하지만 이제는 항공기, 기자재로서만 경쟁하는 시대는 지나고 항공사의 성공여부는 광고에 달려있다고 말할 수가 있다. 현재 규모로 보나 전통 면으로나 고려해본다면 아시아나 항공 보다 대한항공의 더 큰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여기서 우리가 확인해야할 점은 광고시장의 발 빠른 모습을 만들어 낸 아시아나 항공이 대한 항공에 비하여 뒤지지 않는 다는 점이다. 그만큼 광고의 역할을 무시 할 수 없는 것이다. 그 효과의 크기와 실제, 어떠한 파워를 지녔는가에 대해서는 어떠한 확증된 연구도 없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국내 두 항공사 기업의 비교와 시대별, 사건별 TV광고 전략을 비교 분석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기업소개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항공사 비전

경영이념
세계 항공업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항공사
(To be a Respected Leader
in the world Airline
Community)
최고의 안전과 서비스를 통한 고객만족
창립일
1969년 03월 1일
1988년 2월 17일
항공기 보유대수
126대 (2008년 06월 기준)
69대 (2008년 06월 기준)
운항노선
(2008)
국내선 14개 도시
국제선 37개국 101개 도시
전체 38개국 115개 도시
국내선 12개 도시
국제선 21개국 66개 도시
전체 22개국 78개 도시
제휴항공사
스카이팀
스타 얼라이언스

1) 대한항공사

(1)대한항공 소개
-대한항공은 한진그룹 계열의 국내 최대 항공운송사로서 1969년 3월 국영대한항공공사에서 민영기업 (주)대한항공으로 출범하였다.

(2) 경영목표/전략
-세계 항공업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항공사.

-비전

-미션



2) 아시아나항공사

(1) 아시아나 항공사 소개
아시아나항공은 대한민국 정부의 제2의 국적 항공사 취항 정책의 일환으로 금호아시아나그룹에 의하여 1988년 2월 17일 서울항공으로 설립

(2) 기업철학


2. 초기 항공사 광고 (1970~80년대)


-대한항공은 미국으로 매주 26회 직항하고 있습니다.
편리한 스케줄, 편리한 서비스
여행은 대한항공으로 다녀오십시오.



-경쟁사가 없던 대한 항공 독주 체제
-설득적, 이미지 중심의 광고보다 사실적이고 직접적인 정보 전달에 중점
-하드하고 남성적인 느낌


대한항공 초기 광고의 특징은 전반적인 블루 컬러톤과 비주얼적 요소로는 비행기가 자주 등장하며 또한 세계지도와 다양한 노선을 직접적으로 보여주는 장면 지속적으로 보여 진다. 특히 카피와 로고에서는 철저한 한자 사용이 대한항공 광고의 중요한 특징이다. 일반적으로 카피에서의 한자 사용은 가독성이 떨어지고 구태의연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사용에 있어서 기피되지만 대한항공의 경우는 거의 유일한 예라고 볼 수 있다.
경쟁사가 없던 대한항공은 이렇게 하드적인 느낌의 광고를 만들어 냄으로써 항공사 처음으로 광고의 문을 열었다.


3. Round 1 머리(이성적 소구) vs 가슴(감성적 소구)
1) 시장 상황
대한항공 독주 체제의 시장 상황이 지속되던 중 1988년 2월 17일 ‘최고의 안전과 서비스를 통한 고객만족’를 기업 이념으로 아시아나항공이 설립된다. 하지만 대한항공은 아시아나의 등장에 크게 신경 쓰지 않는 분위기였다. 대한항공은 압도적 규모와 시설을 통한 hardsell기법의 광고의 광고를 이어 나갔고, 아시아나항공은 이에 맞서 낮은 인지도와 따라 갈 수 없는 규모의 한계를 실감하고 브랜드 이미지 향상에 중점을 두고 감성적 소구의 캠페
참고문헌
* 대학생을 위한 광고의 이해, 김영호 저, 대구대출판부
* [대한항공]변신 또 변신…글로벌 항공사 도약 날갯짓, 라이터스, 라이터스편집부
* 채서일, “마케팅 조사론”, 「학현사」, 2000
* 월간 항공 2002년 11월호 p.96


* 대한항공 http://kr.koreanair.com/
* 아시아나항공 http://www.flyasiana.com/
* 상암커뮤니케이션즈 http://www.sangam.co.kr/
* LG애드 http://www.lgad.co.kr/
* 한국방송광고공사 http://www.kobaco.co.kr/
* 항공진흥운송협회 www.airtranspor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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