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론] 문화와 사회계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40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문 화
2. 신화와 의례
3. 대중문화의 창조
4. 사회계층
- 본문내용
-
2) 문화의 성격
① 문화는 욕구충족의 기준이 되며 규범을 제공한다.
• 사회구성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기준이 됨
→ 사회구성원의 생리적(physiological), 개인적(personal), 사회적 욕구해결의
방향(direction)과 지침(guidance)을 제공
• 문화에는 이상적인 행동기준이나 표준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사회구성원들은
어떤 상황하에서 정상적이고 적절한 생각이나 느낌 또는 행동이 무엇인지에
대해 공감함
• 규범(norms)
- 사회구성원에 의해 공유된 이상적 행동패턴이나 느낌
- 실제행동이 사회의 규범으로부터 이탈되면 이탈된 개인에게는 어떤 형태의
압력이 가해져서 개인은 자신의 행동을 사회의 기대에 순응하게 됨
② 문화는 학습된다.
• 문화학습의 유형
- 공식적 학습(formal learning)
: 성인이나 연장자가 어린 가족구성원들에게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가르침
- 비공식적 학습(informal learning)
: 가족 구성원이나 친구, TV 주인공 등 타인들의 행동을 모방함으로써 이루어짐
- 기술적 학습(technical learning)
: 교육환경내에서 어린이들에게 무엇을 해야 하며, 어떻게 해야 하며, 왜 해야
하는지를 가르침
• 문화화와 문화이식
- 문화화(文化化; enculturation) : 자기문화에 대한 학습
→ 지배적인 문화적 가치를 시간의 경과에 따라 사회구성원들 자신의 개인적
가치로 내부화시키는 과정
- 문화이식(文化移植; acculturation) : 외국문화나 새문화에 대한 학습
③ 문화는 공유된다.
• 어떤 신념이나 가치 또는 관습이 문화적 특성으로 간주되기 위해서는 대다수의
사회구성원에 의해서 공유되어야 함
- 언어 : 사회구성원들간에 가치나 경험, 관습의 공유를 가능케 하는 중요한
문화구성요소
- 가족 : 문화공유역할을 담당하는 기관 중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기관
→ 가족은 구성원들에게 기본적인 문화적 신념, 가치, 관습 등을 제공할 뿐 아니라
돈의 의미, 가격과 품질의 관계, 제품기호와 선호의 형성 등의 소비자관련
가치와 기술 등을 학습시킴
- 학교와 교회 : 문화전파의 기능 중 상당한 부분을 수행
→ 경제개념이나 윤리개념을 통해 소비자학습이 강화됨
- 대중매체 : 광고의 경우 제품이나 서비스의 수용에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기존의
문화적 가치를 강화하거나 새로운 가치나 습관의 전파를 촉진
- 광고 : 제품이나 서비스의 수요에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기존 문화적 가치를
강화하거나 새로운 가치나 습관의 전파를 촉진하는 역할을 하기도 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1세기 환경변화에 적합한 효율적인 인적자원관리에 대해 살펴보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경영조직론상 리더십 이론
-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 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바디프랜드 기업분석 및 성장전략
- (A+) [경영학개론] 경영학 관리의 역사적 발전 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고전적 경영학, 행동학적 경영학, 계량 경영학 이론이 관리자에게 각각 어떤 시사점을 주고 있는지 설명하시오.
- 심리학의 정의와 범위 그리고 산업심리학의 범위와 연구방법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산업심리학의 세부영역 다섯 범주 중 인사심리학과 조직심리학을 본인이 속해있는 조직 또는 잘 알고 있는 조직의 사례를 접목하여 논리적으로 설명하십시오
- 구찌 최근현황과 마케팅 4P전략분석과 구찌 STP,SWOT분석 및 구찌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정보전략] E-MART(이마트)의 SCM
- 농산물 유통 -인삼의 유통경로
- 시장조사론_5주 2차시에서 정성조사를 통한 자료수집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2차 자료를 이용하여 최근 3년간의 국내 제조업체별 승용차, 노트북, 컴퓨터 중 하나의 판매실적을 조사하시오 이 경우 가능하면 보다 세분화된 자료를 조사하시오 (예, 승용차의 경우 소형, 중형, 대형, SUV 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