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론] 문화와 사회계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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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 화
2. 신화와 의례
3. 대중문화의 창조
4. 사회계층
본문내용
2) 문화의 성격
① 문화는 욕구충족의 기준이 되며 규범을 제공한다.
• 사회구성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기준이 됨
→ 사회구성원의 생리적(physiological), 개인적(personal), 사회적 욕구해결의
방향(direction)과 지침(guidance)을 제공
• 문화에는 이상적인 행동기준이나 표준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사회구성원들은
어떤 상황하에서 정상적이고 적절한 생각이나 느낌 또는 행동이 무엇인지에
대해 공감함
• 규범(norms)
- 사회구성원에 의해 공유된 이상적 행동패턴이나 느낌
- 실제행동이 사회의 규범으로부터 이탈되면 이탈된 개인에게는 어떤 형태의
압력이 가해져서 개인은 자신의 행동을 사회의 기대에 순응하게 됨
② 문화는 학습된다.
• 문화학습의 유형
- 공식적 학습(formal learning)
: 성인이나 연장자가 어린 가족구성원들에게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가르침
- 비공식적 학습(informal learning)
: 가족 구성원이나 친구, TV 주인공 등 타인들의 행동을 모방함으로써 이루어짐
- 기술적 학습(technical learning)
: 교육환경내에서 어린이들에게 무엇을 해야 하며, 어떻게 해야 하며, 왜 해야
하는지를 가르침

• 문화화와 문화이식
- 문화화(文化化; enculturation) : 자기문화에 대한 학습
→ 지배적인 문화적 가치를 시간의 경과에 따라 사회구성원들 자신의 개인적
가치로 내부화시키는 과정
- 문화이식(文化移植; acculturation) : 외국문화나 새문화에 대한 학습
③ 문화는 공유된다.
• 어떤 신념이나 가치 또는 관습이 문화적 특성으로 간주되기 위해서는 대다수의
사회구성원에 의해서 공유되어야 함
- 언어 : 사회구성원들간에 가치나 경험, 관습의 공유를 가능케 하는 중요한
문화구성요소
- 가족 : 문화공유역할을 담당하는 기관 중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기관
→ 가족은 구성원들에게 기본적인 문화적 신념, 가치, 관습 등을 제공할 뿐 아니라
돈의 의미, 가격과 품질의 관계, 제품기호와 선호의 형성 등의 소비자관련
가치와 기술 등을 학습시킴
- 학교와 교회 : 문화전파의 기능 중 상당한 부분을 수행
→ 경제개념이나 윤리개념을 통해 소비자학습이 강화됨
- 대중매체 : 광고의 경우 제품이나 서비스의 수용에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기존의
문화적 가치를 강화하거나 새로운 가치나 습관의 전파를 촉진
- 광고 : 제품이나 서비스의 수요에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기존 문화적 가치를
강화하거나 새로운 가치나 습관의 전파를 촉진하는 역할을 하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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