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감성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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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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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감성 마케팅
2. 감성마케팅의 등장배경
3. 감성 마케팅과 이성 마케팅의 차이점
4. 감성 마케팅의 장점 및 단점
1) 장점
2) 단점
5. 감성 마케팅의 종류
1) 시각 마케팅
2) 청각(소리) 마케팅
3) 촉각 마케팅
4) 후각(향기) 마케팅
5) 미각 마케팅
6) Fun 마케팅
7) Warm 마케팅
6. 감성 마케팅의 성공사례
1) ADIDAS - Impossible Is Nothing
2) SK텔레콤 - 사람을 향합니다
3) Starbucks - 스타벅스에서만 체험할 수 있는 ‘독특한 스타일과 문화' 창출
Ⅲ. 결 론
1. 감성마케팅의 전망
2. 감성마케팅 시대에서의 기업과 소비자의 과제
Ⅳ. 참 고 문 헌
1) 서 적
2) Web Site
- 본문내용
-
Ⅰ. 서 론
소비자들은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필요한 재화나 서비스를 구입할 때 각기 다양한 의사결정 행동 패턴을 보인다. 소비자의사결정 행동의 차이는 개인이 처한 문화적 배경이나 사회계층등의 환경적 요인과 소비자가 지닌 금전적 · 시간적 자원과 동기, 개성, 라이프스타일 등의 개인적 특성이 반영되어 나타나는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사람들이 무엇인가를 구매하도록 하는 가장 큰 동기는 논리적인 데이터나 사실이 아니라 지극히 “개인적인 감정과 경험”이라고 한다. 사람은 본래 자신이 사고 싶은 대상에 편안함을 느낄 때, 뭔지 모르게 신뢰가 갈 때, 모든 것이 기분 좋고 자연스러울 때 비로소 구매를 결정하고, 반대로 기분이 불편하거나, 누군가에게 강요당하는 기분을 느끼거나, 언짢은 경험이 있다면 아무리 좋은 물건이라는 것을 알고 있어도 구매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최근 소비자들의 구매성향은 단순히 제품의 특징이나 제품이 주는 이익에 구매 성향이 좌우되지 않는다. 합리적인 제안보다는 제품에 담긴 이야기나 자신만의 감성을 자극하여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감성중심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을 가지고 구매를 하고 있다.
한번 곰곰이 생각해 보면 쉽게 이해가 될 것이다. 물건을 살 때 조금은 비싸지만 다른 사람에게 보여 주기 위해서 브랜드 제품을 구입한다거나, 쇼윈도 위에 디스플레이가 잘된 옷을 내가 입으면 잘 어울릴 것 같은 환상에 빠져 구매했거나, 백화점에서 은은하고 편안한 음악에 빠져 쇼핑을 오래 했거나 하는 경험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모든 행동은 고도로 조합된 감성마케팅에 이끌려 구매를 한 것이다.
감성이 언제부터 이렇게 소비자들의 구매니즈(Needs)를 바꿔놓았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시대의 대세가 감성사회인 것은 부인할 수가 없게 되었다. 전문가들은 백화점, 대형할인점에 이은 3차 유통혁명시대의 키워드로 온라인과 함께 “감성”을 꼽고 있을 정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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