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 비영리조직, 아름다운 커피 -공정무역 대상 확장에 따른 영향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5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조직소개
1. 아름다운 커피란?
2. 공정무역의 개념
3. 공정무역의 환경적 성공 요인
II. 조직 구성과 특징
1. 조직 구성
2. 조직 문화
III. 사업현황
1. 판매 활동
2. 홍보 활동
IV. 문제제기
1 .조직의 변화
2. 비영리 조직의 한계
V. 해결방안
1. 조직개편
1) 구조적 개편
2) 조직 문화 변화
2. 홍보 확대
3. 자원의 활용
4. 외부환경 이용
VI. 제안 및 결론
- 본문내용
-
2. 공정무역의 개념
공정무역(Fair trade)은 다양한 상품의 생산에 관련하여, 여러 지역에서 사회와 환경 표준뿐만 아니라 공정한 가격을 지불하도록 촉진하기 위하여 국제 무역의 시장모델에 기초를 두고 조직된 사회 운동이다. 공정무역은 개발도상국에서 선진국으로의 수출품에 특히 초점을 두고 있는데, 대부분 수공예품, 커피, 코코아, 차, 바나나, 꿀, 면직물, 와인, 과일 등에서 이루어진다.
공정무역의 전략적 목적은 경쟁에서 떠밀려 버린 생산자들과 노동자들과 함께 신중하게 일하는 데 있는데, 이는 생계의 안정성과 자급자족을 충분히 하도록 하기 위하는 데 있다.
공정무역 옹호론자들이 주장하는 공정무역의 기본 원칙으로는 경제적으로 불이익을 받는 생산자들을 위한 기회의 창출, 생산과 유통 과정의 투명성과 책임성, 생산자의 생산 능력 배양, 공정한 가격의 지불, 양성 평등, 노동 조건의 개선, 환경 보호 등이 있다.
3. 공정 무역 조직의 환경적 성공 요인
공정무역을 펼치는 조직은 세계 각지에서 활발한 활동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성공하는 조직은 소수에 불과하며 대다수 조직은 공정무역을 통해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공정무역 단체들은 그들이 처한 환경을 변화시키고자 노력하였다.
공정무역 조직이 환경을 변화시키는 활동 중 첫 번째로 꼽을 수 있는 것은 공정 무역의 규격화이다. 과거에는 유럽 시장에서만 공정무역을 뜻하는 로고가 9개나 나타나기도 했다. 공정무역 조직은 이러한 상황에서 발생하는 환경적 불확실성을 낮추기 위하여 공정무역 상품에 붙이는 라벨을 하나로 통일하자는 운동을 시작했다. 그 결과 FLO마크, FTO 마크 등으로 축소되어 철저하게 관리를 받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