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레드망고 세계진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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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1) 기업선정이유
(2) 기업소개
(3) 레드망고의 세계진출 현황
2. 본 론
Ⅰ. 레드망고의 말레이시아 진출
(1). 말레이시아 진출 배경
(2). 거시환경분석
(3). 미시환경분석
Ⅱ. 외부환경분석
(1). 아이스크림 시장환경
(2). 경쟁현황과 경쟁자분석
Ⅲ. 내부환경분석
(1). 레드망고의 핵심역량분석
Ⅴ. 전략분석
(1). STP 분석
(2). 4P’s Mix 전략
(3). SWOT 분석
3. 결 론
본문내용
Ⅰ. 레드망고의 말레이시아 진출

(1) 말레이시아 진출 배경
왜 말레이시아인가?

1) 뛰어난 접근성
쿠알라룸푸르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관광지이자 비즈니스 도시인 싱가포르에 근접해 있다. 쿠알라룸푸르에서 인지도를 높인다면 싱가포르에서도 진출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2) 많은 수의 젊은 인구
말레이시아 인구의 51%가 24세 이하라고 한다. 아이스크림 산업 자체가 젊은 층에게 어필하는 산업이기에 많은 수의 젊은 층은 분명 매력적인 요소임에 분명하다.

3) 출산 방식의 변화
과거 말레이시아의 평균 출산율은 4-5명 정도였다. 그러나 현재는 약 1-2명에 그치고 있다. 이는 4-5명에게 지출했던 비용을 1-2명의 자녀에게 집중하는 결과를 낳게 되었고 과거 필수품만을 구매했던 소비자들은 필수품이 아닌 자신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소비를 하게 되었다. 이는 아이스크림 산업 시장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2) 거시환경분석 (PEST 말레이시아)

Political
- 정부는 APEC 회의 이후 지속적으로 관세를 낮추고자 하고 있음.
- 해외의 기업에 최대한 클레임을 걸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있음.
- 싱가포르와 같은 주변국들과 좋은 운송 시스템을 확보하고 있음.

Economical
- 4% 이상의 꾸준한 경제 성장률을 유지하며, 특히 서비스업은 8% 이상의 성장.
- 대규모의 경기 부양책을 실시하고 있다. 약 190억불의 경기부양책이 실시되고 있으며 이는 돈의 순환을 자연스럽게 해줄 것이라 예상.
- 대규모 산업 공단을 만들고 있고 요거트 제조 공장의 들어설 경우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 예상.

Social
- 인구의 23.4%가 중국계 화교임. 한류를 통한 마케팅을 실시한다면 그들에게 크게 어필할 수 있다고 보여짐.
- 자녀의 수가 줄어들면서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더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고 더 좋은 품질의 물건을 자녀에게 주고자 하는 습관이 생겨남.
- 적도에 위치한 나라인 만큼 기온이 전체적으로 매우 더움. 사람들은 시원한 것을 선호함.

Technological
- 새로운 쇼핑몰 개발을 통해 과거 시장 문화에서 Mall 문화로 바꾸고 있음. 이는 새로운 가게들의 입지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

<GDP>
2008년 기준 GDP 성장률은 4.6%로 전년보다 낮으며, 특히 4분기에는 0.2% 성장에 그쳤다. 이는 세계적인 경제침체로 하반기에 성장세가 둔화되었기 때문이다. 관광, 도소매, 금융, 부동산 관련 서비스 부문 등 서비스업 GDP 성장률이 7.3%로 전체 성장을 이끌었다. 2009년에는 -1~1% 사이의 경제성장이 전망되고 있다.
<환율>
‘05년 7월 고정환율제(1US$=RM3.8)를 관리형 고정환율제로 변경한 이후, 현지화의 US$에 대한 강세가 꾸준히 진행되었다. ‘08년 4분기부터 약세로 돌아서 1US$=RM3.7수준까지 갔다가 현재는 1US$=RM3.45를 기록하고 있다. 세계적인 금융위기로 링깃이 약세를 보였으나 원화에 비해서는 덜 하락했으며, 말레이시아 정부는 환율이 저평가 되어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3) 미시적인 상황
<시장 특성>
인구 수 2,800만에 비해 교역 규모가 상대적으로 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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