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들의 네이버 지식IN 서비스 이용실태와 영향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27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첫째, 대학생 집단 내 지식검색서비스 이용자들의 이용행태를 살피고, 둘째, 그 이용행태에 따른 만족의 정도를 확인하며, 셋째, 네이버 지식검색 서비스가 일반적인 정보검색방식에 어떤 영향을 미쳤으며 넷째, 그 한계점과 발전방안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고찰해보고자 한다.
목차
1. 서론
1-1. 연구문제의 제기
1-2. 선행연구
1-3. 본 연구문제의 서술
1-4. 가설
1-5. 중요 개념의 정리: 정보 분류방법

2. 조사연구방법
2-1. 기본연구방향
2-2. 표집절차
2-3. 자료수집방법
2-4. 자료분석방법
2-5. 조사기간

3. 연구결과 및 해석
3-1. 연구문제 1
3-2. 연구문제 2 - 가설 1, 가설 2
3-3. 연구문제 3 - 가설 3, 가설 4

4. 요약 및 결론

5. 앞으로의 타 연구를 위한 제언
본문내용
정리하자면, 이 연구에서는 네이버 지식IN에서 관찰되는 수많은 정보를 크게 두 가지의 방법을 통해 분류하고 있다. 첫째, 정보의 분야에 따른 연질 정보/경질 정보, 둘째, 정보의 생산· 유통의 특성에 따른 1차 정보/2차 정보가 그것이다. 이 두 유형의 분류방법은 물론 네이버 지식IN에 존재하는 모든 정보를 완벽하게 구분해 낼 수는 없지만, 적어도 두 가지 분류방법을 함께 이용함으로써 특정한 지식 정보가 가지고 있는 성격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도출해 낼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나아가, 이러한 분류방법은 네이버 지식IN의 정보가 이용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함에 있어서도 다각적이고 치밀한 고찰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도 가치가 있다.

2. 조사연구방법

2.1 기본 연구 방향
대학생들의 지식IN 서비스 사용 실태와 이용에 대한 태도를 측정하기 위해서 일차적으로 조사 연구방법을 기획했다. 지식IN 서비스를 이용할 것이라고 예상되는, 서울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 자료들을 바탕으로 본 연구 조에서 새롭게 제시한 분석 유목을 사용하여 연구 결과를 분석‧정리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크게 조사연구방법에 속한다고 볼 수 있으나, 지식IN 서비스 내의 정보를 분석하기위한 분류체계를 새롭게 제시하였기 때문에 내용 분석 연구방법도 일부 사용되었다고 볼 수 있다.

2.2 표집절차
지식IN 서비스를 이용하는 대학생 모두를 조사 대상으로 할 때, 대학생들의 지식검색서비스 이용 실태와 그 영향을 더욱 잘 규명할 수 있겠지만 연구의 편의를 위해 서울대학생으로 표본 집단을 한정시켰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학] 리포트와 저작권
  • 표절 동아닷컴, 특별취재팀. 2007.02.20., 표절한국 바로잡자 하버드대생 매학기 ‘학문정직성’ 서명김성수, 「대학 글쓰기에서 ‘표절’ 문제를 중심으로」, 『미국 대학의 ‘학문적 정직성’ 정책에 대한 연구』, 2008표절 찾는 검색 밈체커 http://www.memechecker.com동아일보, 특별취재팀, 2007.02.21., ‘표절 한국’ 바로잡자표절 예방교육 실태-해외동아닷컴, 특별 취재팀, 200.02.21 ‘표절한국’ 이젠 바로잡자 따옴표 안쓰면 원전 밝혀도 표절

  • 구글(google)의 스마트폰 시장환경에서의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새로운 마케팅전략제안
  • 네이버를 찾게 돼 있다. 또 네이버와 네티즌이 만든 자체 DB인 지식in데이터베이스는 네이버 말고는 어디에서도 찾을 수 없다.② 한국인들에게 최적화구글은 전 세계 인터넷상의 웹문서를 주요 검색 대상으로 삼지만 네이버는 이용자들이 만든 콘텐츠를 담아둔 자체 서버를 주요 검색 대상으로 삼는다. 이는 네이버가 전 세계인이 아닌 한글을 사용하는 국내 이용자들을 위한 서비스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차이 때문에 한글로 된 자료를 찾는데는 네이

  • [미디어조사방법론] 대학생들의 싸이월드 미니홈피 이용실태에 대한 조사-싸이월드중심
  • 연구방법, 제5장 결론 및 제언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통해 본 연구에서는 젊은 층, 특히 대학생들의 블로그 이용 실태에 대해 조사하고 블로그 이용을 통한 인간관계의 변화에 대해 파악하고자 한다. Ⅱ. 문헌 연구블로그가 우리 생활에 자리 잡은 것은 불과 몇 년에 불과하다. 최근 블로그가 열풍처럼 일어나면서 그에 대한 관심도 급증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사회적 영향에 비해 관련 연구는 많이 부족한 실정이며, 있다 하더라도 단순히 블로그에

  • 대부업 광고에 대한 대학생 소비자의 인식 연구
  •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본 연구는 감성광고와 이성광고에 대한 인식을 비교해 봄으로써, 현 대부업 광고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효과적인 광고 규제방안을 마련하는 데에 기초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대학생들의 대부업 및 대부업 광고에 대한 올바른 인식 제고 교육내용을 구성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II. 이론적 배경1. 대부업의 개념 및 실태1) 대부업의 개념「대부업의 등록 및 금융이용자에 관한 법률

  • [지역사회] 사회복지관
  • 관한 정보제공 및 알선을 하는 역할 (취업연결)직업능력개발근로의욕, 동기가 낮은 층의 취업욕구 증대와 재취업을 위한 심리사회적인 지원 프로그램 실시하는 역할 (일시지원고용)자활공동체 육성비슷한 경험과 능력을 소지한 저소득층이 공동창업방식을 통해 서비스 또는 제품의 생산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 (마음숲카페, 공동작업장)표 8-5 복지관 사업 - 교육문화 사업교육문화사업아동청소년 기능 교육주거환경이 열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