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들의 네이버 지식IN 서비스 이용실태와 영향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27 / 2019.12.24
- 3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첫째, 대학생 집단 내 지식검색서비스 이용자들의 이용행태를 살피고, 둘째, 그 이용행태에 따른 만족의 정도를 확인하며, 셋째, 네이버 지식검색 서비스가 일반적인 정보검색방식에 어떤 영향을 미쳤으며 넷째, 그 한계점과 발전방안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고찰해보고자 한다.
- 목차
-
1. 서론
1-1. 연구문제의 제기
1-2. 선행연구
1-3. 본 연구문제의 서술
1-4. 가설
1-5. 중요 개념의 정리: 정보 분류방법
2. 조사연구방법
2-1. 기본연구방향
2-2. 표집절차
2-3. 자료수집방법
2-4. 자료분석방법
2-5. 조사기간
3. 연구결과 및 해석
3-1. 연구문제 1
3-2. 연구문제 2 - 가설 1, 가설 2
3-3. 연구문제 3 - 가설 3, 가설 4
4. 요약 및 결론
5. 앞으로의 타 연구를 위한 제언
- 본문내용
-
정리하자면, 이 연구에서는 네이버 지식IN에서 관찰되는 수많은 정보를 크게 두 가지의 방법을 통해 분류하고 있다. 첫째, 정보의 분야에 따른 연질 정보/경질 정보, 둘째, 정보의 생산· 유통의 특성에 따른 1차 정보/2차 정보가 그것이다. 이 두 유형의 분류방법은 물론 네이버 지식IN에 존재하는 모든 정보를 완벽하게 구분해 낼 수는 없지만, 적어도 두 가지 분류방법을 함께 이용함으로써 특정한 지식 정보가 가지고 있는 성격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도출해 낼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나아가, 이러한 분류방법은 네이버 지식IN의 정보가 이용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함에 있어서도 다각적이고 치밀한 고찰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도 가치가 있다.
2. 조사연구방법
2.1 기본 연구 방향
대학생들의 지식IN 서비스 사용 실태와 이용에 대한 태도를 측정하기 위해서 일차적으로 조사 연구방법을 기획했다. 지식IN 서비스를 이용할 것이라고 예상되는, 서울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 자료들을 바탕으로 본 연구 조에서 새롭게 제시한 분석 유목을 사용하여 연구 결과를 분석‧정리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크게 조사연구방법에 속한다고 볼 수 있으나, 지식IN 서비스 내의 정보를 분석하기위한 분류체계를 새롭게 제시하였기 때문에 내용 분석 연구방법도 일부 사용되었다고 볼 수 있다.
2.2 표집절차
지식IN 서비스를 이용하는 대학생 모두를 조사 대상으로 할 때, 대학생들의 지식검색서비스 이용 실태와 그 영향을 더욱 잘 규명할 수 있겠지만 연구의 편의를 위해 서울대학생으로 표본 집단을 한정시켰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CGV 기업분석 레포트
- 항공물류의 발전방향 -인천공항과 창이공항으로부터
- 인력개발과활용_최근 점점 지식근로자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지식 근로자와 고성과 작업 시스템 대하여 각각 설명하고, 기업들이 지식 근로자들을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그 사례를 하나 소개하시오
- [기업재무] 유한양행 기업가치평가분석, 재무분석
- 딕 헵디지,`하위문화(스타일의 의미)`, 1998
- [소비자행동] 고전적 조건화, 수단적 조건화의 사례
-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
- 이니스프리_소개 및 역사, 현황
- 아웃소싱의 성공 실패 사례 애플의 성공사례IBM의 실패사례
- 무신사 마케팅,경영전략 사례분석과 무신사 SWOT분석 및 미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