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효과론] 대학생들의 네이버 지식IN 서비스 이용실태와 영향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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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1. 서론
1-1. 연구문제의 제기
1-2. 선행연구
1-3. 본 연구문제의 서술
1-4. 가설
1-5. 중요 개념의 정리: 정보 분류방법

2. 조사연구방법
2-1. 기본연구방향
2-2. 표집절차
2-3. 자료수집방법
2-4. 자료분석방법
2-5. 조사기간

3. 연구결과 및 해석
3-1. 연구문제 1
3-2. 연구문제 2 - 가설 1, 가설 2
3-3. 연구문제 3 - 가설 3, 가설 4

4. 요약 및 결론

5. 앞으로의 타 연구를 위한 제언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문제의 제기
‘프로슈머(prosumer).’ 앨빈토플러가 경제에서 처음 언급한 이 생산소비자라는 말은 어느새 인터넷의 특성을 가장 잘 표현하는 단어로 자리 잡았다. 신문이나 방송처럼 정보의 생산자와 소비자가 엄격하게 나누어진 일방향 미디어와 달리 인터넷은 누구나 생산자가 될 수 있는 쌍방향 미디어로서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송신자와 수신자간의 상호작용성과 함께 생산소비자의 개념은 인터넷의 큰 특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볼 때, 기존의 네티즌들은 상업화로 치닫는 인터넷 공간의 시장 논리 속에서 정보의 소비자로만 길들어져왔다. 상업적으로 판매되기 위한 정보들이 주류를 이루는 인터넷 공간 속에서 이용자의 자발적인 공유정신에 입각한 정보들은 설 땅이 없었던 것이다.
그러나 2000년 이후 지식검색서비스의 활성화는 인터넷 공간의 대부분의 이용자가 정보의 소비자에 머무르던 기존의 관행에 변화를 가져왔다. 지식검색 서비스란 네티즌이 네티즌의 질문에 직접 답변을 해주는 person to person방식으로 운영되는 정보공유 커뮤니티를 말한다. 네티즌이 궁금증을 올리면, 다른 네티즌이 답변을 함으로써 이들 사이에는 메시지 교환이 일어나게 되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생산된 지식은 온라인상에 DB(데이터베이스)로 저장되어 축적되는 방식이다. 2000년 10월 인터넷 한겨레에서 만든 디비딕을 시작으로 2002년 10월 네이버(naver)가 선보인 지식IN이 인기를 끌자, 이후 엠파스(empas)와 야후(yahoo) 등의 포탈사이트 들은 지식검색 서비스를 경쟁적으로 시작했고, 현재는 20여개의 포탈에서 지식검색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다니엘 벨이 21세기는 지식기반사회라고 말했듯, 지식이 각광받고 있는 요즘 지식검색 서비스는 대중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네이버 지식IN 만 해도 서비스 시작 1년 3개월 만에 1000만 건의 지식을 쌓았고, 축적된 정보는 하나의 거대한 온라인 백과사전을 이루고 있다. 포털 사이트에서 공간을 제공하고, 네티즌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루어지는 이러한 지식검색 서비스는 앞서 언급한 프로슈머리즘을 매우 잘 보여주는 사레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정보를 생산하는 주체가 일반 네티즌으로 확장되기에 기존 포탈사이트의 일반검색서비스와는 차별화 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박주범, 지식검색서비스에 관한 이용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4.
윤준수, 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의 대전환, 커뮤니케이션북스, 1998.
이재현, 인터넷과 사이버사회, 커뮤니케이션북스, 2000.
이혜영, 지식검색서비스 이용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2003.
차배근, 사회과학연구방법론, 세영사, 1995.
오리가사 가즈후미, 고도 정보화사회의 여러 모습, 김재홍 옮김,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Schramm Wilbur, "The Nature of News", Journalism Quarterly 26, 1949.

[참고자료]
인터넷 포털 사이트 네이버(www.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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